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문항, 교육평가의 유형별 내용(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평가의 개념

Ⅲ. 교육평가의 특징

Ⅳ. 교육평가의 기능

Ⅴ. 교육평가의 이론
1. 선발적 교육관
2. 발달적 교육관
1) 발달적 교육관의 기본적 신념
2) 발달적 교육관의 배경
3. 교수 방법의 중요성
4. 선행학습의 중요성
5.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
6. 수업이론의 체계화
1) 글레이져의 교수모형
2) 블름의 완전학습이론

Ⅵ. 교육평가의 문항

Ⅶ. 교육평가의 유형별 내용
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1) 규준(norm)의 개념
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3) 규준지향평가의 장․단점
2. 목표절대평가
1) 목표절대평가의 개념
2) 목포절대평가의 발달 배경
3) 목표절대평가의 특징
4) 목표절대평가평가의 장․단점
3. 수행평가
1)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2) 기존의 평가와 수행평가
3) 수행평가의 단점
4) 현장에서 교사가 느끼는 수행평가의 문제점
4. 진단평가
1) 진단평가의 개념
2) 수업 중 실시하는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3) 진단평가의 기능 및 목적
5. 형성평가
1) 형성평가의 개념
2) 형성평가의 실시 시기
3) 형성평가의 기능(Bloom)
4) 형성평가의 특징
5) 형성평가 도구 제작의 원칙
6. 총괄평가
1) 총괄평가의 개념
2) 총괄평가의 실시 시기
3) 총괄평가의 기능
4) 총괄평가 검사의 제작 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모든 교육평가는 학습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준비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현실에서는 교육평가 본래의 영역을 잃어버린 채, 전혀 다른 영역의 역할을 수행하려는 주장이 크게 힘을 발휘하고 있는 형편이다. 선발적 기능의 내신 성적을 내는 일도 중요하고, 각급 학교의 진학 자료를 준비하고 위한 성적 내기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작용들이 학습의 증진을 위한 방안인가를 먼저 확인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한국 교육평가는 학습과 관련한 교육과정의 문제는 고려하지 않은 채, 오히려 부수적인 문제를 교육평가의 본래 모습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셈이다. 결국 교육평가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한국 교육의 근본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학교 교육을 불신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실제 오늘날의 한국 학교 학습 현장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관심보다는 얼마나 정확하게 재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만이 팽배해있다. 학습자 자신뿐만 아니라, 학부모나 교사들마저 이에 사로잡혀있어, 자신이 현재 무엇을 평가하고 있는가를 잊어버리는 일이 흔하게 벌어진다는 말이다. 몇몇 학부모들은 단순하게 점수의 정확성만을 찾아서 학교를 감시의 대상으로 삼고, 이와 같은 세상의 풍조를 전문가인 교사들도 바로 잡을 수 있는 힘이 없고, 교육 당국도 오히려 이러한 점을 부추기고 있는 실정이다.

Ⅱ.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란 educational evaluation 학생의 학습·행동발달이나 여러 교육조건을 교육목적에비추어 측정하고 판단하는 일. 교사에게는 스스로 교육실천을 되돌아보고 자기반성과 자기점검을 행하는 활동이며, 학생에게는 교사의 평가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학습활동을 점검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교육평가활동은 단원이나 학기의 종료 시에 객관적 테스트 등을 행함으로써 어떤 일정한 집단 속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확정하는 <평정(評定)>만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 김재춘 외,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 강승호 외, 현대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김종서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90
․ 변창진 외, 교육평가, 학지사, 1996
․ 배호순, 교육과정 평가 논리의 탐구, 교육과학사, 2000
․ 신세호, 교육의 본질추구를 위한 학교교육평가체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상대적 힘, 상반성의 정도,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만 설명될 수 있다.갈등이론사회의 여러 집단간에 존재하는 갈등현상을 중요시하고 그것의 개념화 및 일반화를 통해 사회현상을 분석ㆍ설명하려는 사회학이론. 본래 갈등현상은 사회학의 모든 이론에 있어서 이론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으나 근세에 들어와 모든 사회현상을 사회 통합적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구조기능주의가 사회학 이론의 주류를 이루게 되자, 이 이론이 갈등 현상을 제대로

  • [보고서] 작문 능력 평가 방법과 절차
  • 평가가 충실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중요한 이유는 바람직한 작문 평가의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과 작문 평가의 절차와 방법에 대한 타당한 이론이 제대로 개발되어 있지 않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작문 평가는 학교교육 평가의 일환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우리의 학교교육 현장에서는 학교교육의 주된 기능이 단언적 지식 또는 개념적 지식의 전이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학교교육 평가에 있어서도 그러한 지식이 학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의 과정을 살펴 보면, 상대적으로 교육과정의개발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온 반면, 교육과정의 적용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기울여 오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중앙에서 개발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방안을보다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수행된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첫째, 앞으로 적용될 제 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하여 현재우리 나라 상황에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교육기관으로 양분할 수 없으며, 그 두 가지 기능을 통합한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높아졌다. 부모나 유아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면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바람직한 교육 환경과 교육내용을 통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유아교육자들(이기숙, 1990; 이 영, 1990; 이윤경; 1990, 이영자; 1994, 양옥승, 1996)은 종일제 프로그램의 방향은 과거의 기본적 신체건강을 중심으로 하는 보호의 개념에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계획 밖의 요인과 세력들이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