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개념과 유형,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각 단계와 사례,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결과와 활성화 방안,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개념

Ⅲ.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유형
1. 교사 중심 - 토의․토론 수업
2. 학생 중심 - 토의․토론 수업

Ⅳ.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각 단계
1. 입론
2. 심문
3. 반박
4. 논증 과정

Ⅴ.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사례
1. 토(의)론 주제
2. 토론 설정 취지
3. 토론 학습 활동
4. 유의사항

Ⅵ.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결과

Ⅶ.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활성화 방안
1. 질문 만들기 교수-학습 과정
2. 훈련 방법과 결과물
1) 1 단계의 지도 방법
2) 2 단계의 지도 방법
3. 소집단 토론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Ⅷ.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정책이 민주주의로 바뀌면서 우리나라 교육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제까지의 주입식 교육을 버리고 민주주의 교육. 즉 토론·토의 학습을 하게 된 것이다. 수업시간을 진행하는 하는 주체가 교사에서 학생으로 넘어갔고, 수업의 분위기도 무조건 정숙이 아닌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분위기가 되었다. 이러한 교육의 변화에 학생들은 물론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 교사들이 명심해야할 것은 허용적인 교실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근엄하고 엄숙한 교실분위기 에서는 학생들이 잘 발표하려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이 가끔 긴장을 풀어주는 얘기를 한다든지 해서 친밀한 느낌을 갖게 하는 분위기로 바꿀 필요가 있다.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든다고 전혀 질서 없는 교실분위기로 가져가라는 얘기는 물론 아니다. 학생들 스스로 남의 인격을 존중하기란 바로 남의 얘기를 잘 듣는 일이라든가 남을 비방하지 않기라든가 하는 자율적인 규칙을 정해 지키도록 하는 방법도 선생님이 직접 관여하는 것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남의 의견을 잘 듣는 훈련은 언뜻 보면 잘되어 있는 것 같지만 잘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선생님이 말씀 할 때는 잘 듣지만 동료들이 얘기하는 것은 잘 안 듣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게 하기 위해서는 동료들의 이야기도 잘 듣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이 발표를 하게 한 후 다른 학생에게 무슨 내용인지를 요약해서 말해보라고 주문하는 등의 훈련을 시킬 필요가 있다. 듣기 훈련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면 말하기 훈련을 시킨다.

Ⅱ.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개념

토론은 하나의 문제에 관련된 의견이나 제안에 대하여 찬반의 입장이 분명한 사람들이 나서서 그것에 대한 의사 결정을 위해 함께 논의하는 방식이다. 토론학습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성과를 학생 자신이 발견하여 알게 하는 학습이다. 즉, 학습활동과 피드백의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받으면서 함께 생각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기능을 기르며 지식이외의 고차원적 인지능력의 성취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경규진(1993) :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교육부(2001)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문화체육부(1995) : 바람직한 토론 문화, 서울 범심사
부산광역시교육청(1998) :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윤기옥 외(2002) : 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
전영우(1998) : 토의 토론과 회의, 서울 집문당
충청남도 교육연구원(1994) : 토의 학습 지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특성,고려사항, 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과 전통수업비교,제고방안
  • 수업주제를 선정한다3)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활동이 가능한 학습자료를 선정한다2. 상호작용의 활성화 측면에서 1) 학습자에게 개별화된, 동기유발적인, 교정적인 피드백을 시의적절하게 제공한다2) 소집단별 공동과제 수행 등 협동학습을 통해 온라인 토론을 활성화한다3. 과제 계시 및 학습결과의 평가 면에서1) 주별로 적정량의 자제를 제시하고, 과제의 평가 결과에 대해서는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한다2) 평가를 학습목표 및

  •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 필요성, 내용,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 적용,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 NIE학습방법, 시사점
  • 수업에 투여한다.2. 탐구질문은 수업 또는 활동의 목적에 부합하면서 토론을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토론을 활성화하기 위해 단순 지식을 묻는 질문보다는, 주요 개념이나 원리를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가(예시문에 함축된 주요 개념이나 원리가 적용되는 사례를 신문이나 주변에서 찾아낼 수 있는가)를 묻는 질문, 사건의 인과 관계나 개념들의 논리적인 관계를 묻는 질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기 위한 질문, 문제 또는 사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수업에 관하여I. 서론 3II. 본론1) 강의식 수업 6) 시뮬레이션 2) 문답식 수업 7) 시청각교육의 활성화 3) 토론식 수업 8) 시대학습 4) 토의법 9) 인물학습 5) 역할극 10) 비교학습 1. 역사수업 모형 2. 사료학습III.결론교육심리 이론 실제에 적용하기 2장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주요 이론 (1) 실생활의 적용사례1) 학교수업에서의 적용학교에서 과학실험을 할 때, 우선 학생들에게 결과를 예상하여 판단하도록 하는 질문을 한다. 예를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수업형이 전형적이다. 이 밖에도 특별활동형, 학교 밖 기관과의 연계교육형 등이 있다. 2) 사회참여교육의 모형사회 참여에 대한 교육은 일반적으로 학생들에게 사회 문제에 참여하도록 하는 동기화와 문제인식과정, 선택한 문제에 대한 분석과정, 이의 해결을 위한 대책 탐색과정, 적절한 대책의 실천과정, 마지막으로 그동안의 활동 과정에 대한 평가과정 등으로 전개될 수 있다. 각 단계마다 교사의 적절한 질문과 과제와 역할은 이 훈련의 질을 높

  • 로고프로그래밍 안내적교수전략, 자폐아 사회성발달,행동연쇄방해, 제시용소프트웨어 상호작용, 웹기반수업 상호증진, 과학적 창의력계발교수전략
  • 단계2. 행동연쇄 방해 전략의 특징 및 종류3. 행동연쇄 방해전략을 통한 AAC상징조합 발달Ⅳ. 제시용소프트웨어의 상호작용교수전략Ⅴ. 웹기반수업의 상호증진교수전략1.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포괄적이고 실제의 경험과 관련된 과제나 질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2.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적절한 참여와 안내가 필요하다3.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토론에의 참여도가 평가에 반영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