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집중][주의산만]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수업의 조건과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기법 및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1 ~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8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수업의 조건
1. 학습의 과정을 소중히 한다
2. 학습자가 사고의 능동적 주체로 화해야 한다
3. 사고를 유발하는 발문을 해야 한다

Ⅱ.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기법
1. 전제조건
2. 유의점

Ⅲ.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1

Ⅳ.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2

Ⅴ.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3

Ⅵ.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4

Ⅶ.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5

Ⅷ.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6

Ⅸ.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7

Ⅹ.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수업의 조건

1. 학습의 과정을 소중히 한다

요즘의 어린이들이나 어머니들은 결과(득점 등)만 좋으면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그에 이르는 과정은 불문에 붙이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어찌하여 그런 결과를 낳았는가, 어떻게 생각해 그것을 얻었는가 하는 학습의 과정인 것이다. 되풀이 되는 것 같지만, 교사로부터 가르쳐진 내용을 받아서 그대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자신의 눈으로 보고, 자신의 손으로 만져보고, 이모저모로 골똘히 생각하여, 그 결과로써 하나의 지식이 획득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학습했을 때 비로소 창의성이 길러지기 때문이다.
우리의 수업은 일반적으로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을 생략한 채 교사에 의해 가르쳐진 결과로서의 지식을 받아 배우는 이른바 수용적 학습이 많은 것이 현실인 것이다. 이와 같이 행해지는 학습을 인스턴트 학습이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단 5분이면 가르칠 수 있는 것을 그 몇 배의 시간을 들여 학습하게하고 있다. 물가가 오르는 법칙 곧 수요와 공급의 원칙이나 단의 넓이를 내는 공식 등 결과로써의 지식만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단 5분도 다 걸리지 않는다. 그런 것을 많은 시간을 들여 찾아 헤메고, 골똘히 생각하게 하고, 토의 · 토론하게 하는 것은 어린이가 직접 지식을 찾아내는 길은 그들의 발로 걸어서 마침내 지식을 획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 수학의 아버지인 가우스가 말한대로 학습은 소재하는 것이 아니라, 획득하는 것이다. 받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찾아 배우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을 창의성 교육이라 하고 그것
참고문헌
박덕규(1987), 초등교육론, 교학연구사
삼호미디어(1998), 종합레크리에이션
이영석 외(2004), 현대유아교육론, 형설출판사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이천희(2006), 외국의 여가·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여가 레크리에이션 연구)
정상연(2003), 핵심 레크리에이션, 엘맨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의 정의, 목적, 발달, 단계, 기법, 사례와 미술치료사의 자질 및 견해
  • 11) 그림완성법12) 테투리법13) Starter Sheet14) 난화 게임법15) 난화이야기법16) 꼴라쥬기법17) 역할교환법18) 색채 선택법19) 갈겨그리기법20) 풍경구성법21) 화살표 그리기법22) 길 그리기 법23) 이미지 묘화법24) 자아감각 발달법25) 감정차트 만들기26) 과거, 현재, 미래 나타내기법27) 생활선 그리기28) 이것이 나이다29) 그림대화30) 집단 만다라 벽화 그리기법31) 삼자관계 그리기32) 가계도 그리기33)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34) 상호의존역할 놀이법35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80 사이의 경우를 말한다.학습장애를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서는 이런 유사 문제들과의 차이가 뚜렷해야 하는데 곤란한 점은 가벼운 정신지체나 경계선 지능 아동의 경우에도 학습장애적 특성을 보인다는 것이다. (3)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1) 인지적 측면: - 주의력이 결핍되어 있다. 선택적 주의력은 다른 자극은 다 배제하고 필요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위를 집중하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씀에 집중하는 것이 선택적 주의력을 사용할 때 이

  •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과 상담치료
  • 16-18B. 상담치료의 종류와 효과1. 놀이치료i) 정의놀이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포함한 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신치료이다. 아동에게 있어 놀이는 의사소통의 도구가 될 뿐만 아니라 단순한 의사소통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능력, 집착하는 일, 억제하고 있는 부분, 공격성, 요구 및 불안 뿐만 아니라 자신이 미처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까지도 놀이를 통해 표출하고 긴장을

  • [이상심리학] 아동기장애
  • 18세 연령집단에는 비행행동, 신체화 증상이 많이 나타났으나 적응장애 외에 의미있게 나타난 장애는 별로 없었다.1)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 장애유치원 입학, 초등학교 취학을 앞두고 문제행동을 보이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들이 문제행동으로 유치원이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한다. 부모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들의 문제행동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그 중 70~80%는 “우리 아이는 집중력이 없고 어떤 일에 오래

  • 아동학대의 모든것
  • 1. 아동과의 면접 1) 학대피해아동과의 면접 상담 2) 아동과의 면접 기술 2. 학대 확인을 위한 질문내용 및 유형 821) 질문의 내용 및 유형 3. 아동면접을 위한 매체 1) 인체인형 2) 인체그림 3) 그림그리기 4) 인형집 4. 아동 성학대 발생 여부의 판정 1) 아동 진술의 신뢰성 문제 2) 성학대 입증의 기준 3) 다른 출처로부터 진술을 확증하는 기준 4) 성학대에 대한 결론 도출 5. 어린 유아와의 면접1) 어린 유아와의 면접기법2)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