[MIS, 경영정보시스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프로세스 경영
1. BPM이란
2. BPM의 등장배경
3. BPM의 구성요소
4. BPM의 주요기능
5. BPM의 도입효과
6. BPM의 기대효과
7. BPM과 다른 시스템과의 비교
8. BPM도입을 통한 경영혁신 사례
(LG전자, 삼성중공업, SC제일은행, KTF, SKT)
본문내용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시스템, 시스템과 시스템간의 상호작용과 명시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지원하는 도구와 서비스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는 단순 IT 솔루션이 아니라 비즈니스 경영철학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2002, H. Smith]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는 조직 내외의 인력 및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인지 및 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변화 관리 및 시스템 구현기법이다.” [Ovum]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란 인적자원과 어플리케이션 수준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명확한 프로세스 관리(프로세스 분석, 정의, 실행, 모니터링과 관리)를 할 수 있는 도구와 서비스이다.” [Gartner]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총체적인 기술이다.” [HandySoft]

2. BPM의 등장배경

비즈니스 환경과 IT 환경의 변화에서 본 BPM
첫째 비즈니스의 글로벌화.
기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동시에 파트너쉽이 중요해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 내외부의 협업을 위한 프로세스 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었다.
두 번째로 프로세스의 중요성이 강조.
기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파트너간의 협업의 중요성이 강조.
생산성 향상과 효율화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요구가 급증하였으며 프로세스 자체를 감시하는 법, 제도, 규약 등이 증가하여 이에 대한 대응들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
마지막으로 IT에 대한 요구의 변화.
IT 시스템은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해 민첩한 대응력 및 조직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요구되었으며 IT에 대한 시각을 기술 관점에서 비즈니스 차원으로 고려하려는 움직임이 생기기 시작하였으며 데이터 중심에서 프로세스 중심의 IT 시스템에 대한 요구들이 증대.

5. BPM의 도입효과

목적(기대효과) 정의 관련기능
프로세스의
자동화
(Automation) 업무자체의 무인자동처리가아니라, 프로세스의 흐름과 관리에 있어서 인적 수행 부분을 자동화하여 연결 과정에서의 해당업무의 망실이나 지연을 방지한다. Work/Job 리스트 및
통보기능
비즈니스 룰 기능
라우팅 기능
프로세스
최적화
(Optimization) 프로세스의 정확한 모델링을 통하여 가시성을 확보하며,프로세스의 분석과 재정의를 반복함으로써 병목현상을 찾아내고 가장 효율적인 프로세스의 흐름을 도출해냄으로써 프로세스의 성능을 최적화한다. 시뮬레이션 기능
모니터링 기능
통계적 분석 기능
프로세스 통합
(Integration) 비즈니스 프로세스 진행과정에서의 각 자원들이 가지는 정보와 프로세스를 전사적인 차원에서 서로 공유하고 활용한다. EAI 기능
표준 준수

7. BPM과 다른 시스템과의 비교

2. PI(Process Innovation)와 BPM
ㅡ PI는 현재의 프로세스를 끊임없이 개선해서 최적의 업무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이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배우는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BPR은 창조적 사고방식(zero-based thinking)에 의해 업무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하면, PI는 기존의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개선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ㅡ 그래서 PI는 현재의 프로세스를 끊임없이 개선해서 최적의 업무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이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배우는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BPR은 창조적 사고방식(zero-based thinking)에 의해 업무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하면, PI는 기존의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개선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떤 변화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경영학이 결합한 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종합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영진이나 조직의 관리진에게 투자생산판매경리인사 등 경영관리에 필요한 각종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급함으로써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최근에는 SIS(전략정보시스템) 등 MIS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경영관련 정보시스템이 널리 도입되고 있다.1. CJ그룹1. CJ(주) 스피드경영의 핵심은 PI (Process Innovation)

  • [공급사슬관리] 삼성전자의 SCM사례
  • Management) 개념 2.2 PDM시스템의 기능2.3 PDM으로 세계 5대 전자업체 꿈 이룬다 2.4 PDM 구축 배경2.5 동시 병행설계가 기본 사상 2.6 웍매니저 근간으로 커스터마이징 가함2.7 PDM 구축 책임자와의 인터뷰3. 최상의 주문관리(GSBN)3.1 GSBN의 개념3.2 GSBN 추진 배경 및 효과3.3 .NET기반으로 글로벌 경영정보시스템 구축4. 물류센터관리, 수・배송계획(삼성전자로지텍) 4.1 삼성전자의 물류4.2 물류개선 추진과정 4.3 물류전략4.4 삼성전자로지텍이란?Ⅲ. 결론 SC

  • KT ERP시스템의도입,경영정보시스템도입성공사례,경영정보시스템도입사례,ERP도입사례,ERP시스템,KT ERP도입,MIS
  •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ERP의 주된 목적은 영업, 생산, 구매, 자재 회계, 인사 등 사내 모든 업무를 IT자원을 활용하여 동시에 통합 처리되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것에 있으며 비즈니스 프로세스 역시 ERP가 선진 프로세스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체들은 별도의 첨단 경영기법이나 경영 컨설팅 또는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하

  • [경영정보시스템] GS홈쇼핑의 MIS 적용사례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기회도 생기게 된다.ERP = 기업 전체 자원의 효율적 관리 시스템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불리 운다. 말 그대로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여러 개의 시스템 즉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고

  • 경영혁신기법의 성공전략 및 사례
  • 경영이념을 밑바탕으로 한 경영전략과 시스템화이다. 후자는 대량의 정보를 컴퓨터에 의하여 즉각적으로 처리하고, 경영 각부의 유기적 결속을 강화한다. 오늘날 경영의 이념과 방법을 몸에 익힌 전문경영인의 출현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정비에 의하여, 의사결정을 중핵(中核)으로 하는 경영기능은 크게 혁신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2. 경영혁신 도입의 배경1990년대 국내 1,000대 기업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는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의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