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토론수업]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개념과 종류, 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특징과 장단점, 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쟁점, 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개념

Ⅲ. 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종류
1. 주제토론
2. 찬․반 토론

Ⅳ. 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특징

Ⅴ. 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쟁점

Ⅶ. 웹토론학습(가상토론수업, 인터넷)의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 서비스 중 하나인 웹의 교육적 활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특히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수업은 구성주의자들이 강조하는 정보의 공유를 통한 지식의 습득을 가능하게 하고 상조학습(collaborative learning)을 통한 다각적 관점의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Slatin, 1991). 또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지식 공유를 통한 지식 구축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이러한 구성주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컴퓨터를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MC, 이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활용 방안이 최근 다양하게 고려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교과내용, 교수방법, 교수매체, 학교체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우선, 교과 내용의 경우, 교과서와 같은 제한된 문서위주의 내용에 국한되지 않고, 보다 다양한 사회적 견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 준다. 교수 방법의 경우, 기존의 강의 중심의 교실수업보다는 현장중심의 집단 토론에 의한 역동적인 학습 활용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 준다. 교수-학습 유형의 측면에서 볼 때,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은 상조적 학습, 문제해결 학습, 토론식 학습 등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이 도구를 통해서, 학습자들은 여러 가지 사회적 쟁점 현안들에 대해 폭넓은 사고와 다양한 정보 공유가 가능한 가상토론 환경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Roerden, 1997; Horton, 2000).
구성주의에서는 학교교육이 현장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치는데 소홀해 왔다는 이유로 학교 학습과정을 비판하고 있다. 즉, 객관주의적 학습관에서는 맥락이나
참고문헌
ⅰ. 김정효 역,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97
ⅱ. 백영균, 웹 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 양서원, 1999
ⅲ. 설현주,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토론 내용과 학습자 반응 분석 :평가방법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ⅳ. 이현섭 외, 웹 구성 활동을 통한 아동문학교육, 양서원, 2000
ⅴ. 주갑종,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게시판의 유형이 동료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ⅵ. 정순애, 웹기반 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2001
ⅶ. 최홍성, 웹을 이용한 가치탐구수업이 도덕적 판단력에 미치는 효과,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와 사회] 인터넷언론과 민주주의
  • 인터넷 신문의 정의 : 컴퓨터의 웹(Web)에서 볼 수 있는 전자신문. 2) 인터넷 신문의 특성3) 인터넷 신문의 종류 4) 현황과 미래Ⅲ 민주주의1. 정의2. 한국의 민주주의 1) 포스트모던 시대의 정치문화2) 한국 정치문화의 특징3) 한국 민주주의의 과제 4) 한국 민주주의의 전망3. 전자 민주주의1) 전자 주주의의 정의2) 전자민주주의의 하위 차원3) 온라인 정치담론의 형성4) 전자민주주의를 통한 정치참여의 길Ⅳ. 인터넷과 정치 참여1. 인터넷 이용과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분석해 두고 자신의 단점을 강점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자신이 적극적인 성격이었다면, 이러한 성격을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예를 들면, 학생회 임원이나 동아리 회장 등과 같이 리더십을 발휘했다는 자료를 곁들여 서술해야 한다. “조직 문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인재”라는 평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말이다. ex> 자신의 장단점을 효과적으로 서술한 예먼저 앞에 나서서 추진하는 저돌적인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가상현실기술이 게임에 도입됨에 따라 보다 다양한 내용을 다양한 장르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고, 우리 나라의 인터넷 활용률 및 PC 보급률은 세계 최고의 수준이며, 휴대폰 등의 정보통신기기도 널리 보급되어 있어 이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의 소비시장 기반이 충분히 확보된 상태이다. 그리고 유망 게임업체를 벤처 기업으로 지정함에 따라 투자를 활성화할 수 있게 되었고, 인터넷상의 비즈니스는 그 시장 면에서 수익이 보장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분석들을 참고하여 그 형식을 빌려와 조원들끼리의 토론을 통하여 서강대만의 특징적 문제분석과 공통점을 찾아내는데 착안하였으며, 그와 관련하여 예상문제를 제작하였음을 미리 밝힌다. 예상문제 제시문의 발췌는 아래 제시된 서적과 인터넷을 통한 것이었으며 그 선정에 있어서도 조원들의 토의에 의존했음을 아울러 적는다. 그 외 참고한 사항들은 필요에 따라 본문 중에 제시함을 원칙으로 한다.Ⅱ. 논술수업 엿보기사실 독자가 이 책을 읽고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학습자 (Winn, 1990).는 발견적 환경에서 능동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대립하는 것으로서 환경에서 조건에 반응하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어느 요소가 환경에 영향을 주는가?(Which factors influence learning?) ②학습자와 환경요소가 모두 행동주의자에게 중요하게 생각된다 할지라도 환경 조건 ,이 가장 크게 강조가 된다 행동주의자들은 어느 시점에서 수업을 시작할 것인가를 결 .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특별한 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인 강화를 결정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