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인간] 성주인터내셔널의 김성주대표를 통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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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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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 성주그룹

2. 선정 동기

3. CEO HISTORY

1) 성장배경

a. 어린시절
b. 대학시절, 유학, 결혼등등
c. 기업설립
d. 현재 성주그룹 ceo의 김성주

2) 경영관

a. 신앙관(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부분)
b. 여성으로서의 자부심과 자존감
c. 노블리스 오블리제
d. 애국심
e. 정직성, 윤리성

4. 김성주 가치관이 접목된 기업 system

1) 인재관 (조직시스템)

a. 인재관
b. 인재채용시스템

2) 회사경영성과

a. 현재까지 이룬 성과들
b. 재무제표성과

5. CEO 평가

6. CEO 김성주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b. 여성 기업인 - 김성주
여성으로서의 자부심과 자존감

'글로벌 우먼'으로 주목받고 있는 김성주 사장은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한 '97년 차세대 지도자 100인'에 들었었다. 세계경제 포럼에서 그를 선정한 이유는 미국 경제전문지(포브스)에 실린 기사를 보고 남성위주의 한국 기업환경에서 접대 향응 등 기존의 문화를 따르지 않고 독자적인 방식으로 승부해 괄목할 성과를 거둔 여성 기업인으로 인정했기 때문이다.
성주 인터내셔날은 서구적 기준으로 볼 때 합리적인 경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수직적인 명령 체계도 없고 결재 라인도 사원, 팀장, 본부장, 사장 순으로 단순하기 이를 데 없다. 한마디로 횡적인 조직이다. 사장이 직접 서류를 들고 직원들 사이에 들어가 이야기를 나누어 감춰지는 정보가 없고 의견 수렴도 빠르다. 가부장적인 권위의식에 젖지 않은 여성이 운영하는 회사이기에 그렇게 합리적인 경영이 가능한 것이다.

-여성 전문 인력 고용

김성주 사장은 여성 경영인으로써 여성 전문 인력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그의 회사가 패션 유통회사라는 특징도 있지만 그의 회사 직원 중에 약 80%가 여성사원으로 이루워져있다. 그는 여성 전문 인력에 관심을 갖고 각 야에서 활동하는 여성들과 함께 한국 여성 밀레니엄 연구원을 설립했다. 이 곳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녔음에도 사회구조적 환경 때문에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여성들에게 웹을 통해 자기개발과 사회참여, 경제적 자립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여성단체와 전문가들을 한데 묶는 범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글로벌 시대를 적극적으로 열어갈 수 있는 여성 전문 인력을 키워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여성을 깨우고 싶다는 의지의 일환으로 인력 중개 허브사이트인 'iwillb.com' 설립하였다. 그는 인터넷이야말로 디지털 시대의 여성고급 인력들에게 가장 어울리는 미디어인데도 불구하고 여태까지 우리 여성들은 인터넷과는 괴리되어 있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그는 '성공시대'라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그녀의 스토리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방영된 이후 미디어의 위력을 절감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에도 훨씬 더 큰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c. 노블리스 오블리제

김성주 사장은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은 반드시 돌려줘야 한다는 가진 자의 의무라는 뜻의 Noblesse Oblige를 평생 신조로 삼고 있다. 그녀는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을 실천하는 Noblesse Oblige를 철저히 지키고 있다. 그가 말하는 '가진 자'란 단지 권력과 돈과 지위를 가진 이들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라 남보다 더 많은 지식을 가졌다면, 남보다 더 창조적인 머리를 가졌다면, 더 건강한 육체를 가졌다면 그들은 모두 '가진 자들'이며 최선을 다해 자신이 가진 것을 사회에 돌릴 책임이 있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 저서 ‘나는 한국의 아름다운 왕따이고 싶다’
- 공동저서 ‘나는 정직한 자의 형통을 믿는다’
- 삼성경제 연구원 김성주 사장 인터뷰 자료
- KBS 기획다큐 쌈 <김성주편>
- www.sungjoogroup.com
- www.kimsungjoo.com
- 중앙일보, 경제뉴스, 여성신문, 경향신문, 국민일보, 인터넷 기사 <김성주 관련>
2005년-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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