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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전문학 주생전
1. 줄거리
2. 구성상의 특징과 소설사적 위상

Ⅱ. 고전문학 심청전

Ⅲ. 고전문학 흥부전

Ⅳ. 고전문학 춘향전

Ⅴ. 고전문학 어부사시사

Ⅵ. 고전문학 구지가
1. 거북과 머리의 상징적 의미
2. 구지가의 주술성
3. 구지가에 대한 견해
1) 의식요
2) 노동요
4. 구지가의 상징적 의미

Ⅶ. 고전문학 서동요
1. 작품해설
2. 표현상의 특징
3. 서동요의 민요적 성격
4. ‘결혼’의 의미
5. 문학적 가치
6. 서동의 탄생설화와 백제 지역의 야래자 설화가 갖는 유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전문학 주생전
1. 줄거리
촉주에 사는 주생은 여러 차례 과거에 응시하지만 낙방을 하여 벼슬길을 포기하고 가재를 털어 장사를 하기로 마음먹고 이곳 저곳을 떠돈다. 그러던 중 어릴 때 함께 놀던 배도라는 기녀를 만나 사랑에 빠져 그의 집에서 머문다. 그러던 중 옆집 노승상 댁 딸 선화를 보고 반하여 연모의 정을 품는다. 그리고 배도의 주선으로 선화의 동생 국영의 선생이 되어 선화집에 기거하게 된다. 그 뒤 배도는 번민 끝에 죽는다. 그리고 국영이 병들어 죽게 되자 있을 곳이 없어진 주생은 그 곳을 떠나 장노인에게 사정을 말하여 혼인 허락을 받아 낸다. 그러나 혼기를 앞두고 징발을 당하여 조선에 오게 되고, 병이 들어 종군하지 못하고 송경에 남아 있다가 서술자를 만나 저간의 사정을 이야기한다. 이에 서술자는 이 이야기를 기록한다.

2. 구성상의 특징과 소설사적 위상
「주생전」은 권필이 쓴 17세기 애정전기소설이다. 줄거리에서 살펴보았듯이 이 작품은 주생과 배도, 주생과 선화의 삼각구도에 의한 이중적 애정 갈등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주새의 배신과 전쟁으로 모두 좌절되는 비극적인 구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비극적 구성 속에 과거에 낙방한 한미한 신분의 주생이 노승상이라는 명문거족의 딸 선화와의 결혼을 승낙받게 되는 사건을 담고 있다. 이것은 몰락한 양반이 자신의 신분에 대해 환상적인 편견에서 비롯된 낭만적 시각의 반영이며 선화와 주생의 관계와 대조적으로 그려진 주생과 배도의 사건은 신분갈등 문제가 여러 계층에 걸쳐 제기된 17세기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쟁으로 인해 신분제도의 문제가 초계층적으로 나타난 17세기 소외된 사대부들은 특권적 양반에 대한 의식과 타계층에 대한 의식까지도 가졌다. 즉, 소외된 양반계층들은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는 현실에 대해 불만을 품으면서도 특권적 신분으로의 편입을 꿈꾸기도 한편, 현실세계에 규정 지워진 자신들의 신분에 대한 위기의식으로 인해 하층계급에 대한 대타의식을 갖게 되었다. 그리하여 작가는 이와 같은 소외된 양반들의 일반적인 세계관을 서술자의 시각에 투사하여 주생과 선화는 혼인하는 것으로 그리면서도 배도와 주생은 결합하지 못하고 죽는 것으로 표현하였다.
참고문헌
김기동·정규태(1984) : 한국고전문학 100, 서울 서문당
김양진(2000) : 주생전의 서사미학, 새얼문학사
김일렬(1991) :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김하명(2004) : 고전소설 춘향전에 대하여, 문예출판사
신기형(1960) : 한국소설발달사, 창문사
최운식(1996) : 심청전, 시인사
한국소설연구회(1991) :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아세아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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