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절대평가][수행평가]교육평가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교육평가 절대평가, 교육평가 진단평가, 교육평가 형성평가, 교육평가 총합평가, 교육평가 임의평가, 교육평가 질적평가,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평가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1. 규준(norm)의 개념
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3. 규준지향평가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Ⅱ. 교육평가 절대평가
1. 절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절대평가의 장점
3. 절대평가의 단점
Ⅲ. 교육평가 진단평가
Ⅳ. 교육평가 형성평가
1. 형성평가의 개념
2. 형성평가의 기능
Ⅴ. 교육평가 총합평가
1. 총합평가의 개념
2. 총합평가의 기능
Ⅵ. 교육평가 임의평가
Ⅶ. 교육평가 질적평가
1. 질적 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질적 평가의 장점&단점
Ⅷ. 교육평가 수행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육평가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1. 규준(norm)의 개념
① 한 검사 점수는 어떤 집단의 검사결과와 비교할 때 의미를 갖게 되는데, 이때 비교하는 집단의 검사결과를 규준이라 한다.
② 한 개인의 점수는 어떤 규준에 비교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① 선발적 교육관에 근거한다.
② 개인차 범위의 극대화를 통해 엄밀하고 정확한 측정을 시도한다.
③ 평가로 얻은 원점수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비교 척도(규준)가 필요하다.
④ ‘무엇을 얼마나 성취하였는가?’가 아니라 ‘다른 학생과 비교하여 얼마나 잘했는지, 아니면 못했는지’에 초점을 둔다.
⑤ 성취결과의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데 관심이 있다.
⑥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강조한다.
⑦ 검사도구는 ‘표준화 검사’를 예로 들 수 있다.
3. 규준지향평가의 장․단점
1) 장점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학생의 상대적 서열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다.
경쟁을 통한 외발적 학습동기의 형성에 도움이 된다.
측정이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2) 단점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 판정이 어렵다.
지나친 경쟁심 유발로 인성교육에 위배된다.
교수-학습의 개선에 의미로운 시사를 주지 못한다.
암기위주의 교육을 조장한다.
Ⅱ. 교육평가 절대평가
1. 절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절대평가는 절대기준평가, 목표지향적 평가, 준거지향적 평가(criterion referenced evaluation)또는 준거참조평가 등으로 불리며, 한 학생의 성적이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평가결과와는 관계없이 주어진 학습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느냐 하는 학습목표 달성도에 의해 성적을 평가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의 평가를 위해서는 학습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객관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절대평가는 모든 학습자에게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만 제공하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development mode of education)에 기초를 두고,
- 참고문헌
-
강승호 외(1999),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대현·김석우(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김정권·최영하(200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능과 영역, 재동문화사
이칭찬·황선경(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정종진(1999),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현대교육과정과 교육평가(2006),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