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월마트의 성공요인과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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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월마트(Wal-Mart)는 어떤 기업 인가?

2.월마트(Wal-Mart)의 경영이념 및 설립배경, 경영전략
2-1. 월마트의 경영이념
2-2 설립배경 및 과정

*배경

*과정
2-3. 경영전략

3. 월마트(Wal-Mart)의 저가격 및 저비용 운영 주요 실현방안

3-1. 상품원가, 상품로스 삭감
3-2. 경비 삭감

3-3.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
3-4. 월마트의 성공요인

4. 월마트(Wal-Mart)의 협력업체
4-1. P&G와의 전략동맹 배경
4-2. 대립에서 동맹 관계로
5.월마트(Wal-Mart)의 마케팅 전략
6.Wal-Mart.com의 경쟁상대
Amazon.com 분석
6-1. Amazon.com
6-2. Wal-Mart.com과
Amazon.com의 경쟁
* 월마트 닷컴의 장점
* 단점

* 아마존 닷컴의 장점

* 단점

6-3. Wal-Mart.com 과
Amazon.com 중 승자는?
* 공통점
6-4. Wal-Mart.com의미래

참고: 뉴욕 연합뉴스
*월마트 상권 확장(자료:대우경제 연구소)

7. 나의 결론
7-1. 기업 선정 이유
7-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3. 경영전략

월마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직접적인 요인은 저가격 전략과 공급업체와의 제휴강화에 성공 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저가격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합리적 경영을 통한 저비용 전략을 실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월마트의 구체적 저가격, 저비용 전략에 대해서 보면 다음과 같다.
* ELP(Everyday Low Price) 및 ELC(Everyday Low Cost)정책
* 작은 본사의 실현- 현장 밀착형 본부
* 하이테크의 적극적 도입, 활용
- 컴퓨터의 적극 활용
- 전사네트워크 구축
- 위성전사 통신망(WSN) 구축
* 협력업체와의 관계 강화
- 상품공급 시스템
* 합리적 경영
*인간존중의 사풍
-월마트의 직원은 모두 동료
* 임직원 전원이 참가하는 업무개선
- 직원이 신상품 채택에 참여
- 현장의 소리 수용
* 경영의 원동력인 2개의 전체회의
- 즉시 행하는 전체회의
- 즉시 포상하는 전체회의
▶ ELP(Everyday Low Price)란 경기에 상관없이 할인특매의 저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일시적이고 무계획적인 가격인하 특매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이다. ELP를 실현하면서 필요한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항상 원활한 상품공급과 풍부한 상품진열을 저비용으로 행할 수 있는 저비용 운영을 달성해야만 한다. 월마트는 저비용 운영을 철저하게 실현하고 그 효과를 상품의 가격에 반영하여 상품을 저가격화 함으로써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와 기업이윤의 극대화를 달성한 대표적인 기업이며, 현재 ELP는 미국 대형체인 경쟁에서 결정적인 수단으로 거론되고 있다.
월마트의 경우 ELP를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부터였다. 1962년 창업 이래 샘 월튼 회장의 가격파괴정책에 의한 저비용 운영의 토대로 가능했던 것이다. 1980년대 초 매출액 대비 판매관리비 비율을 보면, 소매업계 평균이 23% 수준이었는데 비해 월마트는 20.2%로 업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었다. 더욱이 1980년에는 15.6%로까지 낮아지게 되었다. 당시의 Kmart는 22.7%, Sears는 30% 수준이었다. 이러한 월마트의 저가격 및 저비용 운영을 위한 업무개선은 상품원가 및 로스 삭감, 그리고 경비절감이라는 2가지 축면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샘 월튼 회장은 초소형 본부의 실현, 종업원 만족의 달성, 하이테크의 적극 도입 및 활용, 그리고 협력업체와의 지속적인 유대강화 등을 솔선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참고문헌
- 월마트 홈페이지 (www.wal-mart.com)
- 아마존 닷컴 홈페이지
(www.amazon.com)
-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
(www.hankyung.com)
- ET 뉴스
- www.seri.org
- 이코노미스트 홈페이지
(www.econopia.com)
- 대우경제 연구소
- 한겨레신문 홈페이지
(www.hani.co.kr)
- 죽은 CRM 살아있는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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