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수행평가][상대평가][절대평가][진단평가]상대평가(교육평가), 절대평가(교육평가), 진단평가(교육평가), 형성평가(교육평가), 총괄평가(교육평가), 양적평가(교육평가), 수행평가(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대평가(교육평가)

Ⅱ. 절대평가(교육평가)
1. 절대평가의 장점
2. 절대평가의 단점

Ⅲ. 진단평가(교육평가)
1. 진단평가의 개념
2. 진단평가의 기능
3. 진단평가의 사례
4. 진단평가의 유형

Ⅳ. 형성평가(교육평가)

Ⅴ. 총괄평가(교육평가)
1. 총괄평가의 개념
2. 총괄평가의 실시 시기
3. 총괄평가의 기능
4. 총괄평가 검사의 제작 절차

Ⅵ. 양적평가(교육평가)
1.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양적평가의 장점&단점

Ⅶ. 수행평가(교육평가)
1. 수행평가의 필요성
2. 수행평가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대평가(교육평가)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란 학생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에 대한 관심보다는 개인의 성취 수준을 비교 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 평가 형태이다. 즉 어떤 학생의 성취가 상위에 있는지 혹은 하위에 있는지에 관심을 두므로 등위나 퍼센타일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가 370점일 경우 이에 해당하는 등위가 상위 4% 일 때, 만약 상위 4%라는 정보가 의사결정에 보다 중요한 기능을 하였다면 규준참조평가가 적용된 것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는 규준참조평가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규준참조평가의 장점은 개인의 성취수준에 대한 상대적 서열을 파악하므로 우열 구분이 용이하여 상호 경쟁을 위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나 그에 못지않은 많은 단점이 있다. 단점으로 첫째, 서열에 의한 정보를 중시하므로 원점수가 지니고 있는 많은 정보를 상실한다. 둘째, 교수이론에 부적절하다.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으므로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학습효과 등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교육행위 자체의 중요한 부분이 간과될 수 있다. 셋째, 인간교육의 상실이다. 상호경쟁이 강조되므로 상호 협동보다는 경쟁을 당연한 윤리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특히 초 중등학교 시절의 이 같은 평가체제는 성인이 된 후 인격 형성에도 영향을 주어 사회생활에서도 타인과 같이 무엇을 공유하는 행위를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서열주의 의식 팽배로 규준참조평가에서 상위 서열의 경험을 자주 한 사람은 우월의식을, 하위 서열의 경험을 자주 갖은 사람은 열등의식을 갖게 된다. 또한 경쟁심 고취, 특히 남보다 조금이라도 서열이 높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따르는 초조함, 그리고 이기심 등은 올바른 인격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넷째, 암기 위주의 교육을 조장한다. 지적인 탐구력을 강조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 아니 그런 능력을 배양시키기 어려운 경우,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하여 무조건 외우는 교육을 실시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ⅰ. 길형석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1990
ⅱ. 강현석·주동범,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004
ⅲ. 박인학․이주헌,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대왕사, 2002
ⅳ. 박도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0
ⅴ. 배호순, 교육과정 평가 논리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2000
ⅵ. 황정규,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84
ⅶ. 황정규, 교육측정·평가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 및 평가]교육평가의 개념 및 유형 분석
  • 교육평가의 기능Ⅲ. 교육 평가의 유형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양적 평가△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양적평가의 장점&단점◇ 질적 평가△ 질적 평가의 개념 및 사례△ 질적 평가의 장점&단점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상대평가/규준지향적 평가△ 상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상대평가의 장점△ 상대평가의 단점◇ 절대평가/준거지향적 평가△ 절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절대평가의 장점△ 절대평가의 단점3.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

  • [교육학] 교육평가의 종류와 방법
  • 수행한다. ① 공정하고, 신뢰가 가고, 타당하게 학생들을 ‘선발하거나 분류하고자 하는 것 ②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학습의 과정을 돕고, 개선하기 위한 것’2) 교육평가의 개념과 유사한 용어로 자주 쓰이는 것으로, 시험, 고사, 검사, 측정 등이 있다. ① 시험(examination)은 주로 紙筆․筆答檢査(paper-pencil test)에 초점을 맞추어 쓰이는 말이고, ② 考査는 시험과 근본적 차이 없이 쓰이는 것으로 주로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총괄평가의 도구로 대용되

  • 교육평가의 유형
  • 교육적 가치를 창출, 성취, 변형하기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기능하고 있는가를 평가⑤행정기관평가인사평가정책을 추진하는 체제를 포함한 행정의 종합적인 역량과 역할 구조의 타당성 및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인사평가는 근무평정에 근거하여 상급자가 부하를 평가2.평가영역에 따른 평가 유형① 평가하는 영역의 특성에 따른 가장 보편적인 분류지적영역(cognitive domain):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과 같은 학생의 인

  •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
  •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Ⅰ. 개요Ⅱ. 교육평가의 개념Ⅲ. 교육평가의 목표Ⅳ. 교육평가의 기능Ⅴ. 교육평가의 관점1. 측정관2. 평가관3. 총평관Ⅵ. 교육평가의 유형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1) 양적 평가2) 질적 평가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1) 상대평가/규준지향적

  • [교육평가][수행평가][상대평가][절대평가][형성평가][진단평가]교육평가 양적평가, 교육평가 임의평가, 교육평가 상대평가, 교육평가 절대평가, 교육평가 진단평가, 교육평가 형성평가,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
  • 교육평가 양적평가, 교육평가 임의평가, 교육평가 상대평가, 교육평가 절대평가, 교육평가 진단평가, 교육평가 형성평가,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Ⅰ. 교육평가 양적평가1.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2. 양적평가의 장점&단점Ⅱ. 교육평가 임의평가Ⅲ. 교육평가 상대평가1. 상대평가의 장점2. 상대평가의 단점Ⅳ. 교육평가 절대평가1. 목표절대평가의 개념2. 목포절대평가의 발달 배경3. 목표절대평가의 특징4. 목표절대평가평가의 장․단점1) 장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