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화론] 다양한 장례문화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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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서의『이역전』〈백제편〉에서는󰡒부모나 남편이 죽으면 삼년 동안 복을 입는다. 그 나머지 친척들은 장사만 지내면 이내 복을 벗는다.󰡓라고 하여 삼년상의 흔적이 보인다.『수서 동이전』〈신라편〉에서는󰡒사람이 죽으면 널을 쓰고 염습을 해서 장수를 지내고 무덤을 만든다. 왕이나 부모, 그리고 처자가 죽었을 때도 1년밖에 상복을 입지 않는다.󰡓고 하여 염을 한 흔적이 보인다. 고려시대에 가서는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조선시대에 가서는 현재와 비슷한 형태를 띠게 되었다. 한국의 장례문화는 현재 3일장이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지만 2일장, 4일장, 5일장 등을 하기도 한다.
한국의 장례문화를 표현한〈학생부군신위〉라는 영화가 있다. 이 영화는 주인공 박 노인이 자전거를 타고 읍내로 나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자전거가 전복되어 탈상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박 노인의 관을 준비하면서 집에는 동생 아들 등 가족들의 곡소리가 퍼지고 모든 가족들에게 이 사실을 알린다. 둘째 날이 되자 부고를 받고 각지에 살고 있던 친척들이 박 노인의 집으로 몰려든다. 부고를 받고 온 사람들로 북적이는 탈상 제 2일에는 발상을 한다.
발상을 할 때는 먼저 코, 입, 귀 등을 막아 숨을 막고 시신이 굳어지기 전에 팔과 발목을 베나 한지로 묶는다. 시신을 시상에 모시고 병풍이나 장막으로 가리고 병풍 앞에 고인의 사진, 즉 영정에 촛불을 밝히고 향을 태운다.
전은 돌아가신 분을 살아계실 때와 같이 모신다는 의미로 전奠 또는 포脯, 젓갈 외에도 고인이 좋아하는 음식이나 꽃을 올려놓아도 무방하고 염습이 끝날 때까지 하루에 한 번씩 드린다.
3일째가 되고 염습을 하는데 염습이란 시체를 깨끗이 닦고 수의壽衣를 입히는 일이다. 그리고 시신의 입안에 구슬과 쌀을 넣는 반함을 하고 성복제를 한다. 대렴이 끝나고 나서 상주들은 상복을 입고 제물을 차리고 자손이 상주가 되었음을 고하는 성복제를 지내고 이때부터 손님을 받는다. 그리고 입관을 한다.
4일째가 되고 가족들은 산역을 조성하고 빈 상여를 얼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5일째가 되고 영구가 집을 떠나는 절차인 발인을 한다. 발인에 앞서 간단한 제를 올리는데 이것을 발인제라 하고 사회적 명사인 경우 영결식을 치루기도 한다. 이 5일째를 끝으로 이 영화는 끝이 난다.
이런 풍습이 있었지만 현재 한국은 화장률이 매장률보다 높아지고 있다. 불과 십여 년 전까지만 해도 선택의 여지없이 대부분 매장을 했던 것을 돌이켜보면, 수백 년 동안 이어오던 뿌리 깊은 장례문화가 몇 해 사이에 대변화를 겪은 셈이다. 이는 비단 장례방식의 변화가 아닌 추모문화, 나아가 죽음에 대한 생각이 달라진 것으로도 평가될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죽어서라도 신체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는 과거 생각과 달리 화장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커진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젊은 세대가 갈수록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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