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종류,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유사용어, 수행평가의 역사,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타당도, 수행평가의 채점방법 그리고 수행평가의 출제 방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행평가의 개념

Ⅱ. 수행평가의 종류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 시험
4. 실기 시험
5. 면접 시험
6. 토론법
7. 발표법
8. 관찰법
9. 실험․실습법
10. 자기평가
11. 동료평가
12. 연구보고서법

Ⅲ. 수행평가의 특징

Ⅳ. 수행평가의 유사용어
1. 대안적 평가(alternative assessment)
2. 진정한(참)평가(authentic assessment)
3. 역동적 평가(dynamic assessment)
4. 직접적 평가

Ⅴ. 수행평가의 역사
1. 근대 전(premodern) : BC 210- 1900
2. 근대(modern) : 1900-1980
3. 탈근대(postmodern) : 1980- 현재

Ⅵ. 수행평가의 절차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4. 단계 4

Ⅶ. 수행평가의 타당도와 채점방법
1. 타당도의 문제
1) 과제들의 교수목표 반영도
2) 고등사고능력의 평가
3) 과제의 실생활 반영도
4) 과제들의 공정성
5) 교과내용과의 관련성
6) 학생들의 참여유도 정도
7) 과제들의 실행가능성
2. 채점기준과 채점방법

Ⅷ. 수행평가의 출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행평가의 개념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시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수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수행 평가에서는 학생이 배우고자 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함에 있어선 선택형 (객관식) 검사와 같이 정답을 선택 할 수 있는 능력이 곧 ‘지식을 안다’거나 ‘기능을 습득했다’고 가정하는 것을 부정하고, 학생이 답안을 작성(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평가, 진정한 수행평가라는 용어 대신에 직접적인 평가, 진정한 평가, 진짜 평가, 적절한 평가, 지적인 평가, 또는 평가 대안적인 평가라는 용어로도 두루 사용되고 있다.
o 여기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행동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이제까지 학생들은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등 정해진 시험 기간에 4개 혹은 5개의 보기 중에서 하나의 답을 선택하는 시험 (선택형 시험)만을 보고 성적을 받다. 그러나 수행평가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또 실제로 행동하는 것을 평가한다.
수행평가란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어떤 거창한 것이 아니다. 그 동안 우리들이 늘 해오던 독후 감상문 평가도 수행평가이며, 서술형, 논술형, 평가도 모두 수행평가입니다. 수행평가란 글을 쓴 것을 보면서, 노래하는 것을 들으면서, 토론하는 것을 직접 관찰하면서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수행 평가(遂行評價)란 "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학습과제란,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실제 생활에서 보다 의미 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들을 의미한다.
수행이란, 학생이 단순히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구하는 것, 산출물이나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 등을 의미한다.
관찰이란,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거나, 듣거나, 보거나, 느끼거나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Ⅱ. 수행평가의 종류

1. 서술형 검사

문제의 답을 학생이 직접 서술(구성)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 : 수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6
백순근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천 방안, 한국열린 교육학회, 춘계학술연구 발표회 발표논문, 1999
배호순 : 수행평가 타당화 논리의 탐색, 교육평가연구, 1999
백순근 : 수행평가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8
양길석 : 수행평가의 개념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요 포럼발표 논문, 1999
윤인경 외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교학사, 1999
한국초등교육평가연구회 :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서울 교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뢰도][심리검사][타당도][심리][검사]신뢰도(심리검사)의 개념, 신뢰도(심리검사)의 공식, 신뢰도(심리검사)의 종류 및 타당도(심리검사)의 개념, 타당도(심리검사)의 종류, 타당도(심리검사)의 유형 분석
  • 방법에 따라 반분 신뢰도 계수가 달리 추정된다는 단점이 있다.Ⅴ. 타당도(심리검사)의 개념지능에 관심이 있는 한 학생이 지능지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여러 사람들의 머리둘레를 줄자로 재었다면 여러분은 이러한 시도를 어떻게 평가하겠는가? 검사가 재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는 원래 재고자 하였던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잘 재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타당도이다. 수치로 나타내고자 하는 개념을 구체적인 수치로 반영해 내는 정확도의 정도를 타

  • [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

  • [교육사회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문제기

  • [교육] `논술 문제`의 핵심과 `대입평가도구`로서의 적절성에 대한 고찰
  •  제출일자: 06. 12. 19‘논술 문제’의 핵심과 ‘대입평가도구’로서의 적절성에 대한 고찰 Ⅰ. 서론 1pⅡ. 본론 . 2p 1. 이론적 검토 2. 연구 방법 설정3. ‘논술문제’ 파악: 개념과 정체성에 대한 이해의 부재 4. 논술 개념, 정체성 찾기 4.1 사회문화적 관계 속에서 본 ‘논술’의 정체성4.2 대한 논술시험의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