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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1. 말하기 영역
2. 듣기 영역
3. 읽기 영역
4. 쓰기 영역
5. 언어 영역
6. 문학 영역

Ⅱ.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1. 총괄 평가
2. 과정 평가

Ⅲ.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1. 수학과 평가 원리
2. 평가 방법
1) 지필평가
2) 과제장
3) 학습 관찰 기록

Ⅳ.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1. 과학과 평가 문항 개발과 교수․학습 적용의 필요성
2. 과학과 평가 문항 개발과 교수․학습 적용의 목적

Ⅴ.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1. 무엇을 평가해야 할 것인가
1) 사회과의 목표 영역이 골고루 평가되어야 한다
2) 사회과 학습 목표가 준거가 되는 목표 지향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3) 사실적 지식의 평가보다는 보다 상위의 지식을 평가하도록 한다
2.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
1) 결과 중심보다는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2)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
3) 진단 평가와 형성 평가를 중시해야 한다
4) 서답형 문제에 대한 비중을 높여가야 한다

Ⅵ. 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지식의 평가
2) 도덕적 사고력(혹은 판단력)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신념의 평가
2) 도덕적 태도의 평가
3) 신념 혹은 태도 평가 기준의 합리성
4)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Ⅶ.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1. 미술과 평가의 계획
2. 미술과 평가 방법
1) 토론
2) 연구 보고서
3) 포트폴리오
4) 관찰
5)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 보고서

Ⅷ.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방법
4. 평가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1. 말하기 영역

말하기 영역의 평가는 다른 영역의 평가에 비해 보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를 요구하기 때문에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설사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학생들이 어느 정도로 말을 잘하느냐에 관해 평가자가 갖는 전반적인 인상에 의존하는 것이 보통이다. 한편, 이러한 평가 방법이 주관적이고 인상적인 평가라고 비판하면서, 문법, 어휘, 유창성, 발음 등 비교적 객관적인 요인을 평가의 중점 요소로 삼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말하기 평가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말하기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느냐를 평가해야 한다는 점이다. 말하기 능력은 말하기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 혹은 발음을 정확하게 하거나 표준어를 바르게 사용한다는 차원을 넘어서, 당면한 상황에서 자신의 의도나 목적 등을 효과적으로 관철시킬 수 있는 수행상의 능력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평가해야 할 것이다.

2. 듣기 영역

듣기란 음성 언어나 몸짓으로 표현되는 화자의 말을 이해하는 활동이다. 청자가 화자의 말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 들은 내용을 요약하거나, 화자가 주로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사상을 파악하고, 그것의 적절성․타당성․참신성 등에 대하여 비판하거나, 그 내용에 숨겨져 있는 의도를 미루어 짐작하는 것 등이 듣기 활동에 포함된다. 듣기는 인위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대부분 말하기 활동과 동시적으로 수행되는 언어활동이며, 그렇기 때문에 말하기 활동에 종속적인 것으로 보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여기에는, 듣는 시간은 말을 하지 않는 시간
참고문헌
◉ 김광해(1993), 국어 교육 평가의 이상과 현실,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자료집
◉ 김찬종 외(1999),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 박성익(1993), 수업 방법 탐구, 서울 교육 과학사
◉ 박도순·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 최인철(1999), 언어(영어) 테스팅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 초등 미술과 교육학, 한국 초등 미술 교육학회
◉ 황혜정(2007),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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