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미와 용어, 국악(한국전통음악)과 국악기(한국전통악기), 국악(한국전통음악) 상설기획공연, 국악(한국전통음악) 국제교류활동, 국악(한국전통음악)과 서양음악 비교 및 국악인(전통음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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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미

Ⅲ. 국악(한국전통음악) 용어의 정리
1. 국악동요
2. 전래동요
3. 국악기
4. 국악표현

Ⅳ. 국악(한국전통음악)과 국악기(한국전통악기)
1. 편종
2. 양금
3. 징
4. 자바라
5. 꽹과리
6. 편경
7. 거문고
8. 가야금
9. 해금
10. 아쟁
11. 향피리, 당피리, 세피리
12. 대금
13. 소금
14. 단소
15. 생황
16. 나각
17. 장구
18. 좌고
19. 소고
20. 박
21. 태평소

Ⅴ.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상설기획공연

Ⅵ.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국제교류활동

Ⅶ. 국악(한국전통음악)과 서양음악의 비교
1. 악식
2. 연음
3. 꾸밈음
4. 조바꿈
1) 직접 조바꿈
2) 간접 조바꿈
5. 음악형식
1) 정악
2) 기악

Ⅷ. 현대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역사만큼이나 우리의 문화, 우리의 음악도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이 겨레의 고대 음악은 다른 민족의 고대 음악이 그렇듯이 제천(祭天), 사신(祀神)의 종교적 의식과 늘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음악이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한층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숭상되던 사실도 고대 음악의 특징이다.
우리나라 음악의 역사는 삼국시대에 와서야 비로소 역사 연대에 들어선다. 따라서 적으나마 당시 문화의 모습도 역사서에 나타나 있어 음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고구려는 대륙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 중국과의 활발한 통교에 의하여 한(漢)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음악 분야에도 영향을 주고받았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한에서 후한에 이르는 시대로 음악이 더욱 번창 하였으며 또 천축, 구자와 같은 서역 제국으로부터 음악이 전파되기도 했다.
<수서> <신당서> 등에 소개된 악기로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 등 25종을 헤아리고 거문고가독자적으로 창제된 것은 너무도 유명하다. 백제는 가악으로 <선운산> <무등산> <정읍> <지리산> 등이 있고 악기로는<고> <각> <공후> <쟁> <지> <적> 등의 이름이 북사(北史)에 있다. 특히 우리나라 최고의 가면극인 <산대도감극> 을 불교와 더불어 중국에서 수입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악>으로 일본에 까지 전파했다. 신라 시대에는 국가에서 음악을 관장하는 관아를 설치, 악사를 양성하고 악곡을 이습하였는데 이것이 곧 <음성서> 이다.
신라는 삼국통일 이후 불교의 영향을 받아 <범패> 일명 <어산>이라는 불교 음악이 수입되었고 최치원의 <향악잡영> 에 기재 된 것과 같은 서역계의 무악(舞樂)들이 성행했다. 고려시대에는 삼국시대의 음악을 이어받아 더욱 활발한 발달을 했다. 연등회, 팔관회 때마다 성대한 음악이 연주 되었으며 역대의 왕들도 연락(宴樂)을 좋아하였고 특히 송나라에서 <아악>이 전래된 고려 중엽에는 절정을 이루었다. 태조와 혜종을 거쳐 광종때부터 가악이 숭상 되었으며 불사인 연등회나 고대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천풍, 산신, 하백을 제사하는 의식인 팔관회가 봄과 가을에 각각 열렸다.
참고문헌
권오성, 한민족 음악론, 학문사
나원화(1994), 제의/민족음악, 정악의 부흥을 위하여, 신천지
박범훈(1992), 국악기이해, 서울 세광출판사
손태룡(1996), 한국음악개론
이성천 외(1997), 한국 한국인 한국음악, 서울 풍남
이성재(1994), 재미있는 국악 길라잡이, 서울미디어
전인평(1993), 국악감상-한국 음악의 멋, 중앙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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