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터넷과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중문화형성의 새로운 패러다임 - 인터넷
I. 인터넷과 대중문화
1. 인터넷과 대중문화의 개념
1) 인터넷
2) 대중문화
Ⅱ. 새로운 대중매체로서의 등장
1. 이용 매체의 변화
2. 일반 대중들 자신의 매체
Ⅲ. 새로운 대중 매체인 인터넷
1. 개인·사회적 측면
1) 참여의 마당인 인터넷 매체
2) 부정적 기능
3) 기존매체와의 상호영향
2. 경제적 측면
1) 인터넷 광고
2) 대중문화와 스타시스템
3) 기존매체와의 상호영향
Ⅳ. 인터넷 매체의 올바른 방향
1. 인터넷 매체의 대중문화에 대한 특성과 올바른 방향
1) 인터넷 매체는 공개적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2) 인터넷 매체의 문제점
3) 기존매체들과 상생의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
4) 올바른 인터넷 사용을 해야한다.

본문내용
1. 인터넷과 대중문화의 개념
1) 인터넷
인터넷이란 지구 전역에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통일된 프로토콜을 사용해 자유롭게 통신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세계 최대 통신망을 말한다. 1969년 미국 국방부에서 시작된 ARPA(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네트가 모체이다. 인터넷은 네트워크를 서로 접속하는 기술, 또는 그 기술에 의해 접속된 네트워크를 가리키는 용어였다. 네트워크가 전 세계에 보급되면서, 현재는 인터넷 프로토콜을 통한 네트워크를 가리키는 고유명사로 쓰이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중요한 것은 취급되는 모든 정보가 수치로 나타내어진다는 점이다. 문자·음성·화상·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정보가 동일한 형식으로 취급됨으로써 단일 인터넷상에서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인터넷이 다른 미디어와 다른 점은 이처럼 다양한 형식의 정보를 일괄적으로 취급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인터넷에서는 네트워크연구를 위한 실험이 항상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유효하다고 판단된 기능은 자유로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인터넷은 최신기술을 받아들이면서 성장해나가는 네트워크이다.

2) 대중문화
우리는 흔히 대중문화를 말할 때 영화, 방송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먼저 떠올린다. 매스 미디어는 대중문화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들 사이에서 어떤 형태의 의미가 생산되어 전달, 소통, 공유되는 과정을 의미하며 미디어는 그러한 과정의 수단이 되는 매개물을 가리킨다. 매스 미디어는 대규모의 분업체계와 막대한 자본을 필요로 하며, 시장에서 유통된다. 그리고 매스 미디어는 불 특정한 다수를 대상으로 하며, 이 불특정 다수를 '대중'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흔히 대중문화라고 부르는 현상은 이러한 대중사회에서 매스미디어에 의해 이뤄진 문화를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대중문화의 겉과 속 3 을 읽고
  • 문화는 무지 빠르게 변화고 있다.이렇게 빠르게 변화가 되고 있는 사회에 기존에 없던 문화가 생기게 되었고, 그것에 따라서 여러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세계화 시대에서 나비효과라 하여 더욱 강한 힘을 갖는다. 디지털과 매스컴 혁명으로 정보의 흐름이 매우 빨라지면서 지구촌 한구석의 미세한 변화가 순식간에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것 등을 그 예로 우리나라 대중문화가 있다. 1997년부터 중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기 시작하면서 중국

  • 청소년 루키즘 Lookism 과연 미디어 의병 폐인가
  • 문화를 바라 볼 필요가 있다. 실례로 최근 KBS2의 예능 프로그램 에서는 ‘엄마가 모르는 아이의 비밀-아이의 화장’ 편을 방영하여 청소년 루키즘 현상의 문제점을 부각시킨 바 있다. 이는 시청자들이 청소년 문화의 일부일지도 모르는 모습을 마치 청소년 문화의 전반적인 현상으로 바라보게 만들 수 있어, 미디어가 특정 사회 현상의 본질을 왜곡하고 그것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각과 판단을 오도할 수 있는 사례로 간주된다. 따라서 미디어는

  • 대중문화 전성시대
  • 대중문화의 영향이 아주 거대함은 연예인들이 우울증과 스트레스로 자살 하였다는 소식이 매스컴을 타면서 특정 연예인들이 자살 한 날에는 평소의 통계치 보다 몇 배의 사람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것만 보고도 알 수 있습니다. 대중들 앞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모습만 보여주었던 연예인들의 화려한 모습, 연예인들의 죽음을 보고나니 죽는 것도 별 거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일까요? 이처럼 대중문화의 영향, 그에 따른 파급력을 알 수 있습

  • 동성애의 역사와 의미
  • 인터넷은 자신들의 견해를 전파하는 귀중한 도구가 되었다. 지금 금지된 사랑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꿈이 현실로 이루지는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이런 현상들은 더욱더 동성애가 문화를 입고 우리에게 친밀하게 다가오며 서성거리고 있다는 사실에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벌써 포스트모던 사상에 물들여진 대중문화의 활동가들은 이미 적대감 없이 친숙하게 소외되고 변형된 사랑의 이야기를 정상적인 것처럼 크리스천들의 사고에 자리잡

  • 스티븐 존슨, 기호학
  • . 정말 그럴까?16. 토론Ⅳ (인터넷)작가의 말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우고 익히는 것은고도의 지적활동이다왜냐하면 가이드 없이 혼자 익혀나가기 때문에혼자 익혀나가는 것은 고도의 지적활동인가?17. 토론Ⅴ (인터넷)작가의 말텔레비전과 자동차가 우리를 거실에 가둬버렸다면인터넷은 이를 바꾸려 한다 - 인적교류 사이트미디어적인 측면에서인간 신경조직의 확장인 인터넷을 통해서우리의 의사 전달이 좀더 신속하고 정확해졌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