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PSP 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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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Abstract
1. Introduction
2. 소니 소개 및 PSP 소개
2.1 소니(SONY)
2.2 주식회사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코리아(SCEK)
2.3 PSP 출시 배경
2.4 PSP란?
3. 성공요인
3.1 강점
1) SONY라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
2) 다양한 컨버전스 기능과 뛰어난 인터넷 기능 , 멀티미디어 성능
3) 업그레이드 가능성
4) 매력적인 디자인
3.2 약점
1) 가격의 문제
2) 기계의 문제
3) On-line 게임의 대중화
4) 불법 복제판이나 중고매매시장
5) 반일 감정
4. 경쟁업체 NDS와의 비교분석
4.1 NDS의 성공
4.2 NDS 와 PSP 차이
4.3 PSP 한계점
4.4 판매량 분석
1) 해외발매 전의 판매성과
2) 해외발매 이후 판매성과
3) 현재까지 총 판매량
5. PSP의 당면과제
1) NDS 와의 경쟁
2) PSP 제품의 완벽화 추구
6. 결론
7. PSP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7.1 PSP 성공사례 선정 이유
7.2 사례연구를 하고 느낀점과 의문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Company
SCEK는 PlayStation®, PlayStation®2, PSP, 차세대 비디오 게임기 등을 통하여 비디오 게임을 일부 매니아들의 전유물에서 일반 대중들에게로 친숙한 놀이문화로 그 저변을 넓히고 나아가 고부가가치의 문화와 산업으로 승격시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문화산업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토록 할 것이다.
3) 연혁
2001년 12월 10일
Sony Computer
Entertainment Korea Inc. 설립
2002년 02월 22일
PlayStation®2 콘솔 및 12개 게임 타이틀 판매 시작
2003년 07월 03일
네트워크 비즈니스 시작
(PlayStation®2 전용 이더넷용 네 트워크 어댑터 및 SOCOM:
US NavySEALs 타이틀 발매)
2004년 10월 16일
PlayStation®2 콘솔 판매 100만대 달성 이벤트
(PlayStation®2 100만시대 “WE LOVE PS2 Festival")
2.3 PSP 출시 배경
우리나라의 현재 게임 산업은 2003년 기준 4조 4,301억 규모의 수준이며, 이 정도 규모는 세계적으로 손꼽을 정도로 큰 규모를 가진 게임시장으로서, 그 중 온라인 게임과 그에 따른 인터넷 PC방 산업, 그리고 컴퓨터 게임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 및 전망은 아래와 같다.
국내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 NC SOFT)
- 지난해 국내 게임 시장은 3조 938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8% 성장했고 같은 기간 GDP 성장률이 3.1%에 그쳤던 것을 감안하면 정말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인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와 내년에 각각 4,5조 시대로 진입하고, 2006년에는 6조원에 육박할 전망으로 보인다.
- 세계 게임시장에서 우리나라의 비중은 약 5.3%이지만 온라인 게임의 경우 미국을 이어 세계 2위를 구가하고 있다.
- PC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은 성장률 면에서는 하향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시장크기는 보합 세로 일정 수준을 유지함
위의 자료를 살펴보면 콘솔시장의 성장률은 점차 둔화되고 있는 반면 대체제 성격을 띤 온라인 & 모바일 시장 게임시장의 급성장을 엿 볼수 있다. 실제로 소니에 있어서“Cash Cow"의 역할을 하던 플레이스테이션의 매출은 2004년 5월을 기하여 40% 급감 하였다.
이에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업그레이드 버전의 출시로 기존의 고객을 확보하는 한편 새로운 시장공략을 위한 신제품을 내놓는다. 소니의 또 다른 야심작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이하 PSP)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다.
2.4 PSP란?
PSP는 Play Station Portable의 약자로 휴대성을 지닌 차세대 제품이다. 그렇다면 이 PSP의 매력은 과연 무엇일까? 먼저 PSP는 '휴대용 게임기'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다. 가정용 게임기나, 다른 휴대용 게임기를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도 새로운 휴대용 게임기는 얼마든지 추가로 구입할 가능성이 있다. 또 개인용, 휴대용 기기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MP3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1인 1대의 보급도 노려볼 수 있을 만큼 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 PSP는 여기에 지난 10년 간 세계의 게이머에게 쌓아온 '플레이스테이션‘이라면 믿을 수 있다' 는 신뢰, 즉 다시 말해 그 대상이 소니든, 무엇이든 간에 플레이스테이션을 사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사람들의 확신이 있기 때문에 발매 전부터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었다. PSP가 휴대용 게임기인 동시에 훌륭한 '멀티미디어 재생기' 라는 점도 큰 매력 포인트다. 서론에서 설명했듯이, 이제는 어느 한 쪽의 기능만을 강조해서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기기로 어필하기 힘들다. 즉, 게임기라는 기본 기능에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복합한다는 개념은 확실히 지금 세대에 통하는 발상이다. 물론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느라 어느 한 쪽의 기능이 약해진다거나 디자인을 버릴 수밖에 없다면 분명히 한쪽에 집중하는 편이 낫다. 그러나 PSP는 '휴대 기기' 이면서 동시에 플레이스테이션 소속의 최신 제품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양쪽의 기능을 훌륭히 갖추고 있다.
이 밖에 TV 튜너나 GPS 모듈 등 추가 장비를 이용한 미래의 확장 가능성도 PSP가 가지고 있는 매력으로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는 것은 디자인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PSP의 디자인은 검은색 바디와 부분적인 회색의 강조, 그리고 투명한 버튼으로 이루어져 '블랙&실버' 디자인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큼지막한 4.3인치 와이드 액정과 소니 특유의 '블랙&실버'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 매력적인 외형이라 말 할 수 있
- 참고문헌
-
1. Introduction
네이버 기사
http://blog.naver.com/byullbam?Redirect=Log&logNo=20012600940
www.dt.co.kr
(디지털타임스 2006-03-03 발췌 기사)
http://news.naver.com/news/read.php?
mode=LSD&office_id=029&article_id=0000130643§ion_id=105&menu_id=105
(디지털타임스 2006-03-03 발췌 기사)
http://blog.naver.com/qpdlwlr01?Redirect=Log&logNo=120022819709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6030302014831671004
2. 소니 와 PSP 소개
http://www.sony.co.kr/
http://www.scek.co.kr/
http://www.ncsoft.com
http://www.playstation.co.kr
3. 성공요인
경영학으로의 초대 이론 참고
http://www.mktclub.com/
http://www.playstation.co.kr
4. 경쟁업체와 비교분석
PSP와 NDS 차이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2&dir_id=210&eid=lR3EznmJ/JPeFG5ZPGA/c5MECiiSO+26
NDS의 성공
http://blog.naver.com/daffy200?Redirect=Log&logNo=90003705330
PSP와 NDS 판매량 비교
http://blog.naver.com/ssb0729?Redirect=Log&logNo=20010212075
PSP와 NDS 판매량 비교
http://blog.naver.com/a1231724?Redirect=Log&logNo=120025002038
PSP와 NDS 판매량 비교
http://blog.naver.com/jrheet?Redirect=Log&logNo=30004236332
PSP와 NDS 차이
http://cafe.naver.com/cafegb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2481
게임문화 - 月刊플레이스테이션 잡지
PSP커뮤티니 - http://www.pspgate.com
http://pspmini.mud4u.com/
http://cafe.daum.net/palmz
http://cafe.daum.net/hdloader
http://cafe.daum.net/pspcafe
www.dt.co.kr
psp전략
http://blog.naver.com/gsrescue?Redirect=Log&logNo=40005328519
http://blog.naver.com/nihilithm?Redirect=Log&logNo=2317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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