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교육][공학]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의 형태, 교육공학의 역사, 교육공학의 역할,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의 질적 향상 요소, 교육공학의 자료수집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공학의 정의
1.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육공학의 어원
1) 교육의 현재적 의미
2) technolgy
3) J. K. Galbraith의 공학
4) Gendron
3. 교육공학 패러다임의 변화

Ⅱ. 교육공학의 형태
1.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2.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3. 인간공학적 교육공학

Ⅲ. 교육공학의 역사

Ⅳ. 교육공학의 역할

Ⅴ. 교육공학의 영역
1. 설계 영역
2. 개발 영역
3. 활용 영역
4. 관리 영역
5. 평가 영역
6. 교육공학의 활동

Ⅵ. 교육공학의 질적 향상 요소

Ⅶ. 교육공학의 자료수집
1. 관찰법
1) 특징
2) 유의점
3) 종류
2. 질문지법
3. 사회성 측정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공학의 정의
1. 교육공학의 정의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2. 교육공학의 어원
1) 교육의 현재적 의미
개인이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서 긍정적인 가치를 지닌 능력, 태도 및 행동을 개발하는 총체적인 과정

2) technolgy
① (그리스어) techne : 기예(art), 공예(craft), 기능 또는 기술(skill) 특정한 활동이나 지식의 한 유형
② 아리스토텔레스 - 지적인 인간의 활동을 위한 지식의 체계적 사용

3) J. K. Galbraith의 공학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실제과제 해결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

4) Gendron
공학이란 어떤 하드웨어나 기계 중심의 개념 이상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생산적 기술, 조직 혹은 기기에 구현되어 있는 과학적인 이론과 실험에 기초한 모든 체계화된 실제 적용 지식

3. 교육공학 패러다임의 변화
자연과학·매체 개념 →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 → 행동과학 개념 → 인지과학 개념

Ⅱ. 교육공학의 형태
교육공학은 3가지 형태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1.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이공학(理工學)의 성과를 이용하여 교육의 효율화를 꾀하는 연구분야이다. 그 중에는 교재 제시기구, 훈련 기기의 적용연구 및 정보과학기술의 적용연구 등이 있다. 전자는 시청각교육공학이라고도 하며, 교재제시판·필름·콘셉트필름·오버헤드프로젝터(over head projector)·슬라이드 등의 각종 투영교육기기, 테이프식이나 시트식 자기녹음기·자기 재생기, 라디오·텔레비전·CCTV 등을 이용하여 교재를 제시하는 방송교육기기의 이용과 관련된다. 훈련기기를 이용한 훈련으로는 어학실험실·VTR·시뮬레이터(simulator) 등에 의한 훈련과 반응분석장치·학습도서관의 이용을 들 수 있다. 후자는 정보과학적 교육공학이라고도 하며, 교육체제·시뮬레이션(simulation)에 의한 교육연구·교육정보탐색·교육정보처리 등에 관련된다.
참고문헌
◈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1988
◈ 김영수·양영선, 교육공학연구 이론과 동향, 서울 교육과학사, 1994
◈ 김용욱·윤광보·최병욱,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0
◈ 김동식, 한국교육공학 연구동향 분석, 교육공학 연구, 1996
◈ 김선연․조규락,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6
◈ 이인숙, 교육공학의 역할 재규명을 위한 연구, 교육학연구, 1996
◈ 유태영, 한국 교육공학 연구의 경향, 교육공학 연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폴란드 신체 문화와 사회적 가치로의 SportsforAll
  • 교육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신체 recreation의 기원은 현대 스포츠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민속게임과 레져 활동, 그 옛날 기사나 왕의 앞마당의 오락 또는 시민의 오락의 형태에서 기원한다. 금욕주의의 사상으로 중세에는 recreation의 다양한 환경을 만들지 못하였다. 단, 마술을 연마하는 기사도 문화와 기사들의 마상 창 시합 대회, 격투기(the art of fighting), 수영, 사냥 등은 제외되었다. 이러한 형태는 physical fitness와 전투의 준비를 향상시켰다. 농부들은

  • 토마스쿤 - 과학혁명의 구조
  • 요소들을 다른 것으로 대치함으로써 성취되었다. 105이상(anomaly)에 대한 인식이 새로운 종류의 현상의 출현에 한몫을 한다면, 그와 유사하면서도 더욱 심오한 인식이 수긍할 만한 이론의 변화 모두에 선수 조건이라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닐 것이다. 나는 이 점에 관한 역사적 증거는 재론의 여지없이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프톨레마이오스 천문학의 상황은 코페르니쿠스의 선언 이전에 하나의 스캔들이었다. 운동 연구에서의 갈릴레오의 공헌은 스콜라

  • 국가고시 ,보건직 공무원 공중보건학 요약정리본
  • 요소중점관리기준) 이점①식품의 안전성을 높임②식품산업의 국제적 경쟁력③식품산업의 과학화와 질적 향상④식품의 안전사고 최소화◉ 식품위생행정의 주요내용①식품제조 시설 및 식품영업소의 위생관리②식품위생 감시 및 대민 홍보사업의 강화③계속적인 식품위생검사 및 연구기능의 활성화④부정식품근절 및 불량식품 유통관리 등 법의 강제적 집행 자발적 실행 장려⑤식품취급자의 건강진단 및 위생교육 강화⑥식품의 위생관리를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영역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보화 기자재의 품목, 성능, 주변기기와 시설 및 배치 방식, 교수-학습 모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사용될 수 있다.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육공학의 방향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육성은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어 왔다. 교육용 컴퓨터 보급 및 이의 활용을 위한 SW와 학습용 DB의 개발 등 에듀넷 개통을 통해 학습 자료의 제공 및 통신망 중심의 서비스와 인터넷이 연동되었다. 학교 교육정보화의 추진동

  • 수학과(수학학습,수학수업)미국사례, 수학과(수학학습,수학수업)교수학습방법, 수학과 과제
  • 교육위원회가 지역의 필요에 맞게 선택한 교과서를 사용하고 학생에게 무상으로 배급하고 학년말에 되돌려 받는다. 우리 나라 수학 교과서는 학생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을 수록하는 듯하지만 미국 중등수학 교과서는 각 분야의 핵심 내용뿐만 아니라 충분한 예제와 그림을 곁들인 문제 활용편 등으로 인하여 대학 수준 이상의 교과서처럼 그 두께가 두껍다. 예를 들어 기하 교과서라면 기하에 관한 모든 것이 칼라 판과 함께 수록되어 있다. 최근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