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론] HSBC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HSBC 현황

1. The HSBC Group
2. HSBC Korea

Ⅲ. HSBC 성공전략

1. 현지화전략 : 동양적 의리

2. 글로벌 네트워크

3. M&A를 통한 성장

4. 개인금융서비스

5. 고객중심의 가치경영 : 원스톱 뱅킹, IT기술 활용

6. IO(International Officer) 제도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Ⅲ. HSBC 성공전략
1. 현지화전략 : 동양적 의리
나를 위한 세계적인 은행(The world’s local bank). 세계 83개국에 영업망을 갖고 있는 세계 최대 금융그룹 HSBC의 슬로건이다.
HSBC가 아시아에서 유독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는 것은 그 뿌리가 아시아에 있기 때문만이 아니다. HSBC가 동양적 사고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현지화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씨티은행 등 대부분의 외국계 은행은 합리적 태도를 중시하지만 HSBC는 동양의 의리와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시한다. 그래서 1990년대 아시아 금융시장이 위기를 겪자 많은 외국계 은행이 영업을 포기하고 떠났지만 HSBC만은 의리를 내세우며 자리를 지켰다.

2. 글로벌 네트워크
HSBC는 초기부터 중국과 무역을 하는 회사들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었다. 아편 판매상으로 유명했던 덴트가 설립했던 덴트 사, 해운업 진출을 꾀하던 오거스트허드 사, 인도 뭄바이에서 정력적으로 사업을 펼치던 유대인 사순이 설립한 사순 사 등이 초기 주주로 참여했다. 이들 회사의 국적도 영국, 미국, 독일, 덴마크 등 다양하다. 초기 주주로 참여한 13개 회사의 국적을 살펴보면, 영국계가 7개사, 미국계 1개사, 독일계 2개사, 인도계 2개사, 덴마크계 1개사 등이다. 주주 구성을 보면, ‘글로벌 지역 은행’이란 HSBC의 모토가 창업 초부터 잉태되었음을 알 수 있다.
HSBC가 당시 핵심 전략 지역으로 삼았던 곳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었다. 1962년에는 일본의 도쿄, 고베, 오사카, 요코하마와 베트남의 호치면, 캄보디아의 프놈펜, 타이의 방콕, 미얀마의 양곤 등에서 영업을 시작했다. 이렇게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적극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도 홍콩 내에서의 지배적인 위치를 구축하는데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 결정판이 홍콩 증시의 항셍지수로 유명한 항셍은행의 인수다.
중국 최대의 민족 자본 은행인 항셍은행을 인수함으로써 HSBC는 항셍은행과 합쳐 홍콩 시장에서 압도적인 지배력을 갖추게 된다. 이후 HSBC는 또한 새롭게 떠오르는 홍콩의 화교들을 후원함으로써 홍콩 최고 은행이 된다.
또한 1978년에는 미국의 마린미들랜드 은행을, 그리고 다시 1991년에는 이 은행을 통해 펜실베이니아 은행을 인수해 미국 내 네트워크를 확장했다. 캐나다에도 진출해 밴쿠버에 캐나다 HSBC를 설립했고, 브리티시콜롬비아 은행을 인수해 캐나다내의 영업망을 구축했다. 1985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 최초의 외국계 은행인 오스트레일리아 HSBC를 설립했다.

참고문헌
- HSBC 금융제국
- 자기자본 세계1위 성공스토리
- HSBC 한국지사 http://www.kr.hsbc.com/
- HSBC Holdings http://www.hsbc.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융론] AIG 레포트
  • 화폐금융론금융기업 벤치마킹AIG(American International Group Inc.)1. 서론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신용조건이 가장 낮은 사람들을 상대로 집 시세의 거의 100% 수준으로 대출을 해주는 대신 금리가 높은 미국의 대출 프로그램. 목 차1. 서론2. AIG 가. 회사개요가. 회사현역나. 재무상태 및 성장률3. AIG 생명가. 회사개요나. 회사연혁다. 주요사업부문1) 마스터플랜(설계사영업채널)2) 다이렉트 마케팅3) 하이브리드 마케팅4) 방카슈랑스5) 단체영업(CBD)라.

  • 화폐금융론 레포트
  • 1. 화폐수요의 안정성, 불안정성의 문제: p2 ~ p42. 굿하트의 법칙: p5 ~ p73. CD/RP 등 금융상품: p 8 ~ p104. 틴버겐의 법칙과 먼델의 법칙: p11 ~ p145. 손톤과 하이에크의 화폐수량설 비판: p15~ p171. 화폐수요의 안정성, 불안정성의 문제1. 서론화폐수요함수가 안정적이라는 것은, 통화량이 주어졌을 때 화폐수요가 이자율․국민소득과 같은 변수들과 잘 정의된 함수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즉 화폐량이 화폐부문과

  • [금융론] ING 레포트
  • ING그룹의 역사ING그룹의 역사는 1990년 NN(Nationale Nederland)과 NBM Post bank 그룹이 통합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이 통합된 그룹은 국제 네덜란드 그룹(International Nederland Group)이라 불렸으며 이것이 INGGROUP N.V가 되었다. 통합 후 ING는 급격한 성장을 하였습니다.163년의 전통과 총자산 7,160억 유로(약1,170조원)의 세계적인 종합금융회사 ING그룹은 세계 60여 개국에 진출하여 세계를 경영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6번째로 큰 금융그룹으로서 다양한 상품과

  • [금융론] 중국교통은행
  • HSBC의 외자 도입 후 쌍방이 체결한 합작협의에 따라 HSBC는 직접교통은행의 경영관리에 직접 참여를 한다. 교통은행 뉴스발언자가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할 때 “HSBC 의 2 명의 이사지명에 대해 이미 주주총회의 허락을 받았다”고 하였다. 동시에 HSBC 는 기술적인 지지와 지원안의 방식을 통해 회사관리에 협조와 지도를 한다.2) 교통은행의 관리분행과 지행의 지배구조교통은행의 각 관리 분행과 지행은 총행의 직접적 영도를 받고 지행은 관리 분행의

  • [금융론] [금융론] 국내 은행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전략(A+리포트)
  • 금융론』, 육법사, 1995.5. 김현욱, 「은행의 대형화와 은행부실위험」, 한국개발연구원, 2003.6. 김형태외 5명, 『증권회사의 경영전략』, 한국증권연구원, 2003.7. 박동규, 『첨단금융기법의 정상』, 길벗사, 2003.8. 어윤대, 『경제 발전과 금융산업』, 한국투자금융, 2003.9. 이재기, 『현대금융환경론』, 해남, 2003.10. 정지만, 『금융환경의 변화와 우리나라 은행의 수익성』, 한국금융연구원, 2003.< 인터넷 사이트 >1. 전국은행연합회. (http://www.kfb.or.kr. 200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