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문제]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 사교육(학원, 과외)의 범위,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의 쟁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소 방안,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
1. 학교교육(공교육)
2. 사교육
3. 사교육강사
Ⅲ. 사교육(학원, 과외)의 범위
Ⅳ.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
Ⅴ. 사교육(학원, 과외)의 쟁점
Ⅵ.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소 방안
1. 공교육 여건 개선론
2. 공교육 민영화론
3. 사회․문화 풍토론
Ⅶ.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 사교육을 살펴보면 교육을 시키는 이유로 40%이상이 '학교수업의 불충분'을 지적한다고 한다. 아마도 의무적인 학습량과 수업방식에 원인이 있지 않을까? 선진국에 비해 과다한 학습량과 필수과목수로 인해 학교수업은 꽉 짜여지게 진행될 수밖에 없어 학생들은 학교수업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게 되어 사교육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량을 대폭 축소하여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야한다.
필요이상으로 퍼진 사교육을 해결하는 사람은 사회도 아니고 선생님도 아니다. 바로 학생 자신이라 생각한다. 학생 스스로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교육정책과 입시제도가 바뀔 때마다 교육의 정상화와 사교육비 절감을 내세웠지만 오히려 과외비만 늘어났다. 정부는 교육예산을 늘려 프랑스나 독일처럼 무료로 공교육을 받도록 하든지, 아니면 국고 지원을 하든지, 전문직종을 제외하고 취업시험에 학력 제한을 줄이는 조치를 내려야 할 것이다. 오죽하면 우리나라를 ꡐ과외공화국`, `학원공화국ꡑ이라고까지 하겠는가.
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
1. 학교교육(공교육)
학교교육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 관리하는 국․공립학교의 교육과 공교육에 준하는 사립학교의 교육을 포함하며, 학원이나 과외와 같은 비정규 학교교육에 대치되는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학교교육은 공교육과 같은 의미로 본다.
2. 사교육
사교육은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개인․그룹지도, 학원 수강, 학습지, 통신 및 인터넷 과외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또한 학교의 교과목이나 학교 성적에 직․간접으로 관련되어 있는 교과 과외 수업과 예․체능 및 취미 교양을 위한 과외수업을 포함하며,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특기․적성 교육과 방과 후 활동 등은 사교육의 범주에서 제외한다.
3. 사교육강사
사교육강사는 사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하는 자이다. 대체로 종합, 입시, 보습 학원의 강사, 개인․그룹 과외의 교사, 학습지 과외의 교사, 특기․재능 학원의 교사를 칭한다. 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정규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활동을 하는 학교교
- 참고문헌
-
․ 강무섭 외(1992), 입시위주의 교육의 실상과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 김영철 외(1981),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과열과외 해소 대책,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박태일(1997), 과외실태여론조사 과외와 사교육비,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정책토론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 박정수(1996), 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사교육비, 교육재정·경제연구
․ 박종렬(1996),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교육발전의 방향, 교육재정경제연구,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 송인제(1999), 사교육의 사회적 평가와 사교육비의 절감방안,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논문
․ 윤정일 외(1997), 과외 실태 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