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구연(구연동화)의 개념과 종류, 동화구연(구연동화)의 특성과 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방법,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선택과 재화(再話),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유의사항,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Ⅰ. 개요
Ⅱ. 동화구연(구연동화)의 개념
Ⅲ.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종류
Ⅳ. 동화구연(구연동화)의 특성
Ⅴ.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요소
1. 구연자
2. 동화내용
3. 시청자
Ⅵ. 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방법
1. 일반 동화구연
2. 음악을 이용한 동화구연
3. 그림을 이용한 동화구연
4. 사물을 이용한 동화구연
1) 실물을 이용하는 경우
2) 장난감을 이용하는 경우
3) 공작, 종이 접기를 이용하는 경우
5. 율동을 이용한 동화구연
6. 슬라이드를 이용한 동화구연
Ⅶ.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선택과 재화(再話)
1.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선택
1) 내용면
2) 구성면
2. 구연동화를 위한 동화 재화(再話)
1) 재화의 원리
2) 재화의 방법
Ⅷ.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유의사항
Ⅸ.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사례
1. 엄마가 된 여우
2. 공작새의 이름
3. 목마 할아버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아들은 책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언어를 체득한다. 언어는 그 요소들로 분절되면 더 이상 언어로서의 기능을 상실한다. 분절된 언어 요소란 낱자의 형태, 낱자의 소리, 낱자의 이름, 낱자의 조합, 소리의 조합, 단어들을 말한다. 이것들은 언어의 요소이기는 하나 효율적인 의사소통에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언어 발달의 수준이 높다라는 것은 음성언어로든 문자 언어로든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의사소통은 의미의 구성과 재해석, 즉 의미를 주고받는 일이다. 우리는 낱자나 소리나 단어로 의미를 주고받지는 않는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능력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의미를 주고받는 경험의 질과 양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다. 책은 여러 가지 가상적 상황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재해석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한다.
유아들이 책을 읽는 일이나, 책을 읽고 난 후 엄마와 함께 주고받는 이야기들은 의사소통 그 자체이다. 흔히 많은 부모들은 책읽기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의미를 주고받을 수 있고, 그것 자체가 언어 발달의 자연스런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책에 나오는 분절된 언어의 요소들을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낱자 하나하나에 손을 짚어 가며 어떻게 읽느냐고 물어 보기도 하고, 뜻이 무엇이냐고 묻기도 한다. 언어 발달을 위하여, 단어를 정확하게 읽을 줄 알고, 글자를 정확하게 쓸 줄 아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글 속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우선이다. 책을 읽는 원래의 목적은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그 이해의 과정을 통하여 재미와 감동을 느끼는 것이다.
Ⅱ. 동화구연(구연동화)의 개념
동화 구연과 구연 동화의 개념부터 알아보자. 동화 구연은 ‘청자를 상대로 해서 들려주는 동화’이며, 동화를 전달하는 측면에서 구분할 때는 언어 동화에 속한다. 구연 동화는 ‘구연하기 위해 쓰여진 동화’로 문장 동화에 속한다. 최운식․김기창(전래 동화 교육론, 집문당, 1988)에 의하면 ‘동화 구연이란 동화의 내용을 말로써 전달하는 것이다.’라 하고 있다. 곧, 읽는 동화가 아니라 제3자의 입을 통하여 귀로 듣는 동화를 말한다.
- 참고문헌
-
강인언(2002), 유아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신헌재, 아동문학 교육론
유소영(2001), 아동문학 어떻게 이용할까, 건국대학교 출판부
이은경(2003),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조은하, 스토리텔링, 북스힐
장영주, 구연방법론
하청호(1991), 구연동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