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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개념
Ⅲ.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유형
1. 교사 중심 - 토의․토론 수업
2. 학생 중심 - 토의․토론 수업
Ⅳ.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각 단계
1. 입론
2. 심문
3. 반박
4. 논증 과정
Ⅴ.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사례
1. 토(의)론 주제
2. 토론 설정 취지
3. 토론 학습 활동
4. 유의사항
Ⅵ.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결과
Ⅶ.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활성화 방안
1. 질문 만들기 교수-학습 과정
2. 훈련 방법과 결과물
1) 1 단계의 지도 방법
2) 2 단계의 지도 방법
3. 소집단 토론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Ⅷ.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정책이 민주주의로 바뀌면서 우리나라 교육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제까지의 주입식 교육을 버리고 민주주의 교육. 즉 토론·토의 학습을 하게 된 것이다. 수업시간을 진행하는 하는 주체가 교사에서 학생으로 넘어갔고, 수업의 분위기도 무조건 정숙이 아닌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분위기가 되었다. 이러한 교육의 변화에 학생들은 물론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 교사들이 명심해야할 것은 허용적인 교실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근엄하고 엄숙한 교실분위기 에서는 학생들이 잘 발표하려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이 가끔 긴장을 풀어주는 얘기를 한다든지 해서 친밀한 느낌을 갖게 하는 분위기로 바꿀 필요가 있다.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든다고 전혀 질서 없는 교실분위기로 가져가라는 얘기는 물론 아니다. 학생들 스스로 남의 인격을 존중하기란 바로 남의 얘기를 잘 듣는 일이라든가 남을 비방하지 않기라든가 하는 자율적인 규칙을 정해 지키도록 하는 방법도 선생님이 직접 관여하는 것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남의 의견을 잘 듣는 훈련은 언뜻 보면 잘되어 있는 것 같지만 잘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선생님이 말씀 할 때는 잘 듣지만 동료들이 얘기하는 것은 잘 안 듣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게 하기 위해서는 동료들의 이야기도 잘 듣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이 발표를 하게 한 후 다른 학생에게 무슨 내용인지를 요약해서 말해보라고 주문하는 등의 훈련을 시킬 필요가 있다. 듣기 훈련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면 말하기 훈련을 시킨다.
Ⅱ.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개념
토론은 하나의 문제에 관련된 의견이나 제안에 대하여 찬반의 입장이 분명한 사람들이 나서서 그것에 대한 의사 결정을 위해 함께 논의하는 방식이다. 토론학습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성과를 학생 자신이 발견하여 알게 하는 학습이다. 즉, 학습활동과 피드백의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받으면서 함께 생각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기능을 기르며 지식이외의 고차원적 인지능력의 성취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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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규진(1993) :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교육부(2001)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문화체육부(1995) : 바람직한 토론 문화, 서울 범심사
부산광역시교육청(1998) :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윤기옥 외(2002) : 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
전영우(1998) : 토의 토론과 회의, 서울 집문당
충청남도 교육연구원(1994) : 토의 학습 지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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