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노키아에 관한 연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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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키아 소개
2. 핵심사업과 시장현황
3. 사업전략과 해외시장 사례
4. 노키아의 HRM and Marketing
5. 노키아의 위기와 전망
본문내용
② 생산규모의 확대 - 규모의 경제의 실현을 위해 세계 곳곳에 10개 공장을 건설하고 있음
판매량 추이로 보았을때 노키아 5천3백8십만대, 모토로라 2천8백7십만대, 삼성 2천4백5십만대로 2·3위의 판매량을 다 합쳐야 노키아의 판매량과 같아진다. 이러한 규모의 경제의 실현은 가격 경쟁의 우위와 이어짐

※ 세계 각국의 공장건설사례
-1989년에 독일에 10만대 규모 제조 공장을 건설,
-1991년에 유럽 점유율 2위인 영국 휴대전화회사인 테크노폰을 3,400만 파운드에 인수,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한국 마산에 노키아TMC를 설립
-미국판매거점은 Tandy라는 컴퓨터 회사, 미국 텐디 본사인 텍사스에 TNC를 설립하여 미국시장에 납품하고 있음
-1996년 중국시장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북경 노키아 이동통신공사를 합작으로 설립


3)성공전략 4 -Brand Power로 지배하라
① 슬로건은 사업에 맞게
노키아의 슬로건은 몇 년 동안 변함이 없다. ‘Connecting People'. 간결하고 인상적이면서도 노키아의 핵심사업을 정확하게 집어내고 있는 슬로건이다. 동시에 인간관계를 부각시킨다. 인간관계는 기업의 기본원칙에 해당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한 부분이다. 경쟁사 에릭슨의 슬로건은 ’Make yoursel heard'와 지멘스의 ‘be inspired', 필립스의 ’let's make things better'에서는 노키아의 구호처럼 힘찬 역동성을 느낄 수 없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슬로건이 기업이나 사업의 이미지와 맞는가 하는 것이다.

②단일상표의 장점
한 가지 이상의 상표를 쓰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하지만 노키아는 일찍부터 텔레커뮤니케이션 부문에 집중하여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상표명이자 기업명을 전세계에 알리겠노라 결심하였다. 앞으로 상표 집중은 계속될 것이며 브랜딩을 심화하여 그에 걸맞은 가치를 부여할 것이다.

③상표는 전략적 도구
노키아의 경영진은 브랜드를 기업전체 전략의 중심으로 생각하였다. 브랜드 명은 사업 과정의 결과여야 한다는 것이 그들의 생각이다. 이런 생각에서 상표명은 역동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할뿐 아니라 기존 생산도구의 가치를 훨씬 뛰어넘는 큰 가치를 갖게 되었다. 상표는
참고문헌
[노키아스토리] 21세기북스 이재규 지음
2. [성공기술 - 변화의 방법 노키아] 룩스북 장 마크 괴테르트 지음
3.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동방미디어 다케스에 다카히로 지음
4. The Nokia Revolution - 휴대폰 업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노키아 (요약본)
Dan Steinbock 지음 | AMACOM (2001. 5)(네오넷코리아) 펴냄
5. [노키아와 영혼을 바꾸다] 신원펴냄 이재욱 지음
6. 노키아 사이트: http://www.nokia.co.kr/
7. 노키아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
8. 성공기술 -변화의 방법 노키아 :장-마르크괴테르트 지음
9. 미래는 핀란드에 있다(국가 경쟁력 1위의 비밀) 리처드 D. 루이스 지음
10. 글로벌 휴대폰 시장과 부품소재산업 실태와 전망 데이코산업연구소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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