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교육실태,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교수학습모형, 중학교 과학교육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 필요성,인식, 재량활동 영역별목표,학습이론, 재량활동 편성,운영, 재량활동 프로그램모형,성과,시사점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발문활용,계산기활용,인터넷활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평가
-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과제
- 목차
-
Ⅰ. 개요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1. 열린 교육과정
1) 현실적 과제
2) 탈 구조
3) 열린 사회
4) 열린 교육과정
2. 서비스중심 교육과정
1) 표준 교육과정
2) 지원 중심 교육과정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재음미
Ⅲ.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1. 동료 개인지도법
2. 협동교수법
Ⅳ.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1. 학교수준 교육과정
1)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본질
2)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대안 탐색
2. 학급 수준 교육과정
1) 학급수준의 교육과정 계획
2)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 활동
3)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4) 학급 환경 및 학습 집단
Ⅴ.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
1. 개별화 교수법
2. 협력학습
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사례
1. 통합수업을 위한 팀티칭에 이용되는 교수-학습 지도방법
2. 통합수업 사례
Ⅶ.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1. 교육개혁의 구현으로서 교육과정 운영
2.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자이자 교육과정 의식인으로서의 교사
3.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체제 확립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정보사회에 부응할 수 있게 구성되고 운영하도록 하였다. 객관주의 보다는 주관주의에, 미시적 사회학 보다는 거시적 사회학에 영향을 받으며 교육과정에서는 진보, 보편성, 규칙성 보다는 차이성, 특정성, 비규칙성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학년, 배치 장소, 장애종별을 모두 열어서 탈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교육과정은 학생이 교육자료로서 개인 학생을 위해 재구성되는 자료에 불과한 것이다.
학생중심 교육과정은 정보사회에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학생은 능력에 부응한 교육을 받아야 하고 그들이 원하는 교육을 개인 학생에 알맞게 조성된 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하는 것이다.
국가교육과정은 지방교육과정, 학교교육과정, 학급교육과정, IEP로 전환되어야 하고 이 전달체제가 수요자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전달체제를 효율화하기 위해서 전자화하고 교사가 필요할 때 자유롭게 학교교육과정, 학급교육과정과 IEP를 구성할 수 있고 학생의 특성에 따라서 교육내용 특히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탈현대적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대와 탈현대의 교육을 비교함으로 탈현대의 속성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1. 열린 교육과정
후기 산업혁명기의 사회 특성은 제도는 열려져야 하고 운영 체제는 유연해야 한다. 이것은 시대적 요청이라고 할 수 있다. 획일화되고 집단화된 상태에서는 개인의 창의성이나 고도의 사고력을 개발할 수가 없다. 그래서 자유로운 사고가 가능하도록 그리고 생각이 끊임없이 창출되도록 자유롭게 연상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제7차 특수 학교 교육 과정, 서울 : 선명 인쇄 주식회사
* 교육부(1997), 특수학급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과 운영, 서울, 교육부
* 교육부(1998), 교육부 고시 제1998-11호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 서울특별시인쇄공업협동조합
* 김정권(1997), 완전 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도서출판 특수교육
* 박승희(1999), 2000년대 특수학급의 정체성과 발전방향 : 특수학교,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의 관계 구도의 진전, 특수교육학연구
* 양순열(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국립특수교육원, 정신지체학교 유·초등교사 과정 연수교재
* 최세민(2003),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직무연수 12기(중등교감)과정,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