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구연(구연동화)의 개념과 종류, 동화구연(구연동화)의 특성과 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방법,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선택과 재화(再話),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유의사항,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동화구연(구연동화)의 개념

Ⅲ.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종류

Ⅳ. 동화구연(구연동화)의 특성

Ⅴ.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요소
1. 구연자
2. 동화내용
3. 시청자

Ⅵ. 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방법
1. 일반 동화구연
2. 음악을 이용한 동화구연
3. 그림을 이용한 동화구연
4. 사물을 이용한 동화구연
1) 실물을 이용하는 경우
2) 장난감을 이용하는 경우
3) 공작, 종이 접기를 이용하는 경우
5. 율동을 이용한 동화구연
6. 슬라이드를 이용한 동화구연

Ⅶ.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선택과 재화(再話)
1.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선택
1) 내용면
2) 구성면
2. 구연동화를 위한 동화 재화(再話)
1) 재화의 원리
2) 재화의 방법

Ⅷ.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유의사항

Ⅸ.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사례
1. 엄마가 된 여우
2. 공작새의 이름
3. 목마 할아버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들은 책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언어를 체득한다. 언어는 그 요소들로 분절되면 더 이상 언어로서의 기능을 상실한다. 분절된 언어 요소란 낱자의 형태, 낱자의 소리, 낱자의 이름, 낱자의 조합, 소리의 조합, 단어들을 말한다. 이것들은 언어의 요소이기는 하나 효율적인 의사소통에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언어 발달의 수준이 높다라는 것은 음성언어로든 문자 언어로든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의사소통은 의미의 구성과 재해석, 즉 의미를 주고받는 일이다. 우리는 낱자나 소리나 단어로 의미를 주고받지는 않는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능력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의미를 주고받는 경험의 질과 양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다. 책은 여러 가지 가상적 상황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재해석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한다.
유아들이 책을 읽는 일이나, 책을 읽고 난 후 엄마와 함께 주고받는 이야기들은 의사소통 그 자체이다. 흔히 많은 부모들은 책읽기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의미를 주고받을 수 있고, 그것 자체가 언어 발달의 자연스런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책에 나오는 분절된 언어의 요소들을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낱자 하나하나에 손을 짚어 가며 어떻게 읽느냐고 물어 보기도 하고, 뜻이 무엇이냐고 묻기도 한다. 언어 발달을 위하여, 단어를 정확하게 읽을 줄 알고, 글자를 정확하게 쓸 줄 아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글 속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우선이다. 책을 읽는 원래의 목적은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그 이해의 과정을 통하여 재미와 감동을 느끼는 것이다.

Ⅱ. 동화구연(구연동화)의 개념
동화 구연과 구연 동화의 개념부터 알아보자. 동화 구연은 ‘청자를 상대로 해서 들려주는 동화’이며, 동화를 전달하는 측면에서 구분할 때는 언어 동화에 속한다. 구연 동화는 ‘구연하기 위해 쓰여진 동화’로 문장 동화에 속한다. 최운식․김기창(전래 동화 교육론, 집문당, 1988)에 의하면 ‘동화 구연이란 동화의 내용을 말로써 전달하는 것이다.’라 하고 있다. 곧, 읽는 동화가 아니라 제3자의 입을 통하여 귀로 듣는 동화를 말한다.
참고문헌
강인언(2002), 유아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신헌재, 아동문학 교육론
유소영(2001), 아동문학 어떻게 이용할까, 건국대학교 출판부
이은경(2003),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조은하, 스토리텔링, 북스힐
장영주, 구연방법론
하청호(1991), 구연동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회와 지역사회복지
  • 구연동화 / 연극교실핸드페인팅을 이용한 소품 만들기 / 아트플라워  새안산 교회의 지하교육관은 각종 세미나실, 집회실, 공연장, 컴퓨터실, 작은 도서관, 영화관 등 문화시설 등을 보유한 가운데 교회 자체 이용을 넘어서 지역사회의 복음화와 건정한 생명문화 창달을 위한 장소로 활용. 그리고 소그룹실, 중그룹실을 두어 각종 모임과 교육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장애인, 유치부, 유아부를 위한 공간도 따로 마련하여 그들만을 위한 프로그램도 실

  • 교회의 지역사회 복지활동과 역할
  • 구연동화 / 연극교실핸드페인팅을 이용한 소품 만들기 / 아트플라워 ■ 새안산 교회의 지하교육관은 각종 세미나실, 집회실, 공연장, 컴퓨터실, 작은 도서관, 영화관 등 문화시설 등을 보유한 가운데 교회 자체 이용을 넘어서 지역사회의 복음화와 건정한 생명문화 창달을 위한 장소로 활용. 그리고 소그룹실, 중그룹실을 두어 각종 모임과 교육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장애인, 유치부, 유아부를 위한 공간도 따로 마련하여 그들만을 위한 프로그램도 실

  •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의의,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효과,사례,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유의점,지도방법 분석
  •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사례,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유의점과 지도방법 분석Ⅰ. 개요Ⅱ.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의의Ⅲ.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요소1. 동화 원작의 내용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2. 동화 속에 깃든 느낌을 깊이 있게 표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3. 청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리꾼이어야 한다4. 구연가는 순수하고 깨끗한 우리말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5. 다양한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방법은 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를 할 것이며, 보다 더 수요자들이 감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합니다.목 차Ⅰ.서론Ⅱ.본론1.세부직종 선택/파악2.학습자 입학요건 확인3.업무확인 및 검증❋베이비시터 양성 프로그램의 예산표베이비시터의 역할과 기본업무◉ 베이비시터란?◉ 베이비시터가 하는 일◉ 베이비시터의 보수◉프로그램 개요4.직무분석/필수지식파악◉ 베이비시터가 되기 위한 자격조건1) 베이비시터의 마

  • [실패사례] 벤처기업 실패사례
  • 자금조달이 힘들게 되어 헐값에 대기업에 인수되고 말았다.이상이 제가 조사한 벤처기업의 성공적 ISSUE와 실패사례 등입니다. 벤처는 모험이라는 단어의 뜻을 지니고 있는 만큼 위험도도 크다고 생각됩니다. 아직도 수많은 벤처기업이 생기고 또 도산하고 있습니다. 성공기업와 실패기업은 단 한번의 선택으로 결정날 수 있습니다. 벤처의 잘못된 유형을 분석 기업을 창립시 조금이라도 위험적 요소를 줄인다면 성공에 한걸음 다가설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