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정의와 과정,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목표,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특징과 기본원리,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문제,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반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정의

Ⅲ.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과정
1. 쓰기
1) 쓰기 교육의 성격
2) 쓰기 교육의 목표
2. 말하기
1) 말하기의 원리
2) 말하기 지도 내용
3) 말하기 평가
3. 표현

Ⅳ.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목표

Ⅴ.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특징

Ⅵ.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기본원리

Ⅶ.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문제
1. 전반적인 문제
1) 국어과 교육 평가에 대한 학문적 탐구의 미성숙
2)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비추어 본 평가의 타당성 결여
3) 학생의 학업 성취도 검사 위주의 평가 관행
4) 평가 결과 활용의 편협성
2. 평가의 범위와 내용면에서 제기되는 문제
1) 평가 내용의 불균형성
2)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 미흡
3. 평가의 방법․도구 면에서 제기되는 문제
1) 지필 검사 위주의 간접 평가 방식
2) 객관식 선택형 검사 일변도
3) 목표 중심이 아닌 지문(글) 중심의 평가

Ⅷ.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반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 평가는 수행 중심 평가, 과정 중심 평가, 학습자 중심의 평가 등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평가 관점과 많이 달라졌다. 최근 거론되고 있는 학습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은 이러한 평가 관점의 변화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천경록은 국어과 평가 방법의 관건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을 가능한 타당하고, 신뢰롭고, 경제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평가관의 변화에는 이송(移送)에서 탐구(探究)로의 학습관의 변화와 신뢰도 중시에서 타당도 중시로의 평가 경향의 변화가 내포되어 있다고 말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 평가, 교과서가 정렬되고 통합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평가의 시기, 내용, 방법의 세 가지 측면에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지도 시기와 평가 시기의 통합이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쓰기의 관찰 평가에서 교사는 쓰기를 지도하면서 동시에 학생의 쓰기 상황에 대하여 진단하게 된다. 그리고 포트폴리오법도 지도의 시기와 평가의 시기가 통합되는 예이다. 내용의 통합은 지도 내용과 평가 내용을 통합하여 타당도를 높이려는 경향을 말한다. 국어과 성취 기준을 개발하고 그에 따라 교수-학습을 한 후에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성취 기준을 판정한다. 성취 기준은 교수-학습의 목표 체계이고 평가 기준은 교사에 의한 평가의 준거 체계이다.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일관되게 개발하는 것은 지도의 내용과 평가의 내용을 일치시켜 평가의 타당도를 높이려는 시도이다. 평가 방법의 통합 현상은 하나의 평가 방법에서 나온 결과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평가 방법의 결과를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 평가와 총체적 평가, 관찰 평가와 분석적 평가, 포트폴리오법과 총체적 평가 및 분석적 평가가 통합되고 있다. 둘째, 국어과 평가에서 직접 평가가 선호되고 있다. 직접 평가 방법은 언어 사용 능력 그 자체를 직접적으로 평가한다는 뜻이다.
참고문헌
김대행 / 국어교과학의 목표와 영역 선청어문 제25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1997
김광해 / 국어교육 평가의 이상과 현실, 선청어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4
노명완 / 국어 교육론, 한샘, 1988
박인기 외 / 국어과 수행평가, 서울 : 삼지원, 1999
신헌재 / 초등학교 국어능력 평가의 특성과 지향점, 청람어문교육학 제 22집, 청람어문교육학회, 2000
이재승 /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1998
정동화외 2인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선일 문화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 교과서 분석
  •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교과서 분석Ⅰ. 교과서 분석1. 7차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1) 국어과 교육 목표의 체계와 내용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교육 목표의 특징은 두 가지다. 하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성격에 부합하게 10년 동안 ‘국어과’ 학습을 한 결과로서 학습자가 달성하기를 기대하는 성취 수준을 목표로 설정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다른 하나의 특징은 제 7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 교육원리로 도입하되, 학문적 배경을 갖춘 교육과정을 추구한 것이 이 교육과정의 특징이다. 그에 따라 국어교육과정은 언어기능의 신장강화, 문학교육 강화, 언어(지식)교육의 강화, 쓰기교육의 강화, 가치관 교육의 내면화를 염두에 두고 구성되었다. 특히 국어교육의 목표를 ‘표현․이해(말하기 ․ 듣기 ․ 읽기 ․ 쓰기), 언어, 문학’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 진술하고 배경학문으로 수사학, 언어학, 문학을 설정함으로써, 언어교과로서 국어과의 성

  • 사회과교육 학습원리, 국어과교육 학습원리, 음악과교육 학습원리, 체육과교육 학습원리, 구성주의학습원리, 행동주의학습원리, 창의력학습원리 분석
  • 교육 학습원리, 음악과교육 학습원리, 체육과교육 학습원리, 구성주의학습원리, 행동주의학습원리, 창의력학습원리 분석Ⅰ. 사회과교육 학습원리1. 목표․내용․방법의 일관성 원리2. 지도방법 및 기능의 원리3. 사회과학적 방법의 원리4. 계획과정 및 효율화의 원리5. 자발적 창의성의 원리6. 개별화의 원리7. 사회화의 원리8. 종적․횡적 관련성의 원리Ⅱ. 국어과교육 학습원리Ⅲ. 음악과교육 학습원리Ⅳ. 체육과교육 학습원리1. 학습의 특징2.

  •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특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내용체계,구성체계,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단원구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선방안
  • 과정을 중시하는 교과서4. 학습하는 방법과 평가의 방향을 안내하는 교과서5. 최적의 학습량을 제시하는 교과서6. 목표 성취에 적합한, 다양한 유형의 언어 자료를 제시하는 교과서7. 융통성 잇는 교과서 활용을 고려한 교과서Ⅳ.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개편 내용1. 내용 구성 및 체제의 기본 원칙 2.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3. 단원 구성의 원리와 기본 방향1) 단원 구성의 원리2)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4. 교과서별 단원 구성의 강조점1) 말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