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율하초등학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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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개요
ⅱ. 과제설정의 배경
ⅲ. 운영의 방법
ⅳ. 운영의 실제
ⅴ. 운영의 결과 분석
Ⅲ결론
본문내용
ⅱ. 과제설정의 배경

1. 기초조사
<표1> 실태조사내용(교사, 학생, 학부모)
영역
조사내용
대상
인원
방법
시기
학부모 및 지역주민 실태
• 지역구조
• 지역주민의 연령
• 지역주민의 직업 분포
• 여가 활용 방법
본교 학부모
지역주민
840명
설문지
2009.2
평생교육 요구조사
• 평생교육의 필요성
• 학교 평생교육 참여 용이
교사
본교 학부모
지역주민
40명
840명

2009.2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조사
•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 프로그램 운영 주당 횟수
• 프로그램 1일 운영 시간
• 프로그램 운영 시간 조사
본교 학부모
지역 주민
840명

2009.2
학교자원 실태조사
• 개방 가능한 학교 시설
• 활용 가능한 기자재 및 용구
• 교직원 특기 보유 현황
본교시설
자료대장
본교 교사
40명

2009.2


<표2> 실태조사분석결과 및 시사점
조사내용
실태 분석 결과
시사점
학부모 및
지역 주민 실태조사
• 학부모의 연령은 30, 40 (95%)
• 자녀수는 2명 이상이 84%
• 직장이 없는 학모가 50%
• 여가 시간의 이용은 취미생활, 자야계발, 휴식, 사교 모임 순으로 나타났음
•평생교육 필요성 홍보
•직장성인대상저녁강좌 및 주 5일 근무제로 주말강 좌개설

평생교육 요구조사
(대상학부모)
• 참여할 의향 80%
•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하고 싶은 일
-취미활동이나 교양활동 (49.8%) 가장 높음
• 학교 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의 요구 사항
-저렴한 가격, 유능한 강사진, 지속적인 운영, 실 생활과 학생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
•학교를 수시 개방하여
평생학습 기회 제공
•자격요건을 갖춘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 등의 외부 강사 적극 활용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조사
•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은 컴퓨터(26.7%), pop 자격 (13.4%), 댄스 스포츠(7.4%)등 여러분야에 다양하게 나타남
• 운영횟수는 주당 1회 38.6%, 2회 38.8% 순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간
-오전 35.5%, 오후 52.0%로 나타났음
• 1일 운영시간
-1시간 37.5%, 2시간 38.5%순으로 나타났음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활동 부서 운영
•여유 있는 시간대를 이용할 수 있는 열린 평생교육 활동 부서 운영
교사 실태조사
• 재능과 열정이 있는 교사가 많음
•컴퓨터 강사 2명, 천연염색 강사 1명, 성인 문해 교실 강사 2명, 등으로 무료 강의를 지원함
•본교 교사 중 자원하여 무료로 강의를 하고 있는 교수능력이 뛰어나 반응이 좋음
학교자원실태 조사
• 특별교실이 부족해서 대부분 부서가 학급 교실에 서 활동해야 할 실정임
• 평생교육에 대한 교직원의 참여 의식이 높으며 지도 경험이 많아 학습효과가 높은 것 같음
• 평생교육에 관한 교직원 연수 참여에 적극적임
•학급 교실의 적극적 활용
•평생 교육에 대한 교직원 연수





ⅲ. 운영의 방법

1. 운영의 대상
가. 대구율하초등학교 전교생 710명
나. 학부모 및 지역주민

2. 운영의 기간
2008.3.1. ~2010.2.28 (2년)

ⅳ. 운영의 실제

가. 평생교육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1. 평생교육 여건 조성
(1) 인적자원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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