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기업경영의 이론][미국기업경영의 역사][미국기업경영의 변화][미국기업경영의 명암]미국기업경영의 이론과 미국기업경영의 역사, 미국기업경영의 변화 및 미국기업경영의 변화에 대한 명암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국기업경영의 이론
1. 인간관계론
2. 행동과학의 전개
3. 조직론

Ⅲ. 미국기업경영의 역사
1. 생산관리시대(1900~1919) : 과학적 관리법
2. 조직관리시대(1919~1945)
3. 마케팅관리시대(1945~1958)
4. 기획관리시대(1959~1972)

Ⅳ. 미국기업경영의 변화
1. 변화의 정도
2. 변화의 내용
1) 작업조직
2) 임금 및 고용제도
3) 노사관계

Ⅴ. 미국기업경영의 변화에 대한 명암
1. 정보기술과 결합된 자율적 팀의 확산
2. 미시적 혁신과 거시적 제도의 모순
3. 조직혁신을 위한 제도적 조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자본주의가 세계경제를 지배하는 동안 다른 나라에서도 급속히 확산되어 기업조직의 표준으로 자리 잡아 왔었다. 이른바 ‘포디즘’ 이라 불리는 ‘대량생산’ 모델기반에서 기업의 지배적 노동조직 원리는 지난 200여 년간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하나의 윈리, 즉 아담스미스의 ‘분업론’에 기초해서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분업론의 원리를 초기 자본주의시기에 이윤추구의 원리로 제시한 것이 ‘챨스 바비지’(Charles Babbage)였다면, 테일러는 이를 19세기 후반 독점자본주의 시대의 돌입과 함께 기업의 노동조직과 근로자 훈련체계의 기초 원리로 체계화하였고, ‘헨리 포드’는 이것을 컨베이어 시스템에 의존하는 대량생산 기술체계화 결합하였고, ‘알프레드 슬로안’(Alfred Sloan)은 이 원리를 경영조직 속에, 그리고 거시경제 제도의 측면에서는 ‘케인지언’ 모델이 이를 뒷받침하였던 것이다. 미국에서 발전한 대량생산 체제의 조직모델은 유럽과 동아시아로 급속하게 전파되어 갔다. 이 모델은 엄청난 수요가 계속적으로 확장하는 시기에 고안되어 성장을 가속화하였고, 국내 및 해외에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꾸준한 수요가 증대하던 전후시기의 경제제도적 환경에 완벽하게 들어맞았다. 대량생산 모델이 확고히 자리 잡던 시절 기업의 주된 관심은 생산용량, 즉 쉬지 않고 증가하는 수요를 따라잡을 수 있는 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이었고,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피라미드식 위계적 조직원리를 발전시켰다.
그런데, 80년대 초부터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판매자와 고객 관계의 주도권이 서서히 이동하기 시작하게 된다. 생산자가 지배하던 시장이 점점 더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더군다나 이 시장 역시 점점 더 세분화되어 단일한 제품이나 생산자에 의한 지배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제까지 대량 시장의 공급자들은 경쟁자가 제한되어 있었으며, 이들 조차 매우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해 왔다. 그러나 이제 그러한 고객들은 없어졌으며, 대량 시장은 조각 조각 나누어졌고, 기존의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가 되어 버렸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힘은 엄청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이 아담스미스의
참고문헌
◉ 김진방(2001), 미국 자본주의의 해부, 서울 도서출판 풀빛
◉ 김원수 외(2000), 경영학사, 문음사
◉ 김재명(1997), 경영학원론, 서울 법경사
◉ 신유근(2001), 경영학원론, 다산출판사
◉ 안세영, 다국적기업 경제학
◉ 조병태(1996), 현대경영학의 이해, 학현사
◉ 한희영·김종진, 경영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평준화의 찬반론과 문제점의 해결방안00
  • 관한 이론에서 외상이론(trauma theory)이라는 게 있는데, 어렸을 때 정신적 충격을 입은 아이들이 이것을 치유하는 과정에서 천재성이 발현된다는 것입니다. 스필버그가 어렸을 때 부모가 자주 싸우는 통에 방구석에 처박혀 누가 날 좀 구해주었으면 하는 상상을 자주 했답니다. 그런 상상이 바탕이 되어 맨날 구해주는 영화 만드는 것이라고들 정신분석학자들은 말한다.서편제에서 소리에 한이 들어가게 하기 위해 일부러 눈이 멀게 하는 것도 극단적

  • [경영전략] 코카콜라사의 경영전략 분석
  • 경영전략론(Coca-Cola社의 경영전략 분석)제출자 명단 과 목 : 경영전략론제 출 일 : 2003. 12. 16.담당교수 : 00 대 학 교목 차I. 서 론1. 과제를 시작하면서 22. About Coca-Cola 2Ⅱ. 코카콜라의 역사와 세계경영전략1. 다국적 기업의 정의 112. 코카콜라의 역사 113. CEO(최고경영자),고이주에타 114. 세계경영전략 12Ⅲ. 세계경영전략의 실행과 방법1. 코카콜라의 성공요인 142. 코카콜라의 슬로건의 변화 153. 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 164. 코카콜라의 스포츠마

  • [유통관리] 2004년 코엑스(COEX) 한국 국제주류유통 박람회를 다녀와서
  •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가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요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공급자와 핵심 기업의 관계에서 대부분의 주요 공급자가 같은 그룹의 계열사들이므로 원활한 재료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며 경쟁자와의 관계에서는 경쟁자와의 제품 경쟁보다는 고객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여서 수도권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과제 일지10월 15일 한국 국제 주류,음료 박람회 조사.

  • [리더쉽] 한국형 리더십의 고찰 -임파워먼트 중심
  • 대한 결론2 과업 지향적(일 중심)리더가 바람직한가? 인간 지향적(관계 중심) 리더가 바람직한가?81. 과업 지향적 리더에 관한 논의2. 인간 지향적 리더에 관한 논의3 서구의 대표적인 리더십 이론 및 주장141. 왜, 새로운 리더십이 각광받고 있는가? 2. 최근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리더십3.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4 부하들의 마음을 끌어낼 수 있는 한국적 전통201. 세종대왕의 지식경영2. 감동의 리

  • 산업사회와 경제성장
  • 대한 기존이론6.3 산업혁명(확대재생산)의 조건6.4 확대재생산의 시작, 산업영국6.5 확대 재생산의 선순환: 산업 미국7. 산업사회의 경제성장이 지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8. 경제와 전쟁의 선순환9. 산업사회를 넘어인류는 어떻게 성장해 왔는가?이상향의 세계크리스트교(그리스도교) - 에덴 동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