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전함 포템킨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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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지만 짜르 의 명령을 받은 코사크군대가 출동하여 반항하는 시민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게 된다.
전함 포템킨호에 탄 수병들을 환영하려 했던 시민들은 갑작스런 공격에 피를 흘리며 쓰러지고 수많은 희생자가 나지만 ,분노한 시민들은 수병들과 합세하여 짜르의 군대와 싸우며 혁명의 대열에 선다 는 내용이다.
1917년 혁명 후, 소비에트 정부는 영화산업을 재편성하고, 혁명이전 짜르 체제하에서 만들어졌던 자본주의적 성향의 영화를 탄핵하면서 소비에트 영화는 교육과 선전 즉 러시아 민중을 교화하고 전세계에 계급의식을 고취시키는것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고 천명했다.
'전함 포템킨'은 이러한 혁명 정부의 의도아래 만들어진 영화였다.
즉 1905년 1차혁명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사실상 영화의 내용도 혁명적 봉기를 다룬 것으로 에이젠쉬쩨인은 영화언어에 신개념을 영화속에 도입하면서도 혁명 정부의 가치를 충분히 담아내려 했다.
그러한 에이젠슈테인의 의도는 역사속에서는 실패한 봉기였던 포템킨호의 반란을 성공적으로 그려낸 것에서 잘나타나며 영화의 내용을 선상반란과 그에 따른 오제싸 계단의 시민 학살로 제한한 것으로 잘 알수 있다.
영화속의 인물들도 혁명정부의 영화산업에 대한 가치에 충실히 설정되어 있다.
영화에는 집단적인 영웅이 등장한다. 그것은 바로 러시아 민중이다. 이후 영화인 '알렉산드르 네프스키'에서 보여지는 러시아 민중의 애국심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러시아 민중은 이 영화에서는 포템킨호의 반란 수병들과 오뎃사 의 시민 및 다른 배의 선원들로 표현 되어지고 있는데 모두가 짜르 중앙집권 체제에 반대한다.
봉기에는 찬반이 따르기 마련인데 영화 속에서 민중은 모두가 짜르 에 항거하며 봉기에 동참한다. 그럼으로써 봉기와 혁명에 대한 당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또한 이 영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레닌에 대한 에이젠슈테인의 존경이다. 이는 확실히 드러나진 않지만 선상에서 반란을 주도하는 바꿀린추끄 의 모습에서 살펴볼 수 있다.
그가 레닌에게서 사상적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 것으로 우리는 선상 봉기 주도자의 모습을 통해 혁명을 이끄는 레닌의 모습을 쉽게 상상해낼 수가 있다.
1905년도는 러시아에게 상당히 중요한 해였다. 노일전쟁 중이었던 1905년1월 소위 “피의 일요일” 이라는 사건이 있었고 그 후로 각계각층의 불만이 처음으로 전국적인 혁명의 양상으로 발전하였다.
이 영화도 포템킨 이라는 한 전함에서 일어난 사건이 어떻게 주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혁명적인 상황으로 발전하게 되었는가를 실험적이면서도 충실한 촬영기법으로 진지하게 더듬어 나가고 있다.
촌스럽기까지 할 정도로 진지하지만 영화의 미를 크게 깨뜨리지는 않는다.
영화의 배경은 1905년도 러시아 시대이고, 당시 제정 러시아 함대의 기함이던 전함 포템킨 호의 수병들의 반란과 그 수병들에게 공감하여 시위를 일으킨 민중들을 짜르 군대가 학살한 유명한 오뎃사 학살 사건을 다루고 있다. 이 내용 이외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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