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절대평가][수행평가]교육평가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교육평가 절대평가, 교육평가 진단평가, 교육평가 형성평가, 교육평가 총합평가, 교육평가 임의평가, 교육평가 질적평가,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평가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1. 규준(norm)의 개념
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3. 규준지향평가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Ⅱ. 교육평가 절대평가
1. 절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절대평가의 장점
3. 절대평가의 단점

Ⅲ. 교육평가 진단평가

Ⅳ. 교육평가 형성평가
1. 형성평가의 개념
2. 형성평가의 기능

Ⅴ. 교육평가 총합평가
1. 총합평가의 개념
2. 총합평가의 기능

Ⅵ. 교육평가 임의평가

Ⅶ. 교육평가 질적평가
1. 질적 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질적 평가의 장점&단점

Ⅷ. 교육평가 수행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평가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1. 규준(norm)의 개념
① 한 검사 점수는 어떤 집단의 검사결과와 비교할 때 의미를 갖게 되는데, 이때 비교하는 집단의 검사결과를 규준이라 한다.
② 한 개인의 점수는 어떤 규준에 비교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① 선발적 교육관에 근거한다.
② 개인차 범위의 극대화를 통해 엄밀하고 정확한 측정을 시도한다.
③ 평가로 얻은 원점수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비교 척도(규준)가 필요하다.
④ ‘무엇을 얼마나 성취하였는가?’가 아니라 ‘다른 학생과 비교하여 얼마나 잘했는지, 아니면 못했는지’에 초점을 둔다.
⑤ 성취결과의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데 관심이 있다.
⑥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강조한다.
⑦ 검사도구는 ‘표준화 검사’를 예로 들 수 있다.

3. 규준지향평가의 장․단점
1) 장점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학생의 상대적 서열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다.
경쟁을 통한 외발적 학습동기의 형성에 도움이 된다.
측정이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2) 단점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 판정이 어렵다.
지나친 경쟁심 유발로 인성교육에 위배된다.
교수-학습의 개선에 의미로운 시사를 주지 못한다.
암기위주의 교육을 조장한다.

Ⅱ. 교육평가 절대평가
1. 절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절대평가는 절대기준평가, 목표지향적 평가, 준거지향적 평가(criterion referenced evaluation)또는 준거참조평가 등으로 불리며, 한 학생의 성적이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평가결과와는 관계없이 주어진 학습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느냐 하는 학습목표 달성도에 의해 성적을 평가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의 평가를 위해서는 학습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객관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절대평가는 모든 학습자에게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만 제공하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development mode of education)에 기초를 두고,
참고문헌
강승호 외(1999),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대현·김석우(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김정권·최영하(200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능과 영역, 재동문화사
이칭찬·황선경(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정종진(1999),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현대교육과정과 교육평가(2006),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 교육평가는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 밝히는 과정교육평가는 교육목적의 달성도를 평가하는 교육의 반성적 자각적 과정임 교육평가의 기초교육평가의 의미교육목적의 달성도 평가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량을 다룸 행동증거의 수집방법인간행동의 증거를 과학적으로 수집하고 해석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방법인간 이해의 수단학생의 현재 상태를 바로 이해하고 진단하여

  • [교육학개론] 교육의 측정과 평가
  • Ⅰ. 서론Ⅱ. 본론1.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2. 교육 평가의 개념과 기능3. 학교 학습평가의 유형4. 목표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5. 학교 학습평가의 절차와 계획6. 평가문항의 제작과 평가결과의 해석7. 수행평가8. 교육평가의 패러다임적 전환Ⅲ. 결론Ⅳ. 토론 및 감상Ⅴ. 참고문헌 Ⅰ. 서론우리 교육에 있어서 측정과 평가는 꼭 필요한 과정 중의 하나이다. 얼마만큼 교육이 잘 되었는가에 대해서는 측정과 평가의 방법으로 알아 볼 수 있

  • [체육교육학] 체육측정평가
  • 진단평가(수업초기 출발점 위치 파악), 형성평가(수업중간 문제점 파악과 피드백),총괄평가(수업 종기에 실시, 성취수준 평가5. 체육측정평가에서 최근 강조되고 잇는 것- 건강과 관련이 깊은 체력이 강조 : 건강관련체력, 운동관련체력, - 준거지향검사가 강조된다.(준거 달성여부-발달적 교육관)- 수행평가가 강조된다.(수업활동과 평가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짐)3규준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피험자의 상대적인 서

  • [교육사회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제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8장에서는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의 기본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다음으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평가활동으로써 준비도 평가, 자리매김 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

  • [교육 평가 보고서] 감신대학교 - 신학대학교
  • 평가 : 실기평가와 같은 동작을 평가성취목표 수준최소 필수 학력평가 : 최소한으로 성취하는 필수 수준을 넘었는지 의 여부만을 판단하는 평가 최대 성취 학력평가 : 최대로 성취한 수준까지 파악하는 평가평가기능진단평가 :학생들의 출발점 위치를 파악하는 평가형성평가 : 수업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평가총괄평가 : 학생의 성취도를 판단하는 평가평가기준규준지형평가 :학생의 성취도를 다른 학생들과 상대적으로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