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성인학습자와 성인교육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성인 교육자의 정의
Ⅱ. 성인 교육자의 자질
Ⅲ. 성인교육자의 리더십 유형
Ⅳ. 성인교육자의 역할
본문내용
학습 촉진자로서의 자질

성인학습의 이론적 기초에 관한 숙달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을 고안하고 실천하는 능력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성을 증진하는 능력

학습방법․기법 및 자료선정과 관련된 능력

성인교육자는 수업 전에 분위기를 형성하고, 집단의 목표 및 개인의 목표를 명확히 하되, 개별학습자의 학습목표가 다양함을 인정해야 한다. 또한 성인학습자들은 누구나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이해해야 한다.


과업(task)수행

리더는 학습자들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제나, 어떤 주제의 학습 문제의 해결에 적합한 과업을 명료하게 제시해야 한다.

집단의 유지(maintenance)
교수자는 학습집단으로 하여금 동원가능한 자원은 물론 발생할 수 있는 장애요인들을 파악하도 록 돕는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 교육자의 행위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페다고지의 교육원리에 대한 한계성이 부각되면서 성인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들의 학습행위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인식의 틀과 실천원리들이 필요하게 되어 안드라고지(Amdragogy)를 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임종운 외 공저(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p58), 인용2) 주요특성전통적인 아동교육으로서 페다고지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 평생교육자의 역할과 자질
  • 평생교육자의 역할과 자질목차평생교육자의 역할과 자질1) Brookfield의 견해1. 교수역할2. 프로그램 개발역할3. 인적자원 개발의 역할4. 지역사회 교육의 역할2) Knowles의 견해1. 학습 촉진자로서의 자질1/ 성인학습의 개념 및 이론 틀에 관한 능력2/ 학습경험의 설계 및 집행에 관한 능력3/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이 되는데 도움을 주는 것과 관련된 능력2.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자질3. 행정가로서의 자질* 참고문헌평생교육자의 역할과 자질평

  •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의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기주도적 능력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권두승․조아미, 1990 : 168-171).*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 성인학습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성인학습 지도자는 어떤 사람인지 기술하시오
  • - R E P O R T 성인학습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성인학습 지도자는 어떤 사람인지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성인학습 지도자란2. 성인학습 지도자의 역할3.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성인학습 지도자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평생교육은 여러 주체들 즉 교육자와 학습자, 그리고 정책 및 관리자 등이 참여하는 공동체적 노력에 의해 진행되는 시스템이다. 먼저 평생교육자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 [평생교육개론] 성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
  • 교육 훈련 체제 구축을 위한 것이라야 한다.② 프로그램개발(1) 프로그램개발의 의미※ 프로그램개발 - 성인교육기관이나 운영자 입장에서 보다 많은 잠재적 고객(성인학습자)들의 참여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을 기획-개발-실행-평가하고자 성인평생교육기관과 성인교육자 및 학습자들의 개별적 혹은 집합적 노력 혹은 활동을 의미한다.① 구조적 측면 - 구조적 측면에서 프로그램개발이란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