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로레알(L`OREAL)의 글로벌 경영전략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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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로레알 회사 소개
2-1.로레알 기업소개
2-2.로레알 경영현황
2-3. 로레알의 4대 사업 부문
3.로레알의 글로벌 성장전략
3-1.수출과 직접 투자현황
3-2.인수 합병
3-3.로레알의 글로벌 전략, 구조, 시스템
4.로레알의 글로벌 경영전략
4-1.글로벌 현지화 전략 사례분석
1) 북 남미
2) 중국
3) 대한민국
5.로레알의 한국진출 전략분석
5-1.L’oreal Korea의 한국 진출 이유
5-2.L’oreal Korea의 한국 진출 과정
6.로레알 KOREA의 현황 및 전략 분석
6-1.한국 화장품 시장환경
1) 시장 규모
2) 문화적 환경
3) 법적 환경
4) 국내 BIG3 업체의 과점 시장
5) 유통 경로 별 화장품 시장 현황
6-2.로레알 KOREA의 현지화 전략 분석
7.로레알의 성공요인
8.사례조사를 통해 느낀점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3. 로레알의 4대 사업 부문
유통 사업부
제품군
주요 브랜드
시판 사업부
(할인점, 백화점, 도소매 마켓)
Consumer 제품사업부 매출비중 54.8%
로레알 파리, 메이브린 뉴욕, 가르니에
백화점 사업부
(백화점 고급
매장 위주)
Luxury 제품사업부 매출 비중 : 27.4%
랑콤, 헬레나 루빈스타인, 비오템 랄프로렌, 조르지오 아르마니,까샤렐, 키엘, 슈에무라,
약국 병원 사업부
Active Cosmetic 제품사업부매출비중 : 4.7%
비쉬, 라로슈 포제
헤어 살롱 사업부
Professional 재품 사업부
매출 비중 : 12.3%
로레알 프로페셔널, 케라스타즈

[표 2-1 로레알의 4대 사업부서]
<시판 사업부(Consumer Products Division)>
시판 사업부는 매스 마켓 유통을 통해 다수의 소비자에게 고품질 제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실제 이 사업부는 전 세계 로레알 그룹의 매출의 55% 이상을 차지할 만큼 4가지 유통 채널 중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로레알 코리아의 시판 사업부는 화장품 전문점을 비롯한 대형할인매장 등을 통해서 로레알 파리(L'Oreal Paris)와 메이블린 뉴욕(Maybelline NewYork)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백화점 사업부(Luxury Products Division)>
로레알의 백화점 사업부는 세계적으로 사랑 받고 있는 최고급 브랜드들을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엄선된 유통채널을 통해 전 세계 여성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고급 소비자를 위한 고품격 브랜드로 이루어진 백화점 사업부는 랑콤(Lancome), 비오템(Biotherm), 헬레나 루빈스타인(Helena Rubinstein), 랄프 로렌(Ralph Lauren), 조르지오 아르마니(Giorgio Armani), 슈에무라(Shu Uemura), 키엘(Kiehl's) 등의 세계적인 브랜드를 한국 여성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약국 병원 사업부(Active Cosmetic Division)>
약국과 병원이라는 전문적이고 의학적인 유통망을 통해 피부 과학적 제품을 선보이는 사업부이다. 약국 병원 사업부는 약사와 의사의 전문적인 피부 상담과 함께 피부 안정성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한 브랜드가 있다. 주요 브랜드로는 유럽 1위 약국 화장품, 비쉬(VICHY)와 피부의학적 효능과 안전이 보장된 치료보조화장품, 라로슈-포제 (LA ROCHE-POSAY) 가 있다.
<헤어살롱사업부(ProfessionalProducts Division)>
헤어살롱 사업부는 전문 헤어 디자이너와 살롱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헤어 전문 브랜드 제품을 제공한다. 헤어 살롱 사업부의 브랜드들은 가장 과학적이고 진보된 기술력을 자랑하는 헤어 케어와 헤어 염색 제품을 선보일 뿐 아니라 전문가 교육과 다양한 세미나를 통해서 헤어 살롱의 운영을 돕는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이 사업부의로레알프로페셔널파리(L'Oreal Professionel Paris), 케라스타즈(Kerastase), 레드켄(Redken) 브랜드의 제품들은 한국 최고의 헤어 살롱을 통해서 만날 수 있다.

3.로레알의 글로벌 성장전략
3-1.수출과 직접 투자현황
유럽 : 1920년에 프랑스 바깥으로 제품을 수출하기 시작하여 제 2차 세계대전 이전에 주요한 자회사 대부분이 설립되었다. 현재 프랑스, 이탈리아 등지에 22개의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북남미 : 로레알이 미국시장에 처음 침투한 것은 1920년이다. 세계2차 대전 후 1953년 수입과 수출 법인인 Cosmair USA 와 Cosmair Canada 가 세워졌으며 1995년 이들은 L’Oreal Group의 현지법인이 된다. 2000년에 Cosmair USA가 L’Oreal USA로 상호를 변경한다. 남미로의 진출은 1920’~1930’ 동안 멕시코와 베네수엘라, 브라질 등 여러 국가에서 이루어진다. 현재는 남미의 대부분의 국가에 현지법인이 설립되어 있다.
아시아 : 아시아 지역은 로레알에게는 많은 기회와 도전을 제공하는 매우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다. 1960년대 말에 일본과 홍콩에 최초의 자회사가 설립된 후 현재는 대부분의 나라에 자회사가 존재하며 그 외에도 다수의 그룹유통망, 3개의 남미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는 일본 자회사인 NIHON L’Oreal에 대해 96.8%의 지분을 갖고 있으며 2003년에 잔여지분을 이수하기로 했다.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세군데에 생산시설 있으며, 한국 일본에 연구소가 있다.
중동 아프리카 : 로레알이 아프리카 지역에 처음 진출한 것은 1943년에 모로칸 자회사를 설립한 것을 시작으로 1954년에는 남아프리카에 두번째 자회사를 세운다. 현재는 모로코와 남아프리카 그리고 가나에 3개의 자회사가 있으며 한 개의 생산공장도 있다. 또한 중동에는 레바논, 이스라엘 그리고 두바이에 3개의 자회사가 존재한다. 2000.1 이후로 L’Oreal Lebanon이 Professional 과 mass market 제품을 마키팅하기 시작했다.
남태평양 : 1972년에 처음 오스트레일리아에 자회사가 설립되고 그보다 먼저인 1960년에 뉴질랜
참고문헌
삼성 경제 연구소
로레알파리공홈페이지 (http://www.lorealparis.co.kr/)
로레알코리아공식홈페이지 (http://www.loreal.co.kr/)
글로벌기업경영론/ 강태구/ 무역경영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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