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론] UBS(Union Band of Switzerland) 스위스 연방은행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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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UBS의 규모 및 경쟁력
① 개요
② 비즈니스
③ 점포
④ 연혁
⑤ 경영진
⑥ 경쟁기업
⑦ 재무성과 및 통계


Ⅱ. UBS의 경영 전략 분석
①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②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는(bolt-on)
인수ㆍ합병(M&A) 전략
③ 과감한 업무 축소
④ PB-IB의 윈-윈 전략
⑤ 탁월한 M&A 수익
⑥ 성공적인 미국시장 진입


Ⅲ. 결론 및 벤치마킹 전략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UBS의 경영 전략 분석

①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지난 10여 년 동안 유럽 IB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UBS가 탄탄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은 `금융기관의 겸업화`라는 글로벌 환경 변화를 가장 먼저 정확히 읽고 대응했기 때문이다. 스위스계 전통적인 은행으로 출발한 UBS는 지난 90년대 초반까지는 상업은행 업무를 중심으로 은행ㆍ보험ㆍ증권 업무가 통합된 `유니버설 뱅킹`의 골격을 유지하고 있었다. 90년대 중반에 찾아온 세계 IB시장의 변화를 주도한 UBS는 미국계 IB회사들의 합종연횡에 대응하기 위해 IB 부문에서 경쟁력 있는 회사를 인수하는 데 주력했고 그것은 자산운용사업과 함께 UBS IB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촉매가 됐다.

②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는(bolt-on) 인수ㆍ합병(M&A) 전략
스위스의 양대 은행이던 스위스유니언뱅크(UBS)와 스위스뱅크(SBC)의 합병은 은행과 증권 업무의 통합과 함께 자산 규모 6630억 달러의 유럽 최대 투자은행(IBㆍInvestment Banking)의 탄생을 가능하게 했다. 이 합병으로 UBS는 유럽 최대 규모의 은행으로 올라섰고 가장 이상적인 IB 모델을 구축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UBS의 이 같은 변신은 미국계 IB회사들보다 2년이나 앞선 것이다.

< 합병 이전의 UBS와 SBC > 두 회사는 크레디스위스와 함께 스위스의 대표적인 프라이빗 뱅킹(PB)회사로 이름을 날렸으며, 또한 미국계 IB회사들의 공격적인 경영 전략에 맞서 상업은행에 치중해 있던 기존 전략에 변화를 줬다.
UBS
SBC
회사 내에 부서를 신설하며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는 이른바 `유기적 성장(Organic growth)` 전략을 취함
각각의 IB 부문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회사들을 하나씩 인수해 나감



< 합병 전 ․ 후에 인수한 회사와 그로 인한 경쟁력 보강 >
SG워버그
(S.G Warburg)
당시 영국 최대 증권사이자 유로본드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회사로서 소매 브로커리지(중개) 부문에서 메릴린치보다 높은 개별 자산 평균 잔액을 보유하였고 특히 리서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냄.
IB 주식 부문에서 UBS의 경쟁력을 크게 강화시킴.
딜런 리드
(Dillon,Read&Co)
M&A를 전문으로 하는 뉴욕의 투자은행.
페인웨버
(PaineWebber)
고소득 개인투자자(High-net-worth individual)를 대상으로 한 브로커리지 영업에서 경쟁력을 갖춘 미국의 PB회사.
오늘날 UBS IB가 주식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됨.
ABN암로의 프라임 브로커리지 사업 부문 인수
전반적인 IB시장 침체로 주식중개나 기업공개(IPO) 등의 수입은 줄어든 반면 헤지펀드 거래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에 맞추어 헤지펀드를 대상으로 IB 서비스를 시작하는 발판이 됨.



참고문헌

다음 위키백과,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141468
UBS 홈페이지, http://www.ubs.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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