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수행평가][상대평가][절대평가][진단평가]상대평가(교육평가), 절대평가(교육평가), 진단평가(교육평가), 형성평가(교육평가), 총괄평가(교육평가), 양적평가(교육평가), 수행평가(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상대평가(교육평가)
Ⅱ. 절대평가(교육평가)
1. 절대평가의 장점
2. 절대평가의 단점
Ⅲ. 진단평가(교육평가)
1. 진단평가의 개념
2. 진단평가의 기능
3. 진단평가의 사례
4. 진단평가의 유형
Ⅳ. 형성평가(교육평가)
Ⅴ. 총괄평가(교육평가)
1. 총괄평가의 개념
2. 총괄평가의 실시 시기
3. 총괄평가의 기능
4. 총괄평가 검사의 제작 절차
Ⅵ. 양적평가(교육평가)
1.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양적평가의 장점&단점
Ⅶ. 수행평가(교육평가)
1. 수행평가의 필요성
2. 수행평가의 특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상대평가(교육평가)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란 학생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에 대한 관심보다는 개인의 성취 수준을 비교 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 평가 형태이다. 즉 어떤 학생의 성취가 상위에 있는지 혹은 하위에 있는지에 관심을 두므로 등위나 퍼센타일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가 370점일 경우 이에 해당하는 등위가 상위 4% 일 때, 만약 상위 4%라는 정보가 의사결정에 보다 중요한 기능을 하였다면 규준참조평가가 적용된 것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는 규준참조평가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규준참조평가의 장점은 개인의 성취수준에 대한 상대적 서열을 파악하므로 우열 구분이 용이하여 상호 경쟁을 위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나 그에 못지않은 많은 단점이 있다. 단점으로 첫째, 서열에 의한 정보를 중시하므로 원점수가 지니고 있는 많은 정보를 상실한다. 둘째, 교수이론에 부적절하다.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으므로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학습효과 등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교육행위 자체의 중요한 부분이 간과될 수 있다. 셋째, 인간교육의 상실이다. 상호경쟁이 강조되므로 상호 협동보다는 경쟁을 당연한 윤리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특히 초 중등학교 시절의 이 같은 평가체제는 성인이 된 후 인격 형성에도 영향을 주어 사회생활에서도 타인과 같이 무엇을 공유하는 행위를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서열주의 의식 팽배로 규준참조평가에서 상위 서열의 경험을 자주 한 사람은 우월의식을, 하위 서열의 경험을 자주 갖은 사람은 열등의식을 갖게 된다. 또한 경쟁심 고취, 특히 남보다 조금이라도 서열이 높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따르는 초조함, 그리고 이기심 등은 올바른 인격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넷째, 암기 위주의 교육을 조장한다. 지적인 탐구력을 강조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 아니 그런 능력을 배양시키기 어려운 경우,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하여 무조건 외우는 교육을 실시할 수밖에 없다.
- 참고문헌
-
ⅰ. 길형석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1990
ⅱ. 강현석·주동범,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004
ⅲ. 박인학․이주헌,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대왕사, 2002
ⅳ. 박도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0
ⅴ. 배호순, 교육과정 평가 논리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2000
ⅵ. 황정규,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84
ⅶ. 황정규, 교육측정·평가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