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정의와 과정,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목표,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특징과 기본원리,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문제,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반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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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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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정의
Ⅲ.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과정
1. 쓰기
1) 쓰기 교육의 성격
2) 쓰기 교육의 목표
2. 말하기
1) 말하기의 원리
2) 말하기 지도 내용
3) 말하기 평가
3. 표현
Ⅳ.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목표
Ⅴ.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특징
Ⅵ.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기본원리
Ⅶ.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문제
1. 전반적인 문제
1) 국어과 교육 평가에 대한 학문적 탐구의 미성숙
2)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비추어 본 평가의 타당성 결여
3) 학생의 학업 성취도 검사 위주의 평가 관행
4) 평가 결과 활용의 편협성
2. 평가의 범위와 내용면에서 제기되는 문제
1) 평가 내용의 불균형성
2)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 미흡
3. 평가의 방법․도구 면에서 제기되는 문제
1) 지필 검사 위주의 간접 평가 방식
2) 객관식 선택형 검사 일변도
3) 목표 중심이 아닌 지문(글) 중심의 평가
Ⅷ.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반성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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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국어과 평가는 수행 중심 평가, 과정 중심 평가, 학습자 중심의 평가 등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평가 관점과 많이 달라졌다. 최근 거론되고 있는 학습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은 이러한 평가 관점의 변화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천경록은 국어과 평가 방법의 관건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을 가능한 타당하고, 신뢰롭고, 경제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평가관의 변화에는 이송(移送)에서 탐구(探究)로의 학습관의 변화와 신뢰도 중시에서 타당도 중시로의 평가 경향의 변화가 내포되어 있다고 말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 평가, 교과서가 정렬되고 통합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평가의 시기, 내용, 방법의 세 가지 측면에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지도 시기와 평가 시기의 통합이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쓰기의 관찰 평가에서 교사는 쓰기를 지도하면서 동시에 학생의 쓰기 상황에 대하여 진단하게 된다. 그리고 포트폴리오법도 지도의 시기와 평가의 시기가 통합되는 예이다. 내용의 통합은 지도 내용과 평가 내용을 통합하여 타당도를 높이려는 경향을 말한다. 국어과 성취 기준을 개발하고 그에 따라 교수-학습을 한 후에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성취 기준을 판정한다. 성취 기준은 교수-학습의 목표 체계이고 평가 기준은 교사에 의한 평가의 준거 체계이다.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일관되게 개발하는 것은 지도의 내용과 평가의 내용을 일치시켜 평가의 타당도를 높이려는 시도이다. 평가 방법의 통합 현상은 하나의 평가 방법에서 나온 결과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평가 방법의 결과를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 평가와 총체적 평가, 관찰 평가와 분석적 평가, 포트폴리오법과 총체적 평가 및 분석적 평가가 통합되고 있다. 둘째, 국어과 평가에서 직접 평가가 선호되고 있다. 직접 평가 방법은 언어 사용 능력 그 자체를 직접적으로 평가한다는 뜻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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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행 / 국어교과학의 목표와 영역 선청어문 제25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1997
김광해 / 국어교육 평가의 이상과 현실, 선청어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4
노명완 / 국어 교육론, 한샘, 1988
박인기 외 / 국어과 수행평가, 서울 : 삼지원, 1999
신헌재 / 초등학교 국어능력 평가의 특성과 지향점, 청람어문교육학 제 22집, 청람어문교육학회, 2000
이재승 /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1998
정동화외 2인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선일 문화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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