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분석] 아웃백스테이크의 차별화된 경영시스템과 성공의 열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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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아웃백의 ‘CEO’ 정인태 사장
2.1 멈추지 않는 도전자.
‘아웃백 스테이크 CEO 정인태 사장’
2.2 아웃백 스테이크 CEO의 기업이념.
2.3 아웃백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3. 내부환경분석
3.1 마케팅 전략
(1)지역사회 마케팅
(2)대중매체와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3)이벤트
(4) 직원
(5) 고객

3.2 차별화 전략
(1) 가 격
(2) 서비스
(3) 분위기
(4) 맛과 매뉴얼
3.3 SWOT 분석
3.4 STP전략 분석

3.5 4P전략

4. 외부환경분석
4.1 환경분석
4.2 시장상황분석
4.3 경쟁사 분석
- T.G.I.Friday's
- 베니건스
- 빕 스
5. 나의 생각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2. 아웃백의 ‘CEO’ 정인태 사장
2.1 멈추지 않는 도전자.
‘아웃백 스테이크 CEO 정인태 사장’
지난 96년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를 한국에 도입해 9년만에 패밀리 레스토랑 부문1위로 올려놓은 정 사장은 “남들 못하는 걸 하는게 좋다. 나는 무에서 유를 만드는 스타일로 일을 한다”고 말한다. ‘철가방’이라고 부르는 중국집 배달원부터 시작해 트럭에 생선을 싣고 다니며 파는 일 등 갖은 고생을 겪으면서도 매번 모든 일을 효율적으로 해내는 요령을 파악하였다. 후에는 T.G.I의 창립맴버로 일을 하게 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아웃백 스테이크의 경영자가 된 것이다.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국내 최대의 패밀리 레스토랑 사장이 된 지금까지도 도전을 멈추지 않는 정인태 사장은 그만의 독특한 경영기법으로 아웃백 스테이크를 운영하고 있다.

2.2 아웃백 스테이크 CEO의 기업이념.
․ ‘고객만족 최우선’
정인태 사장이 강조하는 것은 이웃과 함께하는 다양한 ‘나눔 경영’과 ‘풀뿌리 마케팅’이다. 그의 이런 경영방침은 아웃백 스테이크가 최고의 서비스를 통해 외식업계의 리더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는 핵심요소 역할을 톡톡히 한다. 그의 이런 고객서비스 정신은 패밀리 레스토랑 뿐 아니라 전 외식업계의 벤치마킹 모델로 부각될 정도이다.
정인태 사장이 또한 고객에게 변함없이 내세우는 원칙은 ‘최상의 푸드 퀄리티’다. 최상의 음식 맛은 신선한 재료에서 나온다고 믿는 그는 음식재료 구입 시 철저한 기준을 따른다. 그래서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메뉴의 원재료 값은 무려 40% 정도를 넘어설 정도다. 그는 취미가 요리인 만큼 신 메뉴 개발에도 직접 참여하고 있다. 최근 해외로 역수출되는 ‘카카두 갈비스테이크’는 정 사장이 아이디어를 제공해 개발한 메뉴이다. 정사장은 올해 17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 업계 최대인 50개의 매장을 확보해 올해 업계 최대 규모인 700여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하고 업계 최고의 매출을 달성 하는게 목표이다.

2.3 아웃백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 아웃백 CEO만의 ‘독특한 경영기법’
아웃백 스테이크만의 특별한 경영기법 그것은 바로 연말마다 모든 사원을 퇴직시키고 퇴직금을 주는 것이다. 물론 다음해에는 재입사를 하고 계약도 새로 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퇴직금을 쌓아 놓을 필요가 없으니 부채가 없고, 사원들은 일한 만큼 보상 받으니 서로가 만족스럽다. 뿐만 아니다. 아웃백은 각 점장들에게 점포의 경영을 일임하되 처음에는 점장들이 2000만원의 돈을 본사에 내도록 한다. 점장은 본사에서 파견한 매니저가 아니라 그 점포의 주인이라는 의식을 심어주기 위해서이다. 본사도 그만큼 대우를 해준다. 점포 이익의 6%를 점장에게 준다. 대다수가 20~30대인 점장들의 평균 연봉이 8000만원 정도라고 한다. 이러한 경영기법은 직원들에게 주인의식을 갖게 하는 효과를 이루어냈다.

3. 내부환경분석
3.1 마케팅 전략
(1)지역사회 마케팅
매장자체 마케팅부에 의한 Grass Route Marketing 전략에 의하여 실시. 이것은 반경 2km 이내의 고객의 80%의 매출을 올려준다고 감안하여 매장주위의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방법이다.

(2)대중매체와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대중매체인 라디오나 신문을 통한 광고 그리고 TV광고를 통한 마케팅 실시와 각 사업장이 인터넷 사이트를 관리하여 고객의 문의 사항이나 불편 사항이나 칭찬들을 운영하면서 일하는 데 도움을 받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예약서비스도 한다. 인터넷 홈페이지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책임은 본사에서 담당하며 고객들이 매장을 찾은 후의 불만이나 각종 코멘트는 각 매장에서 홈
참고문헌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백산출판사
외식산업개론/ 신재영 외/대왕사
외식산업경영론/ 임붕영/형설출판사
식생활과 문화/문수재 외/신광출판사
산업분석, 2004, 하나경제연구소
외식산업의 리더 9인의 성공법칙/ 절보철/나눔사
패밀리 레스토랑의 차별화 전략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한가현(2001)/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지식경영과 한국의 미래/삼성경제연구소외/삼성경제연구소

http://www.outback.co.kr

http://www.bennigans.co.kr/
 
http://www.tgif.co.kr/

http://www.ivip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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