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목적,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유형과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영역별평가 및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수준별교육과정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평가]중학교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중학교 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평가), 중학교 영어과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 중학교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 중학교 한문과교육평가(한문교육평가) 분석
- 영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과내용, 영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수업유형, 영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평가와 과제
-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심화선택과목, 고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 목차
-
Ⅰ. 개요
Ⅱ.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목적
Ⅲ.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유형
1. 과정평가
1) 수업태도
2) 포트폴리오
3) 언어기능
4) 자기상호평가
2. 총괄평가
1) 듣기평가
2) 말하기평가
3) 읽기평가
4) 쓰기평가
Ⅳ.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영역별평가
1. 듣기 평가 문항
2. 말하기 평가 문항
3. 읽기의 평가 문항
4. 쓰기 평가 문항
1) 옮겨쓰기 평가(copying test)
2) 철자 쓰기 평가(spelling test)
3) 클로우즈 평가(cloze test)
Ⅴ.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수준별교육과정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특징지어진다. 이러한 시대에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여 세계 공용어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영어를 제대로 교육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국가적으로는 국제화 시대에 적응할만한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게 하고, 개인적으로는 세계인으로서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영어는 필수적으로 습득해야 할 언어인 것이다.
중학교 영어의 성격은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하여 학생들이 현대 일상 영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국제사회와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나아가 우리 문화를 발전시켜 국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언어적 바탕을 마련하는데 있다. 즉,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세계 각국과 문화를 교류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 외에 영어 교과를 통해 인성 교육에 힘쓰고, 더 나아가서 세계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길러 국제적 안목을 가진 세계인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을 반대하는 학자들의 주된 주장 중의 하나는, 외국 문화의 유입으로 인한 주체성 상실에 대한 우려이다. 이러한 우려를 없애기 위해서는 외국 문화를 소개할 때 항상 비판적 자세를 견지하여 이를 선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자세와 판단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또, 외국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이를 통해서 외국의 지식과 정보를 입수한다는 목적도 있지만, 외국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는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의사소통 활동과 같은 차원에서 외국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심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학생들의 아름다운 심성을 길러주기 위하여 좋은 내용을 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영어과 교육과정의 중요한 내용체계가 된다.
Ⅱ.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목적
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는 교과와 수업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학습자의 발달을 조장하며, 학습자의 성취 정도를 알아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등학교 영어과의 평가 목적은 다음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종근(1984), 영어 듣기능력의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 김영숙(2004), 영어과 교육론2-교과 지도법, 한국문화사
◎ 교육부(1992), 고등학교 교육 과정(I),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배두본(1999), 영어교재론 개관, 서울 한국문화사
◎ 이소영(1999), 영어과 수행 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이의갑 외(2005),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방향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연희(1999), 영어과 수행 평가에 관하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학술 심포지움: 수행 평가의 방향과 과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교육평가][미술과][체육과][국어과][영어과][수학과]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 영어교육평가(영어과교육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교육평가) 분석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현대교육의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