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특성, 학습부진아의 요인, 학습부진아의 평가, 학습부진아와 학력저하의 원인, 학습부진아와 학력저하의 해결 방향, 학습부진아의 지도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개념

Ⅲ. 학습부진아의 특성

Ⅳ. 학습부진아의 요인

Ⅴ. 학습부진아의 평가
1. 학습부진아 선별을 위한 평가
2. 진단 및 배치를 위한 평가
3. 성취도 평가

Ⅵ. 학습부진아와 학력저하의 원인
1. 거시적 요인
2. 미시적 요인
1) 외적 요인
2) 내적 요인

Ⅶ. 학습부진아와 학력저하의 해결 방향

Ⅷ. 학습부진아의 지도 관련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부진아는 선수학습기능의 결손으로 인해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습자라 할 수 있다. 학습부진아는 기본적인 정보 처리 능력이 되지 않는 학습 장애아와는 다른 개념이다. 학습부진아는 정상적인 학교 학습이 가능한 자로 학업 수행에 곤란을 느끼는 모든 학생으로 정의한다. 그들의 학습 곤란의 원인이 내적이든, 외적이든, 지적 능력의 수준이 영재이든, 정상 이하이든 그것과 관계없이, 학습 장면에서 어려움을 지니고 있는 학생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학습부진아와 3R(읽기, 쓰기, 셈하기)이라 부르는 기초적인 학습 능력 중, 국어과는 읽기, 쓰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지식․정보 중심 사회에서 인간적인 삶, 전인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읽기 능력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쓰기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국어교과 학습부진아는 읽기, 쓰기와 관련된 선수학습기능의 결손으로 인해, 읽기, 쓰기의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습자라 할 수 있다.

Ⅱ. 학습부진아의 개념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는 기초학습 능력의 부진에서 출발되며, 기초학습 능력의 습득은 도구 교과에 의하여 많이 좌우되고 있다.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 정의는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를 기초학습 부진아와 기본학습 부진아로 구분할 수 있는 바, 전자는 3R`s를 포함한 기초학습 기능의 미 습득자를 의미하고, 후자는 기초학습 기능은 습득하였으나 해당 교과 학습을 충분히 따라가지 못하는 학습자를 의미한다.
Ⅲ. 학습부진아의 특성
학교는 아동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며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도모하고자 조직된 하나의 사회체계이다. 정원식이 가정환경을 구성요소별로 분리해 본 바와 같이 학교 환경을 지위환경,
참고문헌
* 김종서(1993),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 여수웅(1983), 학습 부진아를 위한 수학교육지도방안,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오영민(1986), 수학교과목의 학습 부진아 지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정용 외(1987), 학습 부진아 지도의 실제, 서울 : 화신출판사
* 이용근(1997), 학습 부진아 지도 대책, 서울 : 서울교육개발원
* 예천남부초등학교(1999), 경상북도교육청지정 부진아 지도 시범학교 운영보고회 참관안내
* 채규만(1997), 학습 부진의 원인과 학교에서의 대책, 서울 : 한신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학습능력이 낮아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습부진아 모두를 포함하는 말이다. 따라서 학습부진이란 학습자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학교의 학습환경 및 수업의 질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학습자들은 학교에 들어가면서 그들의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는데, 이것은 학교의 학습상황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여러가지 구체적인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심리적 기제와 학습능력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지도방안1. 학습장애아동2. 정서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학습지진아동Ⅵ. 특수교육과 독서지도의 관련성1. 독서력의 발달과 독서력 발달부진2. 독서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1) 신체적 요인2) 인지, 언어, 정서 요인3) 환경, 교육 요인Ⅶ. 특수교육대상자의 독서문제와 지도방안1. 학습장애아동2. 정서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학습지진아동Ⅷ. 독서지도전문가로서 특수교사의 역할1. 평가2. 지도3. 상담Ⅸ. 독서지도전문가로서 특수

  •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학습능력이 낮아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습부진아 모두를 포함하는 말이다. 따라서 학습부진이란 학습자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학교의 학습환경 및 수업의 질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학습자들은 학교에 들어가면서 그들의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는데, 이것은 학교의 학습상황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여러가지 구체적인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심리적 기제와 학습능력

  • 교육심리학교안
  • 학습조력자로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적용할 때 조력해 주어 어떤 개념과 원리를 그의 발달단계에 알맞게 재구성해 주고 당면한 문제 해결을 돕는다.5) 다섯째 ,불안의 제거자로서 학생이 성장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겪게 되는 실존적 불안과 이해의 부족이나 능력의 부족에서 초래되는 불안과 갈등을 완화 시켜주어야 한다. 과도한 경쟁, 실패에 대한 위협, 과잉기대, 일관성 없는 지도 등은 불안을 조성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6)여섯째, 자아 옹호자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원인이 아님), 학교가 특정 계층에 유리하도록 운영되고 있기 때문-문화다원주의에 의한 교육적 특징 (문화실조적 관점과 다름)*보상교육이 아니라 학교의 교육과정을 재편해야함 : 다양한 문화의 가치를 인정하는 방향으로*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상호이해화 다문화 가정 자녀의 사회적응지원*인권교육, 반편견교육, 멘토제도, 적응지원 센터 운영 등4.학력경쟁의 원인-학습욕구이론 : 인간의 학습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기관이 학교이므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