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토론학습(가상토론교육, 웹, 온라인)의 특징, 인터넷토론학습(가상토론교육, 웹, 온라인)의 과정, 인터넷토론학습(가상토론교육, 웹, 온라인)의 매체, 인터넷토론(가상토론교육, 웹)과 일반토론 비교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학습(가상교육)의 개념
Ⅲ. 인터넷토론학습(가상토론교육, 웹, 온라인)의 특징
1. 인터넷 토론은 대개 전송되는 텍스트 내용에 의존
2. 시공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움 인터넷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거의 안 받음
3. 익명성과 다중 정체성
4. 익명성이 토론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5. 익명성이 토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Ⅳ. 인터넷토론학습(가상토론교육, 웹, 온라인)의 과정
Ⅴ. 인터넷토론학습(가상토론교육, 웹, 온라인)의 매체
Ⅵ. 인터넷토론(가상토론교육, 웹, 온라인)과 일반토론의 비교
1. 일상생활의 토론에서의 진행 방법
2. 인터넷상 토론의 진행 방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웹과 인간의 동시적이고 대규모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웹은 그 자체가 거대한 ‘외부적 두뇌’(external brain)처럼 기능할 수 있게 된다. 외부적 두뇌로서의 웹은 스스로 학습하고 엄청난 양의 지식을 축적하면서 뛰어난 추론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생물학적 두뇌와 비교할 때 이 두뇌는 커다란 장점을 갖는다. 그 가장 큰 장점은 개별 두뇌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정보를 축적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개별 두뇌가 답할 수 없는 문제들에 대한 실마리나 해답들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웹이 그 사용자인 인간에게 단순한 도구가 아닌 지능적 기능을 수행한다는 느낌을 제공하게 될 때 우리는 외부적 두뇌의 출현을 진지하게 검토해 보아야 한다. 그러나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내부적 뇌’와 ‘외부적 뇌’ 사이의 거리와 장벽이 최소화되어야 한다. 현재로서 우리는 특정한 서치엔진을 웹에서 접촉한 다음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을 통해서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작업은 우리 자신의 두뇌가 갖고 있는 사고의 속도나 유연성과 비교할 때 매우 느리고 어색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기술적 방법들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무선 통신과 휴대용 단말기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우리는 장소에 관계없이 네트워크와의 접속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우리는 몸의 일부처럼 통신과 컴퓨터가 결합된 기기들을 휴대하거나 언제라도 자신과의 인터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갖고 다니면서 필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웹과 인간의 두뇌를 보다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 방식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우선 사람들은 컴퓨터를 생각만 하면 컴퓨터 스크린상의 커서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실험이 이미 진행되고 있다(Wolpaw et al.). 특정한 사고와 관련된 뇌파가 센서에 의해 등록되고, 이것이 신경망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에 의해 해석되며, 명령어의 형태로 컴퓨터 인터페이스에 전달되면, 명령이 실행되는 방식이다
- 참고문헌
-
강태완·김태용·이상철·허경호(2000), 토론의 방법, 서울 커뮤티케이션북스
백영균(1999), 웹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진위교(1995), 학교 교육의 내용과 방법: 정보화 사회의 요구, 그에 적합한가?, 교육학연구
주갑종(2001),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게시판의 유형이 동료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현숙(2003),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토론학습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병학(2008), 토론과 설득을 위한 우리들의 논리, 철학과 현실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에듀넷과 함께하는 온라인 협동 학습,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공간(인터넷) 특징,윤리원칙, 사이버공간(인터넷) 검열,규제, 사이버공간(인터넷) 사이버성폭력, 커뮤니케이션, 사이버공간(인터넷) 자아정체성, 풀뿌리투쟁,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성차별, 문제점,제언
- [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특성,고려사항, 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과 전통수업비교,제고방안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활동 -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 [학습동기유발][독서교육][금연교육][수학교육][가상교육]독서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금연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수학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가상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유발 관련 제언 분석
- [청소년복지] 청소년 인터넷중독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 부모상담일지 만5세 20명 1학기 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