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평가]초등학교1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수학과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1학년 수학과교육평가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Ⅱ. 초등학교2학년 수학과교육평가
1. 여러 가지 모양(1)
1) 평가영역
2) 성취기준
3) 평가요소
4) 평가유형
5) 평가도구
6) 평가기준
7) 유의사항
2. 여러 가지 모양(2)
1) 평가영역
2) 성취기준
3) 평가요소
4) 평가유형
5) 평가도구
6) 평가기준
7) 유의사항

Ⅲ. 초등학교3학년 수학과교육평가
1. 평가영역
2. 평가목표
3. 평가과제
4. 평가유형
5. 평가방법 및 유의점
6. 평가내용
7. 평가기준 및 배점

Ⅳ. 초등학교4학년 수학과교육평가

Ⅴ.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교육평가
1. 학습주제
2. 학습목표
3. 문제의식
4. 문제이해
5. 계획수립
6. 계획실행
7. 반성

Ⅵ. 초등학교6학년 수학과교육평가
1. 학년 학기 단원
2. 제재
3. 평가 목표
4. 평가 문항
5. 준비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 평가

1. 수행평가 방법

수행평가의 실시 방법이 종래의 평가에서 시행해 왔던 것처럼 평가만을 위하여 별도의 시간을 설정하여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지도과정에서 활동을 위한 준비도, 활동을 얼마나 즐겁게 그리고 상호 협동심을 발휘하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하는지 등의 태도나 능력을 관찰하고 면담하여 체크하듯이 본 수학과의 평가 방법도 이러한 사항에 주안점을 두어 설계하였다.
(가) 본 수학과의 수행평가 기준안 작성은 각 영역을 골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내용 영역 중심으로 편성하되 저학년(1,2학년)의 특성상 수학의 기반인 ‘수와 연산’ 영역이 많은 단원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빠진 단원이 없도록 각 단원별로 안배하여 구성하였다.
(나) 7차 수학 교과서에서는 거의 매 단원마다 ‘즐거운 수학 놀이’를 한 차시 속에 배정하여 놀이를 수행해 가는 활동을 관찰하여 수행 평가의 한 예시로 제시되어 있는데, 이 내용도 최대한 수용하여 재구성하거나 실시 방법을 구체화시키는 방향으로 설계하였다.
(다)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설계 자체가 활동 중심을 기저로 하였기 때문에, 각 차시별로 안내된 본 수행 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평가지에 게재된 준비물을 살펴보고 당해 학교의 학생들이 준비하기에 알맞게 재구성하여 준비물을 꼭 갖추고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

2. 수행상의 유의점

(가) ‘수학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 의해서 능동적으로 창조되거나 구성되어진다’는 관점에서 결과보다는 학습자가 구성해 가는 과정을 중시하여 평가해 나가야 한다. 그래서 본 수행평가 기준안의 방향도 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므로 이에 유의하여 실시한다.
(나) 본 평가문항의 구성 방향이 학습 지도와 함께 이루어지게 되어 있으므로 시간 관계상 특별한 사항(상, 하급)을 중심으로 궤간 지도나 발표에서 발견된 사항을 몇 명씩 체크해 가는 정도로 실시해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 학생들이
참고문헌
교육부(1996)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3-1), 서울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교육과학사(1999)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사
강지형 외(1999) /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강완·백석윤(1998) / 초등 수학 교육론, 동명사
김진규(1999)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신교장학,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권성오 / 초등 수학 교육과 평가`에 대한 토론
박영배 외(1998) / 평가 방법 탐구,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실태,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학습혁명,문제점,내실화방안
  • 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Ⅷ.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내실화 방안1. 무한 경쟁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개발을 위해서는 보편성의 기조 위에 수월성이 추구되어야 한다2. 교육의 자율화 및 다양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한다3. 교육의 질 관리 체제를 확립해야한다4.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직무의욕 고취에 주력해야 한다5.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적극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6. 직업 교육

  • [교육] 해외교육현장탐구-섬머힐,스토우,만족사관학교
  • 교육환경이 좋은데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명문 졸업생이 될 수 있지 않습니까. 영국에서 3~4위권 고교로 이름난 이 학교에는 B양외에 한국인학생 4~5명이 수학중이다. 의사, 변호사 등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와 사업가 등 부유층 자녀를 중심으로 신귀족형 영국 조기유학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주한영국문화원은 22일 지난해 영국 유학ㆍ연수 출국자 수는 1만2,223명으로 1999년(8,368명)에 비해 46%나 급증해 호주(31%), 뉴질랜드(30%), 미국(27%)의 증가율을

  • 교육생의 흥미를 무시한 교육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 수학은 너무 어렵고 살아가면서 별로 필요 없는 것을 무조건 공식을 암기하여 풀라고 해서 싫다고 하고 과학은 살아 가면서 쓸대없는 것을 너무 많이 외우게 해서 싫다고 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통계 결과가 있다. 초등학교 저 학년(1,2)들은 산수와 과학(슬기로운 생활)에 흥미가 있다고 한것이다. 근데 초등학교 나머지 학년(3,4,5,6)은 역시 수학과 과학을 싫어 한다는 것이다. 이유가 뭘까?현재 초등 학교 교육과정의 1,2 학년의 수학은 더하기, 빼기, 도

  • 교육생의 흥미를 무시한 교육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 수학은 너무 어렵고 살아가면서 별로 필요 없는 것을 무조건 공식을 암기하여 풀라고 해서 싫다고 하고 과학은 살아 가면서 쓸대없는 것을 너무 많이 외우게 해서 싫다고 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통계 결과가 있다. 초등학교 저 학년(1,2)들은 산수와 과학(슬기로운 생활)에 흥미가 있다고 한것이다. 근데 초등학교 나머지 학년(3,4,5,6)은 역시 수학과 과학을 싫어 한다는 것이다. 이유가 뭘까?현재 초등 학교 교육과정의 1,2 학년의 수학은 더하기, 빼기, 도

  • 영재교육 갈 곳 없는 천재들 길은 없는가
  • 교육 센터에서는 수학 영재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지만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이 적어 사실상 영재들에게 돌아가는 기회가 적은 실정이다. 영재교육의 목표는 다양한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자신의 분야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창의적인 인적 자원을 양성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 목표는 충분히 달성되지 못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일부 시․도 교육청에서 영재교육 연구센터나 영재교육 시범학교를 설립하였지만 25년이 지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