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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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1. 열린 교육과정
1) 현실적 과제
2) 탈 구조
3) 열린 사회
4) 열린 교육과정
2. 서비스중심 교육과정
1) 표준 교육과정
2) 지원 중심 교육과정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재음미

Ⅲ.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1. 동료 개인지도법
2. 협동교수법

Ⅳ.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1. 학교수준 교육과정
1)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본질
2)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대안 탐색
2. 학급 수준 교육과정
1) 학급수준의 교육과정 계획
2)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 활동
3)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4) 학급 환경 및 학습 집단

Ⅴ.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
1. 개별화 교수법
2. 협력학습

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사례
1. 통합수업을 위한 팀티칭에 이용되는 교수-학습 지도방법
2. 통합수업 사례

Ⅶ.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1. 교육개혁의 구현으로서 교육과정 운영
2.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자이자 교육과정 의식인으로서의 교사
3.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체제 확립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정보사회에 부응할 수 있게 구성되고 운영하도록 하였다. 객관주의 보다는 주관주의에, 미시적 사회학 보다는 거시적 사회학에 영향을 받으며 교육과정에서는 진보, 보편성, 규칙성 보다는 차이성, 특정성, 비규칙성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학년, 배치 장소, 장애종별을 모두 열어서 탈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교육과정은 학생이 교육자료로서 개인 학생을 위해 재구성되는 자료에 불과한 것이다.
학생중심 교육과정은 정보사회에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학생은 능력에 부응한 교육을 받아야 하고 그들이 원하는 교육을 개인 학생에 알맞게 조성된 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하는 것이다.
국가교육과정은 지방교육과정, 학교교육과정, 학급교육과정, IEP로 전환되어야 하고 이 전달체제가 수요자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전달체제를 효율화하기 위해서 전자화하고 교사가 필요할 때 자유롭게 학교교육과정, 학급교육과정과 IEP를 구성할 수 있고 학생의 특성에 따라서 교육내용 특히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탈현대적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대와 탈현대의 교육을 비교함으로 탈현대의 속성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1. 열린 교육과정

후기 산업혁명기의 사회 특성은 제도는 열려져야 하고 운영 체제는 유연해야 한다. 이것은 시대적 요청이라고 할 수 있다. 획일화되고 집단화된 상태에서는 개인의 창의성이나 고도의 사고력을 개발할 수가 없다. 그래서 자유로운 사고가 가능하도록 그리고 생각이 끊임없이 창출되도록 자유롭게 연상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제7차 특수 학교 교육 과정, 서울 : 선명 인쇄 주식회사
* 교육부(1997), 특수학급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과 운영, 서울, 교육부
* 교육부(1998), 교육부 고시 제1998-11호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 서울특별시인쇄공업협동조합
* 김정권(1997), 완전 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도서출판 특수교육
* 박승희(1999), 2000년대 특수학급의 정체성과 발전방향 : 특수학교,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의 관계 구도의 진전, 특수교육학연구
* 양순열(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국립특수교육원, 정신지체학교 유·초등교사 과정 연수교재
* 최세민(2003),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직무연수 12기(중등교감)과정, 국립특수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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