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문제]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 사교육(학원, 과외)의 범위,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의 쟁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소 방안,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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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
1. 학교교육(공교육)
2. 사교육
3. 사교육강사

Ⅲ. 사교육(학원, 과외)의 범위

Ⅳ.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

Ⅴ. 사교육(학원, 과외)의 쟁점

Ⅵ.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소 방안
1. 공교육 여건 개선론
2. 공교육 민영화론
3. 사회․문화 풍토론

Ⅶ.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사교육을 살펴보면 교육을 시키는 이유로 40%이상이 '학교수업의 불충분'을 지적한다고 한다. 아마도 의무적인 학습량과 수업방식에 원인이 있지 않을까? 선진국에 비해 과다한 학습량과 필수과목수로 인해 학교수업은 꽉 짜여지게 진행될 수밖에 없어 학생들은 학교수업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게 되어 사교육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량을 대폭 축소하여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야한다.
필요이상으로 퍼진 사교육을 해결하는 사람은 사회도 아니고 선생님도 아니다. 바로 학생 자신이라 생각한다. 학생 스스로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교육정책과 입시제도가 바뀔 때마다 교육의 정상화와 사교육비 절감을 내세웠지만 오히려 과외비만 늘어났다. 정부는 교육예산을 늘려 프랑스나 독일처럼 무료로 공교육을 받도록 하든지, 아니면 국고 지원을 하든지, 전문직종을 제외하고 취업시험에 학력 제한을 줄이는 조치를 내려야 할 것이다. 오죽하면 우리나라를 ꡐ과외공화국`, `학원공화국ꡑ이라고까지 하겠는가.

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

1. 학교교육(공교육)

학교교육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 관리하는 국․공립학교의 교육과 공교육에 준하는 사립학교의 교육을 포함하며, 학원이나 과외와 같은 비정규 학교교육에 대치되는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학교교육은 공교육과 같은 의미로 본다.

2. 사교육

사교육은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개인․그룹지도, 학원 수강, 학습지, 통신 및 인터넷 과외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또한 학교의 교과목이나 학교 성적에 직․간접으로 관련되어 있는 교과 과외 수업과 예․체능 및 취미 교양을 위한 과외수업을 포함하며,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특기․적성 교육과 방과 후 활동 등은 사교육의 범주에서 제외한다.

3. 사교육강사

사교육강사는 사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하는 자이다. 대체로 종합, 입시, 보습 학원의 강사, 개인․그룹 과외의 교사, 학습지 과외의 교사, 특기․재능 학원의 교사를 칭한다. 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정규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활동을 하는 학교교
참고문헌
․ 강무섭 외(1992), 입시위주의 교육의 실상과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 김영철 외(1981),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과열과외 해소 대책,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박태일(1997), 과외실태여론조사 과외와 사교육비,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정책토론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 박정수(1996), 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사교육비, 교육재정·경제연구
․ 박종렬(1996),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교육발전의 방향, 교육재정경제연구,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 송인제(1999), 사교육의 사회적 평가와 사교육비의 절감방안,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논문
․ 윤정일 외(1997), 과외 실태 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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