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DELL의 소비자 중심의 판매방식과 유통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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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DELL컴퓨터 소개
2. 1. DELL컴퓨터 회사소개
2. 2. DELL컴퓨터 연혁
3. DELL컴퓨터의 SWOT 분석
3. 1. Strength
3. 2. Weakness
3. 3. Opportunity
3. 4. Threats
4. DELL 컴퓨터의 4P 전략
4. 1. 제품
(1) 서버
(2) 워크스테이션
(3) Storage
(4) Desktops
(5) Notebooks
4. 2. 유통
4. 3. 촉진
1.Integration Internet
2. 프리미어 페이지(Premier Pages)
4. 4. 가격
1.DELL의 비용우위와 차별화 전략(헨리 포드와 마이클 DELL)
2.저렴한 가격과 고객 맞춤제품이 승부수
5. DELL의 성공요인 분석
5. 1. 직접 판매 방식
5. 2. 고객 세분화
5. 3. DELL-Online
5. 4. 가상정 통합을 통한 공급자 파트너쉽
6. DELL 사의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DELL컴퓨터 소개

2. 1. DELL컴퓨터 회사소개
DELL은 1984년 창업자인 마이클 DELL에 의해 단돈 1000달러의 창업 자본으로 컴퓨터 사업을 시작했다. 그 후 DELL의 성공에 결정적 역할을 한 “DELL Direct Model"을 도입하여 기존의 도매상이나 소매상의 중간유통과정을 과감히 배제하고, 가장 비용효율적인 전화와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여 직접 고객에게 주문을 받고 주문생산방식(Build-to-Order)으로 생산하여 고객에게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2001년 회계연도 매출액은 미화 492.05억 달러이고 전체 매출액 중 66%이상이 중 대형기업과 연구소 고객들로부터 발생이 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38,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DELL은 직접 판매방식(DELL Direct Model)을 이용하여 대규모 다국적기업, 정부, 교육기관, 중소기업, 개인을 대상으로 직접 판매를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수신자 부담 기술지원 전화와 현재는 업계표준으로 자리 잡은 것이지만 서비스 신청 다음날 바로 현장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첫 번째 PC업체가 되었다. 매일 약 200,000명의고객과의 전화를 통하여 DELL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고, DELL의 고객들은 기술의 설계 및 개발을 담당하는 엔지니어와 직접적인 1:1 대화를 통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DELL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직접 판매방식을 더욱 발전시킴으로서 이 분야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있는데, 사이트(URL:www.DELL.com)은 전적으로DELL-Power-Edge 서버로만 구동되고 있고 약 80개 이상의 국가별 사이트(한국 : DELLstore.sg.DELL.com)를 운영관리하고 있다. 현재 DELL의 웹사이트 조회수는 매주 350만회가 넘고 고객들은 다양한 구성품을 비교하여 즉시 해당제품의 가격견적을 받을 수 있으며 기술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시스템을 주문하고 있다. DELL은 전 세계적으로

34개국에 영업사무소를 두고 170개국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
현재 DELL은 4년째 전 세계 pc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고, 2004년 Fortune지가 선정한 미국내 기업 매출액 기준순위가 28위(2003년 31위)이며 또한 Fortune지가 해마다 발표하는 가장존경하는 기업에 1995년 이래로 항상 상위에 랭크되고 있으며 2001년에는 10위에올랐으며 현재도 여전히 상위에 랭크되고 있다.
DELL의 매출액과 시장가치는 아래와 같으며,
매출액
전년대비 성장율
시장가치
492.05억 $
18.7%
939.34억 $(21위)

pc업계나 IT업계에서는 휴렛팩커드(11위)를 제외하고 마이크로 소프트(41위), 인텔(50위), 씨스코(60위)보다 상위에 랭크되어있다.
참고문헌
l 델 코리아 ( www.dell.co.kr )
l THE SECERET OF SUCCESS
l http://user.chollian.net/~y2000 /comhistory/n404.htm
l 매일경제
l 시사컴퓨터
l 디지털 타임즈 (02.11.19)
l 머니 투데이 (02.11.18)
l 네이버-지식검색
l 빌게이츠의 생각의속도
l 신경제주역50인에게배운다
l 중앙일보 (02.3.28 / 02.11.7)
l Direct From Dell-컴퓨터 업계에 혁명을 불러일으킨 DELL컴퓨터사의 전략
l 인터넷비지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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