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영화 포레스트검프와 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줄거리
2. 심리학적 이론 제시하기 - (1) 정신지체 (포레스트 검프)
2. 심리학적 이론 제시하기 - (2) 아동 성폭력 피해의 심리적 후유증 (제니)
3. 이론을 등장인물에 적용하기 - (1) 정신지체 → 포레스트 검프
3. 이론을 등장인물에 적용하기 - (2) 아동 성폭력 피해의 심리적 후유증 → 제니
4. 리포트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줄거리

영화 포레스트 검프의 줄거리는 이렇다. 포레스트 검프는 아이큐가 75인 소년이다. 그는 보통 사람보다 좀 아둔한 자기에게 친절히 대해주고, 나중에 동반자까지 된 친구 제니를 만나 학교를 무사히 다닌다. 어느 날 악동들의 장난을 피해 도망치던 포레스트는 빨리 달릴 수 있는 소질을 보이게 된다. 덕분에 고등학교도 미식축구 선수로 가게 되고 급기야 대학에까지 축구 선수로서 입학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아버지에게 학대를 받아온 제니는 포크송 가수가 되기 위해 애쓰다가 대학에서 제적당하고 소위 히피 그룹에 끼어 여기저기를 떠돌아 다닌다. 한편 청년이 된 포레스트는 대학 졸업 후 군에 입대하고 베트남에서 빠른 다리 덕분에 전우들을 구하는 공로를 세운다. 그 공로로 훈장까지 받고 제대한 포레스트는 전장에서 죽은 동료의 꿈을 좇아 새우잡이 어선의 선주가 되어 군대 상관이었던 댄 중위와 함께 새우를 잡아 큰 돈을 모으게 된다. 그 즈음 어머니의 위독 사실을 알게 된 포레스트는 고향으로 돌아온 뒤, 병원과 교회 그리고 죽은 전우의 유가족에게 돈을 나눠주고 혼자 살며 제니를 기다린다. 오랜 기다림 끝에 그를 찾아온 제니, 그러나 제니는 다시 떠나고 포레스트는 전국 방방곡곡을 3년 동안 헤매다가 집으로 돌아온다. TV에서 포레스트를 본 제니는 그에게 연락해 아들이 있다는 것과 자신이 에이즈에 걸렸다는 걸 알리고 둘은 결혼을 한다. 제니가 죽은 뒤 포레스트는 아들과 함께 살아가게 된다.


2. 심리학적 이론 제시하기 - (1) 정신지체 (포레스트 검프)

정신지체는 개별적으로 실시된 지능 검사에서 70이하의 지능 지수를 가지고 있는 18세 이전의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것으로써, 의사소통, 자기-돌봄, 가정생활, 사회적 기술과 대인 관계적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관리, 기능적 학업기술, 직업, 여가, 건강 및 안전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항목에서 현재의 적응 기능 결함이나 장애를 동반한다.
정신지체아는 우호적, 적대적 환경에 대한 비상한 감수성을 가진다. 또 지적활동 및 수지훈련에 반응이 늦으며, 주의집중시간이 짧다. 그리고 언어의 제약성과 계획성의 부족, 좁은 상상력, 협소한 흥미의 범위, 경계의식의 부족, 윗사람에게 순종적이고 고집이 강하며 선악의 구별 및 정서적 안정이 안 된다는 특징을 가진다.
정신지체아는 학습능력이 대체로 열악하다. 정신지체아의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학습능력은 유치원 내지 초등학교 3학년 정도 이고, 학령기를 마칠 때 까지는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정도이다. 중등도 정신지체아는 의사소통 능력은 기를 수 있으나 문자학습과 기술습득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리고 음의 대치와 생략과 같은 조음장애가 자주 발생하며 그들 사이에서 구어발달의 지연, 제한된 어휘, 정확하지 않은 문법 사용 등을 포함한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다.
정신지체아의 신체 및 건강상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을 다룬 영화 `포레스트 검프` 분석
  • 정신건강을 다룬 영화나 신화포레스트 검프 (Forrest Gump)1. 줄거리포레스트 검프는 아이큐가 75이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아들의 교육에 대단히 열성적이며 다리마저 불편했던 포레스트에게 다른 아이들과 똑같은 교육의 기회를 주기위해 무엇이든 희생하는 남부의 여인이다. 포레스트는 보통 사람보다 좀 아둔한 자기에게 친절히 대해주고, 나중에 동반자까지 된 친구 제니를 만나 학교를 무사히 다닌다. 어느 날 악동들의 장난을 피해 도망치던 포

  • [미디어 심리학] 영화 치료
  • 미디어심리학 영화 치료< 목차 >1. 서론① 영화치료의 정의② 영화치료의 역사③ 영화치료의 과정2. 본론① 영화치료의 종류 ② 영화치료의 효과③ 영화치료의 장점3. 결론① 영화의 선택② 상황별 적합한 영화 추천③ 영화치료를 피해야 하는 경우④ 영화치료의 한계와 전망4. 참고 문헌, 자료1. 서론① 영화치료의 정의영화치료(cinematherapy)는 좁게는 영화를 감상하고 심리치료에 활용하는 것을 지칭하기도 하며 넓게는 심리치료의 수단으

  • [교육심리] 새로운 개념의 지적능력
  • 교육심리학 원론 두 번째 발표새로운 개념의 지적 능력전통적 지능관과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영화 아마데우스, 레인맨,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난 비범성 비교다중 지능 이론과 학교 교육다중 지능 이론(MI)1. 전통적인 지능관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 [교육심리] 다중 지능 이론
  • 교육심리학 원론 새로운 개념의 지적 능력전통적 지능관과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영화 아마데우스, 레인맨, 포레스트 검프에 나타난 비범성 비교다중 지능 이론과 학교 교육다중 지능 이론(MI)1. 전통적인 지능관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일반심리학] `지능`에 대하여
  • 심리학자들도 있다. 이들은 성품은 물론 신체적 발달이 궁극적으로는 환경에 의해 완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대부분 학자들은 유전자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한 사람의 인격이 완성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즉, 천성과 양육 양쪽의 상호작용에 의해 한 사람의 인격이 완성된다는 점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 성장 과정에서 주변환경이나 양육상태에 따라 유전자에 의해 최초 결정된 신체의 발육상황이나 성품, 지능이 얼마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