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과]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목적,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경향,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법,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책, 향후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목적

Ⅲ.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경향

Ⅳ.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법
1. 타인의 관찰에 의한 평가 방법
1) 관찰법
2) 관찰 방법
3) 관찰의 기록 방법
2. 자기보고 양식에 의한 평가 방법
1) 질문지법
2) 척도법

Ⅴ.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책
1. 수학교육 평가 내용의 문제점 및 개선책
1) 평가 내용의 문제점
2) 개선책
2. 수학교육 평가 방법상의 문제점 및 개선책
1) 평가 방법상의 문제점
2) 개선책
3. 수학교육 평가 목적상의 문제점 및 개선책

Ⅵ. 향후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제고 방향
1. 선발적 교육관보다는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해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단편적이고 낮은 수준의 지식, 이해력보다는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3. 수학적 사고 과정, 문제 해결 과정도 평가한다
4. 지필 검사 이외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5.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서의 능력도 평가한다
6. 학생 스스로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에서의 수량 관계나 도형에 관한 수학적 개념의 이해, 논리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과학을 비롯한 대부분 교과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필요하다. 즉,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교과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수학을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성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은 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필수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학습 위계나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구성한다. 또,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을 두어 학생 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창의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수학 내용은‘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의 6개 영역으로 구성한다. ‘수와 연산’영역에서는 자연수, 정수, 유리수, 실수의 개념과 사칙연산을, ‘도형’영역에서는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의 개념과 성질을, ‘측정’영역에서는 길이, 시간, 들이, 무게, 각도, 넓이, 부피, 삼각비의 개념과 활용을, '확률과 통계‘영역에서는 경우의 수를 바탕으로 확률의 의미 이해 및 자료의 정리와 표현을, ’문자와 식‘영역에서는 문자의 사용, 식의 계산, 방정식, 부등식을, ’규칙성과 함수‘영역에서는 규칙 찾기와 대응 관계, 일차 함수, 이차함수,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삼각함수에 과한 기초 개념과 문제 해결 방법을 다룬다.
수학과 교수․학습에서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조직하는 활동, 구체적인 사실에서
참고문헌
강옥기·박경미, 제7차수학과 교육과정개정의 방향, 대한수학육학회 춘계연구발표대회 자료집, 1996
강시중, 수학 교육론, 서울 교육출판사, 1985
교육부, 수행평가의 이해, 서울 신일문화사, 1998
박승안,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 과정 분석, 1996
전라남도교육청,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 개발, 특별연구교사 연구과제, 1998
신현성, 수학교육론, 경문사, 1999
홍상표, 수학과 수행평가 과제의 적용이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향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교육부의 학과 통폐합이 발표가 되자 마자 좋은 점수를 받아 살아 남기 위한 방안으로 교수측과의 마찰도 해결하지 못하고 대학의 교육 주체인 학생과의 논의도 없이 밀실행정으로 이루어졌다. 각 대학의 중장기적인 발전 계획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의 눈치만 살피며 전국의 여느지역과 마찬가지로 많은 문제점이 산재한 가운데 부경지역의 대학들도 허겁지겁 실시하고 있다.따라서 기존의 학과 세분화 분석에서부터 학과통합, 대학특성화 정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계획 밖의 요인과 세력들이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가. 개정의 기본 방향 4나. 개정의 중점 72. 외국의 특별활동 운영 113.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16가. 특별활동의 의의 16나. 특별활동의 성격 174. 특별활동의 목표 19가. 목표체계 20나. 영역별 구체적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3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 246. 특별활동의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평가 32가. 특별활동 평가의 특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분석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장교사들이 교육과정의 개념적 의미와 체제를 모른 채로도 얼마든지 교직생활을 영위해 올 수 있었던 한국교육계의 구조적 병폐도 있었다. 단위 학교 수준에서 교사들이 협동적으로 연구해 온 경험이 부족하고, 또한 그럴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조직상의 문제점도 있다. 그렇지만, 그것보다 더 기본적으로는 교사들이 제6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학교 교육과정 혹은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성격과 의미를 정확하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과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잘 정련된 중간 질문으로 아동은 지적 발달 단계를 거쳐 보다 빠르게 수학, 물리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되도록 지적으로 올바르게, 또 일찍부터 가르치기 시작하여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