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유형(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규준참조평가, 준거참조평가),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평가의 개념
Ⅲ. 교육평가의 유형
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3. 총합평가(summative evaluation)
4.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5.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Ⅳ. 교육평가의 특징
Ⅴ. 교육평가의 기능
Ⅵ. 교육평가의 이론
1. 선발적 교육관(상대평가, 불완전학습)
2. 발달적 교육관(절대평가, 완전학습)
Ⅶ. 교육평가의 절차
1. 이원분류표의 작성
2. 필수적 학습의 수락기준
3. 문항형식의 선정
4. 표준화검사
1) 표준화학력검사의 사용
2) 표준화 학력검사의 선정
3) 지능측정의 비항상성의 이유
5. 성격의 측정
Ⅷ.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1. 타당도
1) 내용타당도
2) 예언타당도
3) 공인타당도
4) 구인타당도
2. 신뢰도
1) 신뢰도의 추정방법
2) 동형검사 신뢰도
3) 반분 신뢰도
4) 문항내적합치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의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용어들 중에서 `평가`처럼 많은 오해와 문제가 되고 있는 말도 드물 것이다. 평가라고 하면 곧 시험을 연상하고 시험은 성적이나 석차로 연결되어 인식됨으로서 학교교육을 학생들의 경쟁터로 몰고 가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그 뿐만 아니라 객관식의 사지선다형 시험 문제가 우리 학교 평가의 오랜 전통으로 자리잡았고 그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방식도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일보다는 정답 알아 맞추기 식의 단순 지식암기 위주 교육이 주를 이루어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전통적 평가의 문제점 극복을 위해 1980년대 이후 여러 가지 새로운 평가방법들이 제시되었고, 1990년대부터 평가라는 용어가 이러한 대안적 평가체제를 총칭하는 의미로 사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평가의 이론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지만, 그 기본적인 공통적 특징은 ①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골라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답을 구성하도록 하는 평가, ② 교육의 실제적인 상황과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③ 단편적이고 일회적인 평가이기보다는 지속적이고 전체적인 평가, ④ 교육과정과 직결되어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수행 평가에서는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토론법, 실기, 면접, 관찰, 보고서 작성, 포트폴리오법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론적으로만 말한다면 평가는 지금까지 학교 현장에서 왜곡되어온 평가를 진정한 교육평가로 바로 잡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단순한 평가기법의 변화가 아니라 교육평가의 제자리 찾기 운동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가 공식적인 한 가지 교육과정 정책으로 채택되어 시행되면서 학교 현장에서 여러 가지 반향과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평가가 국가 수준의 평가정책으로 채택되어 전국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한 것은 학교교육 개선안으로 제시된 “교육비젼 : 새 학교문화 창조”라는 문서로 명시되어 공고된 때부터라고
- 참고문헌
-
김대현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3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동문사, 2004
고영철 외, 교육과정과 평가, 도서출판 삼성, 1995
강승호․김명숙,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9
박도순․변영계,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1998
변창진·최진승, 교육평가, 학지사, 1997
이칭찬·황선경,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