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유형(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규준참조평가, 준거참조평가),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평가의 개념

Ⅲ. 교육평가의 유형
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3. 총합평가(summative evaluation)
4.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5.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Ⅳ. 교육평가의 특징

Ⅴ. 교육평가의 기능

Ⅵ. 교육평가의 이론
1. 선발적 교육관(상대평가, 불완전학습)
2. 발달적 교육관(절대평가, 완전학습)

Ⅶ. 교육평가의 절차
1. 이원분류표의 작성
2. 필수적 학습의 수락기준
3. 문항형식의 선정
4. 표준화검사
1) 표준화학력검사의 사용
2) 표준화 학력검사의 선정
3) 지능측정의 비항상성의 이유
5. 성격의 측정

Ⅷ.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1. 타당도
1) 내용타당도
2) 예언타당도
3) 공인타당도
4) 구인타당도
2. 신뢰도
1) 신뢰도의 추정방법
2) 동형검사 신뢰도
3) 반분 신뢰도
4) 문항내적합치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의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용어들 중에서 `평가`처럼 많은 오해와 문제가 되고 있는 말도 드물 것이다. 평가라고 하면 곧 시험을 연상하고 시험은 성적이나 석차로 연결되어 인식됨으로서 학교교육을 학생들의 경쟁터로 몰고 가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그 뿐만 아니라 객관식의 사지선다형 시험 문제가 우리 학교 평가의 오랜 전통으로 자리잡았고 그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방식도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일보다는 정답 알아 맞추기 식의 단순 지식암기 위주 교육이 주를 이루어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전통적 평가의 문제점 극복을 위해 1980년대 이후 여러 가지 새로운 평가방법들이 제시되었고, 1990년대부터 평가라는 용어가 이러한 대안적 평가체제를 총칭하는 의미로 사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평가의 이론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지만, 그 기본적인 공통적 특징은 ①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골라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답을 구성하도록 하는 평가, ② 교육의 실제적인 상황과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③ 단편적이고 일회적인 평가이기보다는 지속적이고 전체적인 평가, ④ 교육과정과 직결되어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수행 평가에서는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토론법, 실기, 면접, 관찰, 보고서 작성, 포트폴리오법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론적으로만 말한다면 평가는 지금까지 학교 현장에서 왜곡되어온 평가를 진정한 교육평가로 바로 잡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단순한 평가기법의 변화가 아니라 교육평가의 제자리 찾기 운동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가 공식적인 한 가지 교육과정 정책으로 채택되어 시행되면서 학교 현장에서 여러 가지 반향과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평가가 국가 수준의 평가정책으로 채택되어 전국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한 것은 학교교육 개선안으로 제시된 “교육비젼 : 새 학교문화 창조”라는 문서로 명시되어 공고된 때부터라고
참고문헌
김대현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3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동문사, 2004
고영철 외, 교육과정과 평가, 도서출판 삼성, 1995
강승호․김명숙,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9
박도순․변영계,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1998
변창진·최진승, 교육평가, 학지사, 1997
이칭찬·황선경,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 직업상담사 실기 노트
  • 개념인 직능, 직능수준, 직능유형을 설명(2012 1회)1) 직능(Skill) : 주어진 직무의 업무와 과업을 수행하는 능력2) 직능수준(Skill Level) : 직무수행능력의 높낮이를 말하는 것으로 정규교육, 직업훈련, 직업경험 그리고 선천적능력과 사회문화적 환경등에 의해 결정됨3) 직능유형 :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의 분야, 사용하는 도구 및 장비, 투입되는 원재료 생산된 재화나 서비스의 종류와 관련된다.19. 성능검사와 성향검사에 해당하는 검사 명을 3가지씩

  • 회계용어,회계사전,회계용어정리,회계용어모음
  • 절차가 필요한데, 이러한 회계절차를 감가상각이라고 한다. 요컨대, 감가상각이란 유형자산의 원가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각 회계기간에 배분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형자산의 사용으로 말미암아 창출되는 수익에 그 원가를 대응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참조조문〕 法令 48, 所令 62, 企會基 68감가상각방법신고(減價償却方法申告; depreciation method report) 감가상각방법의 신고는 감가상각방법신고서에 의하여 소정의 기한내에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완벽 정리(2000~2011)
  • 유형들은 육각형 모형에서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공통점을 더 갖는다.예를 들어 RI형은 RS형보다 일관성이 있다.2) 차별성(변별성) : 다른 유형과 구별되는 정도. 어떤 사람들은 한 개의 유형에는 유사성이 많이 나타나지만 다른유형에는 별로 유사성이 타나지 않는다. 여러 유형에 똑같은 유사성을 나타내는 사람은 그 특징이 잘규정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각각은 차별적이다. (R ≠ I)3) 계측성 : 유형간의 거리는 그것들 사이의 이론적인 관계에 반

  • [교육학]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에 대해서
  • 평가의 원리, 감정중시의 원리, 위협으로부터의 자유② 사회재건주의적 입장 : 사회적 요구를 개인적 요구보다 우위에 둔다. 교육과정이 무엇보다 사회개혁을 추구하며 보다 나은 미래를 추구한다.③ 기술주의자 : 교육과정 작성을 정책 결정자들이 요구하는 목표의 실현을 위한 기술적 절차.④ 학문적 규정 : 학습자들이 학습의 장에 이르는 통로3. 교육과정 역사의 개관1)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 : Flanklin Bobbitt→Ralph Tyler→Joseph Schwab으로 발전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