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종류,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유사용어, 수행평가의 역사,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타당도, 수행평가의 채점방법 그리고 수행평가의 출제 방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행평가의 개념
Ⅱ. 수행평가의 종류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 시험
4. 실기 시험
5. 면접 시험
6. 토론법
7. 발표법
8. 관찰법
9. 실험․실습법
10. 자기평가
11. 동료평가
12. 연구보고서법
Ⅲ. 수행평가의 특징
Ⅳ. 수행평가의 유사용어
1. 대안적 평가(alternative assessment)
2. 진정한(참)평가(authentic assessment)
3. 역동적 평가(dynamic assessment)
4. 직접적 평가
Ⅴ. 수행평가의 역사
1. 근대 전(premodern) : BC 210- 1900
2. 근대(modern) : 1900-1980
3. 탈근대(postmodern) : 1980- 현재
Ⅵ. 수행평가의 절차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4. 단계 4
Ⅶ. 수행평가의 타당도와 채점방법
1. 타당도의 문제
1) 과제들의 교수목표 반영도
2) 고등사고능력의 평가
3) 과제의 실생활 반영도
4) 과제들의 공정성
5) 교과내용과의 관련성
6) 학생들의 참여유도 정도
7) 과제들의 실행가능성
2. 채점기준과 채점방법
Ⅷ. 수행평가의 출제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행평가의 개념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시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수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수행 평가에서는 학생이 배우고자 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함에 있어선 선택형 (객관식) 검사와 같이 정답을 선택 할 수 있는 능력이 곧 ‘지식을 안다’거나 ‘기능을 습득했다’고 가정하는 것을 부정하고, 학생이 답안을 작성(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평가, 진정한 수행평가라는 용어 대신에 직접적인 평가, 진정한 평가, 진짜 평가, 적절한 평가, 지적인 평가, 또는 평가 대안적인 평가라는 용어로도 두루 사용되고 있다.
o 여기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행동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이제까지 학생들은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등 정해진 시험 기간에 4개 혹은 5개의 보기 중에서 하나의 답을 선택하는 시험 (선택형 시험)만을 보고 성적을 받다. 그러나 수행평가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또 실제로 행동하는 것을 평가한다.
수행평가란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어떤 거창한 것이 아니다. 그 동안 우리들이 늘 해오던 독후 감상문 평가도 수행평가이며, 서술형, 논술형, 평가도 모두 수행평가입니다. 수행평가란 글을 쓴 것을 보면서, 노래하는 것을 들으면서, 토론하는 것을 직접 관찰하면서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수행 평가(遂行評價)란 "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학습과제란,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실제 생활에서 보다 의미 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들을 의미한다.
수행이란, 학생이 단순히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구하는 것, 산출물이나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 등을 의미한다.
관찰이란,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거나, 듣거나, 보거나, 느끼거나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Ⅱ. 수행평가의 종류
1. 서술형 검사
문제의 답을 학생이 직접 서술(구성)
-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 : 수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6
백순근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천 방안, 한국열린 교육학회, 춘계학술연구 발표회 발표논문, 1999
배호순 : 수행평가 타당화 논리의 탐색, 교육평가연구, 1999
백순근 : 수행평가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8
양길석 : 수행평가의 개념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요 포럼발표 논문, 1999
윤인경 외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교학사, 1999
한국초등교육평가연구회 :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서울 교학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