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국순당 백세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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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국순당
2-1. 국순당의 기업개요
2-2. 국순당의 비전목표
2-3. 국순당의 미션
2-4. 국순당의 연혁
2-5 CEO 경영철학
3. 백세주
3-1. 백세주 소개
3-2.백세주 출시 배경
3-2.백세주의 구성약재
4. 소비자 분석
1) 소비자의 변화 - 즐기는 주류 문화
2) 여성 음주의 증가
5. SWOT 분석 및 STP 전략
5-1.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ing)
2) 표적 시장의 결정 (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6.마케팅 믹스 분석
1. PRODUCT
1) 차별적인 제품
2) 고급화된 제품
3) 건강에 도움이 되는 술
4) 즐기는 술
2. PRICE
1) 고가격 전략
3. PLACE
4. PROMOTION
6. 경쟁사 분석1)
경쟁자 분석2)
경쟁자 분석3)
7. 백세주의 경영성과 및 향후전망
7-1. 경영성과
7-2 향후전망
8. 국순당의 백세주를 통해서 느낀점
9.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3. 국순당의 미션
1.우리의 사명
우리는 주류 및 식·음료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건강한 생활과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한다.
2.우리의 목표
우리는 우리의 분야에서 1등이 된다.
3.고객을 대하는 자세
1) 우리는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2)우리는 고객 NEEDS의 만족뿐만 아니라, 고객 NEEDS를 창출하도록 노력한다.
4.제품을 만드는 자세
1)우리는 나와 내 가족의 음식을 만드는 자세로, 좋은 원료를 사용하여 좋은 설비에서 좋은 제품을 생산한다.
2)우리는 품질과 상품성에 있어 세계 최고를 지향한다.
3)제품과 서비스의 개선에는 끝이 있을 수 없으며 개선의 대상은 품질, 비용, 납기, 일정 등이다
4)우리는 품질저하를 초래하는 비용절감은 용납하지 않는다.
5.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의무
1) 우리는 전통문화의 계승 및 발전에 이바지하며 바른 음주문화 정착에 앞장서고 적극 지원한다.
2) 우리는 친환경, 고객의 건강, 자원 절약 등을 의사결정의 중요 요소로 삼는다.
3) 우리는 훌륭한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사업과 자선사업을 지원하고, 지역사회가 부여하는 조세 및 각종 의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2-4. 국순당의 연혁
2000년
국순당 비전 선포식
2001년
백세주막' OPEN
2002년
국순당 CI 변경-사람을 생각하는 기업이미지강화
2003년
해태&컴퍼니 인수, 자본금증가
2004년
존경받는 기업 1위 선정
2005년
한국소비자웰빙지수 1위 선정(전통주 부문), 신제품 아로아 출시


<그림2-4 국순당의 연혁>
2-5 CEO 경영철학
1)원칙 경영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간존중의 경영, 바른 음주문화 선도,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
2)인재 중심
최고 사원, 최고대우
3)win win
주주, 기업, 고객 중심의 상생 전략
4)사회적 책임
생명공학분야에 투자, 전통 주류의 활로 모색

3. 백세주
3-1. 백세주 소개
백세주는 전통의 깊은 맛을 오늘에 맞게 “생쌀발효법”으로 빚어 뒤끝이 없는 우리의 전통 약주이다. 동의보감에 “약으로 쓰는 술은 찹쌀과 좋은 누룩으로 만든 것이어야 한다(탕액편)”고 했다. 찹쌀과 좋은 누룩으로 빚은 백세주는 열 두가지 한약재를 넣어 함께 발효시킨 술이다
백세주에 사용된 약재들은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다
또한, 상극이 되는 약재는 사용하지 않았고 체질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서도 고려하였다. 다만, 지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은 민간의 상식이다.
훌륭한 전통과 문화를 지닌 나라에는 그 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술이 있지만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빛내줄 술을 선뜻 선택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백세주는 세계의 명주들과 당당히 경쟁할 우리의 대표주로서 그 위상을 확고히 해나가고 있다.
2002년 월드컵과 아시안 게임을 앞두고 농림부가 주관하고, 문화관광부, 보건복지부,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하여 개최된 ‘한국전통식품 베스트5 선발대회’의 대통령상 수상을 통해 백세주는 한국의 대표주로서의 당위성을 얻었으며, 백세주는 취하도록 마시는 술이 아니라 우리의 선조들이 즐기며 향유했던 고유의 풍류문화와 같이 서로를 생각해 주며, 술자리의 멋과 흥취를 북돋우는 술이다.
올바른 음주문화를 정착시키고 우리의 풍류문화도 되살리기 위해 “좋은 술 백세주로 시작하는” 문화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한다.

3-2.백세주 출시 배경 (※ 국순당 자체 분 석 자료)
참고문헌
국순당 http://www.ksdb.co.kr/ 
두산주류BG http://www.doosan.com/
진로 http://www.jinro.co.kr/
배상면주가http://www.soolsool.co.kr/
파이넨셜신문 2002년 5월 26일자 신문
삼성경제연구소-일류중견기업의 성공요인(P14, P18~20)
배상면- 신계서 무한한 지혜를 나에게 주셨다 감사합니다
배상면-도전없는 삶은 향기없는 술이다





























목 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국순당
2-1. 국순당의 기업개요
2-2. 국순당의 비전목표
2-3. 국순당의 미션
2-4. 국순당의 연혁
2-5 CEO 경영철학
3. 백세주
3-1. 백세주 소개
3-2.백세주 출시 배경
3-2.백세주의 구성약재
4. 소비자 분석
1) 소비자의 변화 - 즐기는 주류 문화
2) 여성 음주의 증가
5. SWOT 분석 및 STP 전략
5-1.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ing)
2) 표적 시장의 결정 (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6.마케팅 믹스 분석
1. PRODUCT
1) 차별적인 제품
2) 고급화된 제품
3) 건강에 도움이 되는 술
4) 즐기는 술
2. PRICE
1) 고가격 전략
3. PLACE
4. PROMOTION
6. 경쟁사 분석1)
경쟁자 분석2)
경쟁자 분석3)
7. 백세주의 경영성과 및 향후전망
7-1. 경영성과
7-2 향후전망
8. 국순당의 백세주를 통해서 느낀점
9. 참고문헌 및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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