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1.로터의 생애
2.주요 개념
3.성격 평가기법
4.성격이론의 적용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1.반두라의 생애
2.주요개념
3.성격이론의 적용
본문내용
사회적 학습이론의 주요개념

기대 – 강화가치 모델
첫째, 성격은 학습된다.
둘째, 성격은 구체적 목적으로 동기화 된다.
성격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행동잠재력,기대
강화가치,심리적 상황의 개념 제안
◆ 개념감의 관계 진술
→행동이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일어날 잠재력은
그러한 행동이 그러한 상황에서 특별한 강화로
이끌 기대와 그러한 강화가치의 함수이다.

모델의 공식

행동잠재력(BP) = f[기대(E) × 강화가치(RV)]
a.강화가치와 기대는 독립적 요소이기 때문에, 행동잠재력은 두 요소를 다 고려해서 예견해야 한다.
b.곱셈부호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로터의 성격이론은 기본적으로 학습 개념 및 원리에 근거


기대-강화가치 모델

로터의 성격이론은 기본적으로 학습 개념 및 원리에 근거
➙ 행동은 학습, 행동은 사람들과의 경험을 통해 획득됨
➙ 행동 예언을 위해 도움이 되는 정도로만 과거사건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
◆ 성격의 통합성 혹은 상호의존성을 강조 ➙ 성격은 안정적/ 다른 행동들이 기능적으로 관련
◆ 인간행동이 보상을 최대화하고 처벌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기화 된다고 가정


심리적 욕구

로터는 모든 행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음 ➙ 행동은 어떤 목표에 지향되어 있음
◆ 로터는 우리의 모든 심리적 욕구는 학습된다고 봄 ➙ 사회 환경으로 부터의 단서가 중요시 됨
◆ 학습된 욕구는 타인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 기원에서는 사회적이며 따라서 강화를 위해서 타인에게 의존 하게 됨
◆ 욕구잠재력(need potential)
➙ 로터가 인간의 동기와 관련하여 제안한 개념
    ➙ 개인의 체계(행동, 욕구, 목표가 기능적으로 관련) 내에서, 같거나 유사한 강화를 야 기할 수 있는 관련된 행동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반두라의 생애
 -1925년 캐나다 알버타의 작은 농촌지역 출신
 -1949년 캐나다 밴쿠버의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에서 학사학위, 아이오와 대학에서 석.박    사학위취득
 -아이오와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초기의 연구들에는 심리치료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이었음
 -학습이론가인 스펜스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자기효능 등에 연구
 -1953년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되 재직중에있음
 -1974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
 -저서로는 사회학습과 성격발달(1963),사회학습이론(1977)등이 있음
 -1980 미국 서부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
 -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공헌상(1980)·손다이크상(1999)·심리학상(2004) 등을 받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도알차고좋습니다
  • hebe0***
    (2014.01.29 15:04:52)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3가지 비교 설명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1) 정신분석의 의미2) 정신분석 이론의 특징3) 정신분석적 성격이론들(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2) 자아심리학 성격이론① 하르트만의 자아 자율성② 크리스의 자아의 적응적 개념③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론2. 행동주의적 성격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개인, 행동 및 환경의 상호결정론(2) 관찰학습과 행동의 형성과 변용(3) 자기효능감과 행동변용2) 로터의 통제소재이론(1) 기본적

  •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4,5,6부 요약정리
  • 사회적 학습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7제19장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9제20장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0제21장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0제4부 인본주의적 관점인본주의적 접근은 심리학자를 비롯한 타인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6조 발표 레포트발표날짜 : 2007. 11. 27목차Ⅰ 서론 3Ⅱ 본론 41. Albert Bandura 의 생애 42. 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 52.1 인간관 2.2 기본가정 차이점 3.사회적 인지 이론 - 63.1 상호 결정론3.2 관찰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이론 18. 제 19장 알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19. 제 20장 켈리

  •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 《 목차 》Ⅰ 서론1.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에 대한 설명2.반두라의 생애Ⅱ. 본론1.주요개념설명♦ 관찰 학습♦ 상호결정론♦ 자기 효능감♦ 반두라의 실험2.성격이론의 적용3. 스키너의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Ⅲ. 사례Ⅳ. 결론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인간행동은 인지, 환경, 행동 요인을 수반하는 상호 결정론에 기인한다.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인간행동은 인지,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