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기술 수용 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AM 등장배경(TAM은 어떻게 이용되는가?)
TAM의 이론적 기반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의 배경 및 개념
TAM에서 확장된 TAM2
TAM 2의 적용 사례
TAM 2의 한계점
UTAUT의 등장배경
UTAUT에 통합된 이론 8가지
Model 간의 설명력 비교
본문내용
TAM 2의 적용 사례

기존에 예상되지 못했던 특성을 지닌 매체, 그리고 이용자의 특성이나 환경적 요인을 다져보아야 할 경우에 적합

예) DMB방송 , USB memory


비자발적인 환경에서의 기술 수용을 설명하기 어려움

조사를 할 때마다 필요한 변수를 추가해서 새롭게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

다양한 환경에 대한 설명력이 낮아 여러 이론들의 등장 배경이 됨


UTAUT의 등장배경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특정 범위 또는 요소들로 제한되어 있음

기존 모델들은 각각 다른 환경과 변수를 설정하여 진행한 연구였기 때문에 실제적 상황을 설명하는데 설득력이 다소 부족

Vankatesh는 TAM와 관련된 기존의 기술수용 연구들을 통합하여 UTAUT를 개발

UTAUT에 통합된 이론 8가지

합리적 행동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
- 주요 변수 : 행동에 대한, 주관적 규범

정보기술 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주요변수 :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

동기이론(MM, Motivational Model)
- 주요변수 : 외재적 동기부여, 내재적 동기부여

계획된 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
- 주요변수 :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계] 스마트폰 수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TAM의 접근)
  • 정보기술수용의 배경 이론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우하여 David(1989)가 제시한 정보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기반으로 Venkatesh & Davis(2000)가 제시한 TAM 확장 모형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TAM, TAM2) 등을 응용하였다.새로운 기술이나 정보기술, 시스템의 사용과 수용의 과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로 TAM을 이용하여 정보기술과 사용자의 수용행위에 관련하여 많은 선생 연

  • [졸업][경영정보시스템] 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모바일광고서비스 중심으로
  • 수용뿐 아니라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의 사용연구에 있어서도 폭 넓게 적용되고 있다. 정보기술을 대표적인 혁신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 혁신이론을 성공적으로 적용시킨 대표적인 모델이 바로 Davis(1989)가 제시한 TAM(Technology Accepatance model)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의 수용과 사용에 관한 이론으로 Davis(1989a; Davis 등, 1989)의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이란 두 가지 기술관련 요인과 사용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use)라는

  • <제주대>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기말고사 최종 정리판
  • 1주차1.기업 경영에서의 정보의 힘►정보기술의 개념-정보기술이란? 기업이 창출하고 사용 중인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과 연관된 컴퓨터 하드웨어는 물론 통신기술, 자동화 기술 및 기타 관련 기기나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넓은 의미에서 정보기술이란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 증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을 포함한 정보와 관련된 모든 인적, 물적 자원과 활동을 할 수 있다.-특히 컴퓨터와 통신으로 대표되

  • [고객관리]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분석
  • 경영 패러다임이다.데이터베이스마케팅과 같은 점은 고객에 대한 기업 내외부의 데이터와 정보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점에서는 CRM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일맥상통한다. CRM은 콜센터 시스템? 흔히 CRM하게 되면 떠올리는 것이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기술을 활용한 콜센터 시스템을 떠올리게 된다. 고객과 관련된 신상 프로파일, 과거 거래내역, 상담 및 문의 사항과 처리결과 등의 자료를 데이터 베이스화 함으로써 고객 상담시 어

  • [졸업][경영정보]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분석 및 표준화 연구
  • 기술관련 국내 Vendor 현황 - 63표 4-7 전자지불 시스템의 개발 현황 65표 4-8 PKCS 구성 및 현황 66표 4-9 X509 v3 인증서 - 67표 4 -10 국내 보안업체에 의해 개발된 인증기관 서버 제품 68표 5-1 IETF의 워킹그룹 현황 79표 5-2 IETF 정보보호 분야 워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