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싸이월드`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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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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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struction
2. 싸이월드 및 SK커뮤니케이션 소개
2-1 싸이월드 소개
2-2 싸이월드의 연혁과 발전
2-3 싸이월드의 제공 서비스
3. 싸이월드의 SWOT 분석
3-1 strength (강점)
① 관계위주의 서비스
3-2 weakness(약점)
① 잦은 서버 시스템의 문제
② 프라이버시 문제
②네이트와의 합병
③ 상업적인 측면
③ 쇼핑몰의 부재
3-3 Opportunities (기회)
3-4 Threats (위협)
4.싸이월드의 STP 분석
4-1 Segmentation
4-2 Targeting
4-3 싸이월드의 포지셔닝 (Positioning)
5. 싸이월드의 4P 분석
5-1 Product

① 미니홈피 스킨
② 미니룸, 스토리룸 스킨
③ 미니미
④ BGM (Back Ground Music 배경음악 )

5-2 price
5-3 Palce
5-4 Promotion

6. 그 밖의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6-1철저하게 한국사람들의 정서에 맞는 서비스
6-2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통한 욕구 충족
6-3 싸이월드 자체의 우수성
7. 싸이월드의 문제점
7-1 중독성
7-2 정보유출 및 명예훼손
7-3 사생활 보호
8. 경쟁사 분석
9. 싸이월드의 향후전망
결론 과 나의 생각
9. 보완점 및 내가 경영자라면
9-1 전자화폐 ‘도토리’의 낱개 판매
9-2 제 3자와의 인맥 허가제 도입
9-3 입주형 쇼핑몰의 독립적 운영
9-4 오프라인 커뮤니티 진출 모색
10. 마치는 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삼성경제연구소가 선정한 2004년 최고의 히트상
품은 ‘싸이월드’ 였다. 싸이월드는 서비스 개시 3
년 만에 1000만명 이상 회원을 모았으며 이는 우리 나라 인구 중 노인과 갓난아이를 빼면 3/1이 싸이월드의 회원인 셈이다. 싸이월드는 타경쟁사의 커뮤니티 유료화에 반해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작년부터 SK와 커뮤니티와 싸이월드가 합병 되면서 더욱 활발한 서비스를 제공 하고있다. 싸이월드는 인터넷상에서 개인 홈페이지를 갖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반영하였다. 그 동안은 홈페이지는 갖고 싶지만 전문 지식이 있어야 만들수 있고 또 유지하기도 어려운 점을 보완해, 별 전문 지식 없이도 도토리라는 전자화폐를 통해 쉽게 꾸미고, 유지할 수 있는 미니홈 피를 제공했다. 싸이월드는 다른 경쟁사와 비교해 좀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였으며, 변덕이 심한 소비자의 심리를 잘 파악하여 메신저 서비스와의 연계라든지 핸드폰으로도 싸이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싸이 서비스 등을 개시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일반 노래방에서 자신이 부른 노래를 미니홈피의 배경음악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개시해 항상 고객에 맞는 적당한 변화를 줌으로서 소비자의 욕구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1. instruction
지난 2004년의 최고 히트상품은 싸이월드 였다.
싸이월드가 창립된 1998년만 해도 아무도 싸이
2. 싸이월드 및 SK커뮤니케이션 소개
2-1 싸이월드 소개
싸이 월드는 1999년 설립되어 꾸준한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운영을 통해 축적된 우수한 능력의 커뮤니티 기획, 디자인, 개발 인력이 포진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 업체이다. 2003년 6월에 SK커뮤니케이션즈가 인수하였으며 현재 회원 수 약 1300만 명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 커뮤니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싸이 월드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 사회, 신뢰 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 보다 풍요롭고 건강한 공유와 소통을 가능 하게 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싸이월드는 블로그라는 개념을 도입 하였으며 2001년 9월 시작된 싸이월드의 대표적인 서비스 ‘미니홈피’를 제공했다. 이는 이용자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아이콘, 사진 등을 손쉽게 올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신만의 개성이 묻어나는 ‘미니룸’, ‘스토리룸’ 도 꾸밀 수 있으며, '1촌 맺기' 등의 인맥관리 기능을 통해 회원들 간의 원활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2003년 9월부터 메신저서비스인 ‘네이트온’과의 연계를 시작한 데 이어, 핸드폰으로도 이용 가능한 모바일 싸이 월드 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발전하는 환경과 다양화하는 네티즌들의 욕구에 발맞추며 진화해나가고 있다. 싸이 월드의 목표는 인터넷으로 세상을 사이 좋게 하는것, 사이 좋은 사람들의 ‘싸이 월드’이다.
* 블로그란 - 블로그(blog)는 웹 로그(web log)의 줄임말로, 웹로그란 말은 1997년 11월에 존 바거가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로그(log)는 항해일지(logbook), 여행 일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에반 윌리엄즈(evan williams)가 만든 블로깅을 위한 사이트, 블로거(blogger)에서는 블로그의 정의를 '일기처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짧은 글들로 이뤄진 웹 페이지' 라고 한다.
블로그는 누구나 자신의 웹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으며 블로그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 있는 서버 공간만 가지고 있다면 블로그를 위한 프로그램은
물가게'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2002년 7월
뮤직시티(주)와 제휴해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뮤직숍'을, 2003년 12월에는 '폰사진폴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후 SK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된 싸이월드는 엄청난 자금지원을 바탕으로 보잘것없던 SK커뮤니케이션즈(네이트닷컴) 를 다음커뮤니케이션, NHN(네이버)조차 두려워하는 태풍의 눈으로 거듭나게 하며 주가를 높이고 있다. 지금 현재 싸이월드는‘싸이홀릭’이라는 신조어를 남기면서 하루 5천만원이 웃도는 경제 성장을 하고 있다.

< 표 - 싸이월드의 가입자 증가 추이 >

2-3 싸이월드의 제공 서비스
기존의 커뮤니티가 그룹(모임) 위주로 이루어지던 것과는 달리,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개인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 싸이월드에 가입하면 미니홈피를 갖게 되는데, 주변 사람들을 자신의 가족처럼 생각해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갖도록 함으로써 2003년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싸이월드의 주요 서비스는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정의하며 시작되는 인맥 커뮤니티,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커뮤니티,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서비스,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미니룸서비스 등 이다.

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거부반응을 감소시키고 있다. 게다가 도토리 구매 시 결재방법 또한 휴대폰 결재를 도입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전자화폐 방식으로 인해 싸이 월드 이용자들은 실제 돈을 쓰면서도 돈을 쓴다는 느낌이 그다지 들지 않게 된다. 싸이 월드 외의 사이트에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주로 신용카드 결제나 무통장 입금 등의 방식을 채택한다. 이러한 체계 안에서는 이용자들이 돈을 쓰는데 저항하게 되고,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왠지 개인정보가 누출될 것 같은 불안을 느끼기도 한다. 실제로 프리챌(www.freechal.com)은 커뮤니티를 유료화 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강한 불만을 산 바 있다. 또한 도토리 구매 시 핸드폰으로 결재할 수 있는 기술체계의 구축은 싸이 월드의 수익률을 높이는 데에 많은 공헌을 하게 되었다.
⑥ 선물을 통한 유대감 강화
싸이 월드에서는 앞에서 말한 프리미엄 상품들과 음악 등을 상대방에게 선물할 수 있다. 선물을 한 고객은 자신의 friendly와 kind수치를 올릴 수 있으며 상대방의 수치도 올려줄 수 있다. 고객들은 친해지고 싶은 사람에게 여러 아이템을 선물함으로써 유대를 쌓고 친목을 다질 수 있다.
3-2 weakness(약점)
① 잦은 서버 시스템의 문제
싸이월드를 이용하는 사람의 수가 많을 뿐 아니라 한 사람당 사용하는 용량도 커서 잦은 서버 시스템의 문제를 일으킨다는 약점이 있다. 싸이월드는 회원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서버 용량을 두 배로 늘렸지만 안정화가 되지 않아 자주 장애를 빚어 네티즌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그러나 이것은 Sk 커뮤니케이션즈가 인수한 후 대규모 서버증설을 하는 등 해결되는 기미가 보이고 있다.
② 프라이버시 문제
공개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까지도 자신의 미니홈피와 미니룸을 공개할 수밖에 없고, 미니홈피의 자료를 무절제하게 가져갈 수 있으므로 프라이버시의 문제가 생긴다. 특히 예전에는 ‘개인 미니홈미의 이벤트 서비스인 ’hit 잡기‘ 라는
②네이트와의 합병
2003년 5월 네이트와의 합병은 싸이월드에 큰 힘이 되었다. 네이트의 엄청난 자금 지원은 100메가에 불과하던 싸이월드 서버 용량을 5기가로 늘리면서 속도 등 각종 서비스가 눈에 띄게 좋아졌고, 이로 인해 싸이월드는 시너지 효과를 얻었다. 이는 아래 표를 보면 더 명확히 알 수 있다.





③ 네티즌들의 사회, 문화적인 추세
싸이월드에게 기회 요소로 작용했던 것은 네티즌들의 사회, 문화적인 추세이다. 요즘은 겸손을 강조하기 보다는 자신을 알리고 꾸미는 자기 PR을 높이 사는 사회이다.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 속에 싸이월드에서 시행하고 있는 미니룸이나 미니미는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 네티즌들의 욕구를 해소해준다.
④ 디지털 카메라(폰카메라포함) 대중화
디지털 카메라가 대중화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사진을 찍고 이를 컴퓨터로 전송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디지털 카메라와 고화질 카메라 폰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언제어디서나 사진을 찍을 수 있었고 과거 필름을 현상해야 할 필요없이 즉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것을 다른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하였고 그것이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사진첩으로 연결되었다.



세분시장 1
세분시장 2
세분시장 3
연령
10대 중,고생
20대 초중반 대학생
20대후반 직장인
추구하는 편익
흥미, 재미
커뮤니케이션
정서적 안정
(소속감, 인맥)
생활방식
재미있는 문화를
즐기려고한다.
활발한 친목활동을
추구한다.
동질적인 사람과의
어울림을 즐긴다.
경쟁사
버디버디, 세이클럽
다음, 프리챌
네이버 블로그, MSN
< 표 - 싸이월드의 시장 세분화 >

4-2 Targeting
․Main Target : 자신의 개성이 뚜렷한 10대후반 ~ 20대 후반의 여성
․Sub Target : 20대의 여성
자신의 개성이 뚜렷하며 무엇이든 공유하 고 즐기고 싶은 10대 후반 ~ 20대 후반이 Main Target이다. 싸이에서 여성들은 사실 "세 상의 절반" 이상이다. 수적으로도 남성들 보다 많으며, 질적으로도 훨씬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서비스가 처음 기획될 때의 타겟 고객이 여성층 이었으며, 현재까지 주요 서비스 기획자들도 여 성이 중심이다. 미니룸, 스킨들의 아이템들이 아기자기하고 예쁜, 사실 여성 취향의 것이 훨 씬 많다.
싸이월드 매출의 90% 이상은 ‘도토리’에서 나 온다. 도토리는 싸이월드 에서 통용되는 디지털 화폐의 이름이다. 한 개에 100원이지만 액수가 적다고 만만하게 봐서는 안 된다. 도토리는 하 루에 150만개(1억5,000만원)가 팔리는 말그대 로 ‘빅히트’상품이다. 올해 1,100억원으로 예상 되는 SK커뮤니케이션즈 매출 가운데 도토리가 500억 원을 차지하고 있다. 이로 보았을 때 싸 이월드는 타겟을 대 중반이나 후반으로 잡는것 이 좋다. 왜나하면 초중고 생들은 새로운 것이 나왔을때 다른곳으로 쉽게 마음을 돌릴 가능성
5. 싸이월드의 4P 분석
5-1 Product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싸이월드 서비스 소개” 신병휘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팀장, 2004. 01)
*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 경향신문 홈페이지
* naver 홈페이지 ( http://www.naver.com)
* 이화여대 싸이월드 마케팅 http://biz.ewha.ac.kr/bghong
* 본 보고서에 삽입된 표에 기재된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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