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로터의사회적학습이론
1. 로터의 생애
2. 주요개념
1)행동잠재력
2)기대
3)강화가치
4)심리적 상황
3. 성격평가기법
4. 성격이론의 적용
Ⅱ. 반두라의 사회적인지이론
1. 반두라의 생애
2. 주요개념
1)상호결정론
2)학습모델
3)관찰학습
4)관찰학습의 과정
5)자기효능감
3. 성격이론의 적용
- 본문내용
-
3) 강 화 가 치
- 우리가 어떤 강화를 다른 강화물보다 선호하는 정도
- 개인이 많은 강화들 중에서 특별한 강화에 대해 중요성 혹은 선호도를 부여하는 것
- 개인이 어떤 강화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가치의 정도
- 이는 상황 및 시간, 사람에 따라 다르고 변함
- 로터는 강화가치는 기대와 독립적이라는 것을 주장
4) 심리적 상 황
- 개인의 자극에 대한 지각 및 반응에 영향을 주는 내적 및 외적 요인의 조합
- 계속적으로 내적 및 외적 환경에 반응하며 이러한 환경은 상호작용
- 외적 자극상황에 대한 심리적 지각에 따라 반응
- 행동은 그것이 일어나는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고, 특히 개인이 그 상황을 주관적으로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에 크게 좌우
- 즉, 어떤 주어진 상황은 사람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며 이렇게 다른 의미는 개인의 반응에 다르게 영향을 줌
❥ 심리적 욕구
- 로터는 모든 행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음 ➙ 행동은 어떤 목표에 지향되어 있음
- 인간의 주요한 동기는 모든 상황에서 정적 강화는 최대화하고 부적 처벌은 최소화하는 것
- 행동의 내적 및 외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 외적 조건을 기술 할 때는 강화물에 초점, 내적인 인지요인을 언급할 때는 욕구에 초점
- 로터는 우리의 모든 심리적 욕구는 학습된다고 봄 ➙ 사회 환경으로 부터의 단서가 중요시 됨
- 학습된 욕구는 타인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 기원에서는 사회적이며 따라서 강화를 위해서 타인에게 의존 하게 됨
- 욕구잠재력(need potential)
➘ 로터가 인간의 동기와 관련하여 제안한 개념
➘ 개인의 체계(행동, 욕구, 목표가 기능적으로 관련) 내에서, 같거나 유사한 강화를 야 기할 수 있는 관련된 행동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
。로터가 제안한 욕구의 여섯 가지 범주 (1972)
- 인정/지위 욕구 : 다른 사람들보다 유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은 욕구.
- 보호/의존 욕구 : 타인에게 좌절, 처벌을 예방하고 자신의 욕구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는 욕구.
- 지배욕구 : 타인의 행동을 이끌고 통제하려는 욕구.
- 독립욕구 : 자기 자신에게 의존, 타인의 중재 없이 직접적으로 기술 개발하고 자 하는 욕구.
- 사랑과 애정욕구 : 타인에게 수용되고 좋아함을 받고자 하는 욕구
- 신체적 안락욕구 : 안전달성과 관련 있는 신체적 만족에 대한 욕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