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문항, 교육평가의 유형별 내용(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평가의 개념
Ⅲ. 교육평가의 특징
Ⅳ. 교육평가의 기능
Ⅴ. 교육평가의 이론
1. 선발적 교육관
2. 발달적 교육관
1) 발달적 교육관의 기본적 신념
2) 발달적 교육관의 배경
3. 교수 방법의 중요성
4. 선행학습의 중요성
5.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
6. 수업이론의 체계화
1) 글레이져의 교수모형
2) 블름의 완전학습이론
Ⅵ. 교육평가의 문항
Ⅶ. 교육평가의 유형별 내용
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1) 규준(norm)의 개념
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3) 규준지향평가의 장․단점
2. 목표절대평가
1) 목표절대평가의 개념
2) 목포절대평가의 발달 배경
3) 목표절대평가의 특징
4) 목표절대평가평가의 장․단점
3. 수행평가
1)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2) 기존의 평가와 수행평가
3) 수행평가의 단점
4) 현장에서 교사가 느끼는 수행평가의 문제점
4. 진단평가
1) 진단평가의 개념
2) 수업 중 실시하는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3) 진단평가의 기능 및 목적
5. 형성평가
1) 형성평가의 개념
2) 형성평가의 실시 시기
3) 형성평가의 기능(Bloom)
4) 형성평가의 특징
5) 형성평가 도구 제작의 원칙
6. 총괄평가
1) 총괄평가의 개념
2) 총괄평가의 실시 시기
3) 총괄평가의 기능
4) 총괄평가 검사의 제작 절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모든 교육평가는 학습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준비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현실에서는 교육평가 본래의 영역을 잃어버린 채, 전혀 다른 영역의 역할을 수행하려는 주장이 크게 힘을 발휘하고 있는 형편이다. 선발적 기능의 내신 성적을 내는 일도 중요하고, 각급 학교의 진학 자료를 준비하고 위한 성적 내기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작용들이 학습의 증진을 위한 방안인가를 먼저 확인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한국 교육평가는 학습과 관련한 교육과정의 문제는 고려하지 않은 채, 오히려 부수적인 문제를 교육평가의 본래 모습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셈이다. 결국 교육평가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한국 교육의 근본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학교 교육을 불신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실제 오늘날의 한국 학교 학습 현장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관심보다는 얼마나 정확하게 재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만이 팽배해있다. 학습자 자신뿐만 아니라, 학부모나 교사들마저 이에 사로잡혀있어, 자신이 현재 무엇을 평가하고 있는가를 잊어버리는 일이 흔하게 벌어진다는 말이다. 몇몇 학부모들은 단순하게 점수의 정확성만을 찾아서 학교를 감시의 대상으로 삼고, 이와 같은 세상의 풍조를 전문가인 교사들도 바로 잡을 수 있는 힘이 없고, 교육 당국도 오히려 이러한 점을 부추기고 있는 실정이다.
Ⅱ.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란 educational evaluation 학생의 학습·행동발달이나 여러 교육조건을 교육목적에비추어 측정하고 판단하는 일. 교사에게는 스스로 교육실천을 되돌아보고 자기반성과 자기점검을 행하는 활동이며, 학생에게는 교사의 평가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학습활동을 점검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교육평가활동은 단원이나 학기의 종료 시에 객관적 테스트 등을 행함으로써 어떤 일정한 집단 속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확정하는 <평정(評定)>만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 참고문헌
-
․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 김재춘 외,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 강승호 외, 현대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김종서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90
․ 변창진 외, 교육평가, 학지사, 1996
․ 배호순, 교육과정 평가 논리의 탐구, 교육과학사, 2000
․ 신세호, 교육의 본질추구를 위한 학교교육평가체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