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장애인통합교육의 발전, 한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외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및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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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1. 장애학생의 구성원 자격을 확보시키는 문제
2. 장애학생 수업참여 촉진 전략
1) 교육과정 수정 전략(Cronin & Patton, 1993; Gaylord-Ross,1989; Noonam, Hemphil, 1989; Stainback & Stainback, 1990; 1992)
2) 교과서 외 다른 교수적 자료 활용
3. 구체적 상호작용 교수 과제
4. 통합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방법
1) 협력학습
2) 또래지도 학습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1. 통합교육의 이념
2. 통합교육의 원리

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발전
1. 주류화와 통합교육 논쟁의 유사점
2. 주류화와 통합교육의 차이

Ⅴ. 한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Ⅵ. 외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1. 미국
1) 펜실베니아주의 완전통합교육
2) 미네소타주 완전통합교육
3) 캔사스주의 통합교육
4) 버지니아주의 완전통합교육(collaborative teaching model)
2. 독일
1) 베를린
2) 함부르크
3. 호주의 통합교육

Ⅶ.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Ⅷ.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1. 특수교육 진흥법과 통합교육 및 과제
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교육적 조치 및 교육과정과 과제
3. 특수 교육의 최신 동향과 과제
1) 특수교육대상자 및 교육적 조치의 동향과 과제
2) 통합교육의 동향과 과제
3) 교원 양성의 동향과 과제
4) 조기 특수교육의 동향과 과제
5) 고등 특수교육의 전망과 과제
6)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공학적 접근의 동향과 과제
7) 사회적 동향과 과제

Ⅸ.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학교에서 장애학생의 적절한 교육을 보장해야 한다는 명제는 앞으로 우리나라가 해결해 가야 할 교육 과제이다. 모든 사람이 더불어 사는 열린사회는 우리의 이상이다. 인위적인 제도나 고정 관념 그리고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은 21세기를 맞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변화일 것이다.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한 학생이 그가 살고 있는 학교에 다니면서 그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해야만 할 것이다. 장애학생이 지역의 일반학교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기 위해 학교가 재구조화되어야 하며, 가정이나 지역사회 적극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완전통합교육의 논의는 1980년대 후반에 제기된 것으로 분리교육(시설)의 시대를 거쳐 주류화교육(탈시설) 시대에서 장애인이 시민으로 대접되는 시대로 전개되어 왔다. 완전통합교육은 개인 학생에게 가장 질적인 교육을 제공한다는 의미이고, 병리적 입장에서 학생을 보지 않는다는 것이며, 특수교육의 조직이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기능주의를 거절하는 입장이다.
완전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은 일반학교가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1970년대 개별화 교육, 무학년제, 팀티칭 등이 주류화교육을 유도하였다면, 1980년대 후반의 적응 교수, 협력 학습, 또래지도 학습, 또래 협동, 협력적 자문, 교육 과정 중심평가 등이 완전통합교육의 가능성을 높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완전통합교육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해답은 상대적이다. 완전통합교육의 개념화 범위에 따라 달라지겠고,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이 얼마나 재구조화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학교교육 체제의 재구성은 완전통합교육 실천의 기초가 된다. 수요자 중심의 질적 학교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수요자 중심이란 질적인 것을 의미한다.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의 이동은 세계적 패러다임 이동 추세이다. 질적 교육이란 개인적 배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삶의 질이란 주관적 접근 방법에 의해 정의되고 주관적 경험은 총체적 사회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개별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협력, 과정, 학습, 학생은 고색, 교실의 모든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학생은 타학생과 비교되어서는 안되며 자기 자신의 학습 속도로 계속적인 진보가 허용되도록 학교 교육 체제가 바뀌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종건 외, 통합교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6
2. 김성애·정대영·박희찬,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1997
3. 김영환, 통합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길 김영환박사 정년퇴임 기념 문집 일생일로, 1999
4. 김희규, 일반학급 통합에 요구되는 장애아동의 학문적 사회적 기술,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국립특수교육원, 국립특수교육원 통합교육 실태의 국제 비교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1996
5.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 및 재활의 동향과 전망,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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