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정치] 유교와 여성의 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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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여성을 배제한 공자와 유교, 그리고 차별



Ⅱ. 조선건국 당시의 성리학과 유교의 기본적 이념

1. 조선 전 후 여성인권의 변화
2. 유교의 도입 배경과 시대적 상황

3. 조선시대 여성의식에 영향을 끼친 공자의 유교사상

4. 소견 및 소결

Ⅲ. 오늘날 여성권리 인식 수준

1. case study : 유교적가치가 반영 된 국내 여성인권 관련사례

2. 국내 여성인권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 조사

3. 소결

Ⅳ. 유교권 국가의 여성인권 관련사례와 여성운동 비교

1. 유교권 국가의 여성인권과 여성운동 성공 사례

2. 국내 여성운동 사례와 문제점 …

3. 소견 및 소결

Ⅴ. 결론 : 유교적 가치관과 여성인권의 긍정적 발전방안 모색


※ 참고문언

본문내용
이렇게 고려시대에는 남자와 여자를 이분법적으로 나누지 않았고, 남자와 여자를 동등한 인격체로서 대우했다. 하지만 조선시대 당시 유교가 도입되자, 여성의 인권은 변화한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여성은 남성과 철저히 격리되었고, ‘삼종지도(三從之道)’, ‘부창부수(夫唱婦隨)’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순종을 강요당했다. 구체적으로 조선시대 때 변화한 여성의 인권에 대해 보자면, 첫 번째로 들 수 있는 것은 유교가 도입되면서 변화된 여성의 인권이다. 이를 잘 대변해주는 것으로는 ‘칠거지악(七去之惡)’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칠거지악은 다음 아래와 같다.
불순구고(不順舅姑), 무자(無子), 음행(陰行), 질투(嫉妬), 악질(惡疾), 구설(口舌), 도절(盜竊)

이렇게 조선시대에는 유교 이데올로기를 기초로 하는 가부장적 질서가 강요되었다. 따라서 여성은 남성을 보조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즉, 여성을 출산, 양육, 가사노동과 같은 집안일을 하게 함으로써, 여성을 바깥세상과 단절시키기 위한 것 이었다.
두 번째는 조선시대에 성행한 일부다처제(一夫多妻制)이다. 조선시대 성리학의 도입이 집중되면서 급격히 유교적 이념이 강조되었고 점차 남성 중심의 사회로 나가게 되었다.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일부다처제는 여성의 지위를 굉장히 낮아지게 만드는 데 영향을 줬다.
세 번째는 조선시대 여성의 재산상속과 관련된 문제이다. 조선시대 초기에는 그래도 비교적 남녀에게 평등하게 재산을 분배하였다. 그리고 초기까지는 여성이 혼인을 해도 자기 개인의 재산을 소유할 수 있는 권한이 있었다. 하지만, 조선시대 중기로 접어들면서 오로지 부계중심의 재산상속이 행해졌고, 이에 따라 여성의 재산 상속은 점차 사라졌다.

지금까지 조선시대를 전후로 여성의 인권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유교의 도입이 성행하기 전인 고려시대에는 비교적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동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고려시대를 살펴본 결과, 삼국시대 이래로 행해진 불교와 관련한 관음(觀音)보살의 여성성은 여성의 지위 우세성과 관련지을 수 있었고, 법제상으로 일부일처제(一夫一妻制)가 시행되었던 것, 남녀의 재산 상속, 제사 등과 관련하여 남녀의 동등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조선시대는 이와 달리, 칠거지악(七去之惡)이라는 여성의 절대적인 순종을 강요하였다는 것, 그리고 일부다처제를 시행했다는 점, 재산상속과 제사 문제에 관련하여 여성은 철저히 배제시켰다는 점들이 고려시대와 비교해보았을 때 확연하게 달랐다.

이렇게 조선과 고려를 두고 남녀의 평등성에 대해 비교하면서, 그 중심에는 유교의 몫이 상당히 컸다고 생각한다. 이는 남성중심의 유교적 이념이 여성을 사회적, 구조적으로 남성을 위한 보조적인 역할도구로밖에 보지 않은 시대적 과오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전 과 후 여성인권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끼친 유교의 도입 배경과 시대적 상황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2. 유교의 도입 배경과 시대적 상황

유교의 도입배경과 시대적 상황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유교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유교란 무엇인가?

유교(儒敎)란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나라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서 필요한 일종의 사회제도를 위한 법으로써 중국 춘추 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다시 말하자면, 유교는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 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사상이다. 네이트 한국학 ; http://koreandb.nate.com/


이러한 유교는 한의 무제 때부터 본격적으로 그 기틀이 마련되기 시작한다. 그것은 전중국의 지배자로서의 한 왕조의 권위를 이데올로기 면에서 정당화하기 위한 묘책인 것이다. 동중서(董仲舒) 등의 협력을 얻어 유교를 한제국의 공식적인 학문으로 채용하였고, 또한 이것으로 유교는 강대한 전제 권력에 의해서 전면적으로 지지를 얻게 되고 관료와 그 후보자적 존재에게 있어서는 필수적인 교양이 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1 제주여성문화 : 제주여성문화개념 정립 연구보고서, 2006 / 김은석 ; 문순덕 제주특별자치도 여성능력개발본부 2006

2 산업화가 유교체제하 중국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 / 천성림 저 집문당 2005

3 유교문화와 여성 / 김미영 지음 살림출판사 2004

4 한국 사회의 유교적 변환 / 마르티나 도이힐러 지음 ; 이훈상 옮김 아카넷 2003

5 한국문화와 한국인 / 국제한국학회 저 사계절출판사 1998

6. 유교문화와 여성 / 김미영 지음 살림출판사 2004

7. 한국인의 성고정관념. 성과 사회학 / 김동일 문음사 1991

8.한국 가부장제의 사적 고찰. / 신영숙 열음사 1991

9. 여성과 성차별 / 한국여성개발원 서울 : 영문화사 (1986)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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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선시대 여훈서에 나타난 여성의 정체성 연구 / 김언순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2005

12. 유가의 인권사상 연구 / 안승우 성균관대 대학원 2006

13. 조선전기 여성교화정책에 대한 연구/ 이지숙 동국대 교육대학원 1999

14. 조선중기 여성의 윤리교육과 가치관 : 지배 계급 여성을 중심으로/ 최희련 고려대 교육대학원 2000

15. 중국 고대 여성상의 유가 여성관에 미친 영향/ 권경자 성균관대 유학대학원 2001

16. 중국고대의 여성윤리사상 형성에 관한 연구 : 오경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중심으로/ 이숙인 성균관대 대학원 1997

17. 조선초기 종법의 수용과 여성지위의 변화/ 이순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1995

19. 규방가사에 나타난 유교문화와 여성의 관계/ 송은헌 대구대 교육대학원 1995

20. 한국 여성정책의 전개과정과 성과에 관한 연구 / 임희정 성균관대 대학원 2006

21. 성 인지적 관점에서 바라본 성평등 실현에 관한 연구 / 김용화 숙명여대 대학원 2006

22. 글로벌거버넌스로서의 국제기구와 한국의 여성정책 변화 / 최현실 부산대 대학원 2005

23. 남녀평등의 법철학적 함의와 과제 / 이새라 충북대 대학원 2005

24. 한국인의 성고정관념에 대한 조사연구 / 김은영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0

25. 대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 / 엄인숙 효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26. 남성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격 및 태도의 추론. / 임유정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1989

27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과 사회 문화적 성 이데올로기와의 관계 / 장경순 부산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1989



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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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조선 여성의 유교적 여성상 내면화 연구 :여훈서(女訓書)와 규방가사(閨房歌詞)를 중심으로 /김언순 2008 페미니즘연구. 통권8호 1호 (2008년 봄), pp.1-42 이화여자대학교한국문화연구원

30. 한국 고대사회 女性의 삶과 儒敎 :여성 관련 윤리관의 검토를 중심으로 /김영심 2003 韓國古代史硏究 제30집 (2003. 6) pp.39-82 한국고대사학회

31. 유교적 가부장제와 여성호주 가족 :한말(韓末) 한성부 호적 자료를 중심으로 /조 은 2005 한국여성학. 제21권 2호 (2005. 8), pp.39-68 한국여성학회

32. (탈)유교주의적 아시아에서의 (현대) 직장 여성의 딜레마 :여성의 한국 TV드라마의 수용 /엔젤 린 ;베키 콴 ;밍 청 [공저] ;이동후 옮김 2004 프로그램/텍스트. 제11호 (2004), pp.121-139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33. 우리, 어떻게 나르시스의 꿈을 넘을까? :세계화 시대에 '유교적' 여성주의를 말하는 어느 여성 철학자의 변명 /김세서리아 2005 시민과 세계. 제7호 (2005. 상반기), pp.308-315 당대

34. 박경리의 <토지>에 나타난 유교가족윤리의 해체양상과 그 지향점 /이상진 2003 현대소설연구 제20호 (2003. 12) pp.325-345 한국현대소설학회

35. 유교문화 속 여성의 존재적 단절 :여성에게 전통이란 무엇인가? /김미영 2002 철학과현실 통권52호 (2002 봄) pp.160-170 철학문화연구소

36. 유교 속에서 읽는 여성의 힘 /이숙인 2002 말 통권 188호 (2002. 2) pp.154-157 월간 말

37. 유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성 :유교문화에서 남녀의 평등은 불가능한 것인가? /진희권 2002 법철학연구 제5권 제2호 (2002. 12) pp.305-322 세창출판사

38. 유교의 새로운 여성 이미지는 가능한가 /이숙인 2000 전통과현대 12(2000.6) pp.16-29

39. 우리 속담에 나타난 성차별의 사회화 :유교적 사회화와의 관련 속에서 /이하배 2001 한·독사회과학논총 제11권 제1호 (2001. 6) pp.185-207 한·독사회과학회

40. 유교경전의 여성교육관연구 /박균섭 2000 韓國敎育 27,2(2000.12) pp.21-42 韓國敎育開發院

41. 유교의 여성관 /백도근 2000 現代와宗敎 23(2000.12) pp.41-60 한국종교문화 연구재단 부설 현대종교문화연구소

42. 가족내 여성지위의 변화 : 유교전통을 중심으로 /문옥표 1996 정신문화연구 63('96.7) pp.59-78 韓國精神文化硏究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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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장필화, 조형(1992). 한국의 성문화- 남성 성문화를 중심으로- 여성학논집 제8집. 127-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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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유교와 우리 사회 사상논쟁에 대한 고찰 / 이을성 한국문화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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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y1***
    (2011.06.01 01:4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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