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로터의사회적학습이론
1. 로터의 생애
2. 주요개념
1)행동잠재력
2)기대
3)강화가치
4)심리적 상황
3. 성격평가기법


4. 성격이론의 적용


Ⅱ. 반두라의 사회적인지이론


1. 반두라의 생애


2. 주요개념


1)상호결정론


2)학습모델


3)관찰학습


4)관찰학습의 과정


5)자기효능감


3. 성격이론의 적용


본문내용
3) 강 화 가 치
- 우리가 어떤 강화를 다른 강화물보다 선호하는 정도
- 개인이 많은 강화들 중에서 특별한 강화에 대해 중요성 혹은 선호도를 부여하는 것
- 개인이 어떤 강화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가치의 정도
- 이는 상황 및 시간, 사람에 따라 다르고 변함
- 로터는 강화가치는 기대와 독립적이라는 것을 주장

4) 심리적 상 황
- 개인의 자극에 대한 지각 및 반응에 영향을 주는 내적 및 외적 요인의 조합
- 계속적으로 내적 및 외적 환경에 반응하며 이러한 환경은 상호작용
- 외적 자극상황에 대한 심리적 지각에 따라 반응
- 행동은 그것이 일어나는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고, 특히 개인이 그 상황을 주관적으로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에 크게 좌우
- 즉, 어떤 주어진 상황은 사람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며 이렇게 다른 의미는 개인의 반응에 다르게 영향을 줌

❥ 심리적 욕구
- 로터는 모든 행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음 ➙ 행동은 어떤 목표에 지향되어 있음
- 인간의 주요한 동기는 모든 상황에서 정적 강화는 최대화하고 부적 처벌은 최소화하는 것
- 행동의 내적 및 외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 외적 조건을 기술 할 때는 강화물에 초점, 내적인 인지요인을 언급할 때는 욕구에 초점
- 로터는 우리의 모든 심리적 욕구는 학습된다고 봄 ➙ 사회 환경으로 부터의 단서가 중요시 됨
- 학습된 욕구는 타인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 기원에서는 사회적이며 따라서 강화를 위해서 타인에게 의존 하게 됨
- 욕구잠재력(need potential)
➘ 로터가 인간의 동기와 관련하여 제안한 개념
➘ 개인의 체계(행동, 욕구, 목표가 기능적으로 관련) 내에서, 같거나 유사한 강화를 야 기할 수 있는 관련된 행동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

。로터가 제안한 욕구의 여섯 가지 범주 (1972)
- 인정/지위 욕구 : 다른 사람들보다 유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은 욕구.
- 보호/의존 욕구 : 타인에게 좌절, 처벌을 예방하고 자신의 욕구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는 욕구.
- 지배욕구 : 타인의 행동을 이끌고 통제하려는 욕구.
- 독립욕구 : 자기 자신에게 의존, 타인의 중재 없이 직접적으로 기술 개발하고 자 하는 욕구.
- 사랑과 애정욕구 : 타인에게 수용되고 좋아함을 받고자 하는 욕구
- 신체적 안락욕구 : 안전달성과 관련 있는 신체적 만족에 대한 욕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3가지 비교 설명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1) 정신분석의 의미2) 정신분석 이론의 특징3) 정신분석적 성격이론들(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2) 자아심리학 성격이론① 하르트만의 자아 자율성② 크리스의 자아의 적응적 개념③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론2. 행동주의적 성격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개인, 행동 및 환경의 상호결정론(2) 관찰학습과 행동의 형성과 변용(3) 자기효능감과 행동변용2) 로터의 통제소재이론(1) 기본적

  •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4,5,6부 요약정리
  • 사회적 학습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7제19장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9제20장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0제21장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0제4부 인본주의적 관점인본주의적 접근은 심리학자를 비롯한 타인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6조 발표 레포트발표날짜 : 2007. 11. 27목차Ⅰ 서론 3Ⅱ 본론 41. Albert Bandura 의 생애 42. 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 52.1 인간관 2.2 기본가정 차이점 3.사회적 인지 이론 - 63.1 상호 결정론3.2 관찰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이론 18. 제 19장 알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19. 제 20장 켈리

  •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 《 목차 》Ⅰ 서론1.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에 대한 설명2.반두라의 생애Ⅱ. 본론1.주요개념설명♦ 관찰 학습♦ 상호결정론♦ 자기 효능감♦ 반두라의 실험2.성격이론의 적용3. 스키너의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Ⅲ. 사례Ⅳ. 결론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인간행동은 인지, 환경, 행동 요인을 수반하는 상호 결정론에 기인한다.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인간행동은 인지,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