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웰빙신드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사회곳곳에 불어 닥친 웰빙 신드롬


본론 : I. '웰빙'이란 용어, 웰빙족의 등장
1) 웰빙이 뭐야?
2) 각종 상품, 트랜드 분석

II.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이지?
1) 웰빙의 의의와 대두 배경
2) 삶의 여유와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람들

III. 웰빙이 좋기만 한것일까?
1) '잘' 살기 VS '어떻게' 살기



2) 한때의 유행으로 그칠것인가?


결론 : 진정한 웰빙족이 되어보자.
본문내용
사회 곳곳에 불어닥친 웰빙 신드롬


리 오래되지 않은 언제부턴가 우리 주변에, 심지어 과자박스 하나에서도 웰빙(Well-Being)이란 단어를 쉽게 접할 수가 있다. 웰빙이라는 꼬리표를 단 공기청정기, 정수기 따위의 물품들은 불티나게 팔려나간다. 무공해 음식을 먹고 헬스클럽에서 땀을 흘리고 주말마다 온천여행을 떠난다. 주부들 사이에서는 웰빙 강좌가 인기다. 방송과 책으로 화제가 됐던 ‘새집 증후근’도 ‘잘 먹고 잘 살자’는 웰빙 추세를 가속했다. 단순한 사물이나 식품에만 웰빙이라는 용어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각종 학습법, 치료법, 운동법 등, 사회 전역에 불어닥쳐 이제 우리의 생활전반에 깊숙히 스며든 웰빙은 이제 더 이상 낯선 일만은 아니다. 한때의 신드롬(syndrome)이라고 치부하기에는 사회, 경제, 문화에 이르기까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웰빙이란 것에 대한 저희 8조의 생각을 말하겠습니다.


'웰빙(Well-Being)'이란 용어, 웰빙족의 등장

W


ell-being(이하 웰빙)은 말 그대로 건강한(well, 안락한·만족한) 인생(being)을 살자는 의미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행복이나 안녕, 최근에는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 식품에서 벗어나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나 문화 코드로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 원래 미국에서 웰빙은 반전운동과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 이상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해 자연주의, 뉴에이지 문화 등을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삶의 방식으로 부각되었다. 웰빙이란 말의 유래는 정확하지 않지만 그 근원은 60∼70년대 미국 히피이즘과 연관성이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 후 80년대 여피(yuppie)족과 90년대 보보스족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웰빙은 중요한 요소였다. 국내에 웰빙 개념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97년 말부터로 파악된다. 이후 외환위기를 겪으며 경기침체, 경제적 위기상황 등으로 인하여 잠시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가, 2003년 식품·의류·피부관리·향수·스파 등 다양한 상품이 인기를 얻고 보급되어 대중속에 웰빙 트랜드로 정착되었으며 2004년에는 LG경제연구소에 의해 올해의 히트 예상 상품1위에 오르기도 했다.

웰빙족이라 함은 다른 말로 보보스족이라고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웰빙 열풍의 현주소 검토 및 문제점에 따른 대안모색
  • 웰빙 열풍이 국민 대부분이 공감하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될만한 현상인지, 아니면 소수만 필요성을 느끼고, 대다수에게는 위화감을 안겨주는 현상인지 지적해보려 한다. 또한 이것을 바탕으로 진정한 웰빙이 무엇인지 뜻조차 모른채 단지 유행만 따르는 사람들에게 그 의미를 알려주고, 모든 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추구하며 살기위해 , 즉 제대로 웰빙을 즐기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제시해보려고 한다. 연구방법° 웰빙의 본래 의미와 우리나

  • [경영학] [사회경제학]웰빙신드롬과 웰빙산업(A+리포트)
  • 웰빙(Well-Being)신드롬과 웰빙산업서론 1) 새로운 트렌드의 핵심: 웰빙최근 웰빙(Well-Being)에 대한 정보의 홍수와 더불어 많은 관심이 주어지고 있다.이제는 21c의 소비사회의 특징은 건강한 몸과 마음을 중요시하는 심신안정과 수양을 추구하는 웰빙이 새로운 트렌드의 핵심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새로운 트렌드로서 웰빙의 의미는 단순히 잘먹고 잘살자라는 의미의 웰빙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대중적인 소비 코드로 떠오른 웰빙은 물질적

  • [감상문]웰빙문화의 허와 실
  • 웰빙문화란 무엇인가? 이 또한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우나 건강(몸)과 마음(육체)의 안정을 최우선으로 삼는 새로운 생활방식으로 여기에는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자리하고 있으며 자연주의적 사고와 행위가 존재한다. Ⅲ.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본 웰빙 문화1.소비에서의 웰빙 문화2003년 하반기 조심스럽게 등장한 웰빙 개념은 2003년 다양한 기관에서 발표하는 히트상품 중에 웰빙 관련 제품이 상당수 차지하게 됐고, 2004년 히트상품에서는 금융 부문

  • [계급구조] 웰빙은 차별로 존재한다
  • 웰빙은 발 빠른 기업과 마케팅 상업주의가 합세하여 개념의 대중화를 주도하고 있다웰빙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용어는 한국의 미디어가 생성한 언어이다. 생활양식으로서의 웰빙(Well-Being): 이론과 적용의 뿌리 찾기 이미숙, 배제대학교 사회학과 . 즉 웰빙 또는 건강 생활 양식에 대한 보건 또는 의료적 개념이 우리사회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되기도 전에 미디어와 상업주의에 의해 소비문화로 주도되는 형국이다. 이것은 공익보다는 이윤의 추구라는

  • [소비자심리학] 20대 여대생이 생각하는 웰빙과 광고
  • 웰빙에 대한 개념과 광고에 드러난 웰빙의 개념의 차이를 알아본 후 그것을 바탕으로 20대 여대생들의 웰빙트렌드 추구와 그와 관련된 소비활동에 숨은 동기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그것들이 어떻게 광고에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고찰해 보기로 한다.3. 연구방법1) 선행조사 본 연구에 앞서 먼저 연구대상으로 설정한 20대 여대생들이 ‘웰빙’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20대 여대생들을 연구의 대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