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과외, 학원)의 정의, 사교육(과외, 학원)의 분류, 사교육(과외, 학원)의 요인, 사교육(과외, 학원) 실태, 사교육(과외, 학원) 문제점, 사교육(과외, 학원)문제 해결방안, 사교육(과외, 학원)문제에 대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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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교육(과외, 학원)의 정의와 분류
1. 정의
1) 사교육
2) 사교육비
2. 사교육의 분류
1) 내용별 분류
2) 형태별 분류

Ⅲ. 사교육(과외, 학원)의 요인
1. 제도와 지원 체제의 미비
2. 적용의 다양성을 막는 제도
3.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투자의 빈곤
4. 교사 연수의 방식 개선 미비
5. 재량활동시간 개혁
6. 운영 체제의 지원이 수반되지 않은 교육과정 개혁
1) 초등학교
2) 중등학교 수준(교육과정과 평가의 불균형)

Ⅳ. 사교육(과외, 학원)의 실태

Ⅴ. 사교육(과외, 학원)의 문제점

Ⅵ. 사교육(과외, 학원)문제의 해결 방안

Ⅶ. 사교육(과외, 학원)문제에 대한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목해야 할 사교육비 경감과 관련된 정책평가의 대안을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대학입시제도는 학교공교육의 내용을 충분히 수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정상적인 개혁 시스템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테면, 특정대학이 제시하는 입학전형방식이 고등학교 교육의 특수한 시스템(평준화와 비평준화, 특목고 학생 등을 두루 고려하는)의 최적점을 찾는 방식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좀 더 개혁적일 수 있다면 대학의 단과대학 , 학부 및 학과 혹은 학과내 일부 정원에 대해서라도 개성화되고 독자적인 전형 방식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할 것이다.
둘째, 제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지역적 상황에 맞는 학교교육 운영에 대한 자율성이 부여되어야 할 것이다. 지역적인 교육여건이 열악한 지역은 공-사교육 협력체제, 교육의 자율 역량이 강한 학교 및 지역은 공교육 중심체제, 학교교육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볼 경우 공교육 중심-사교육 보완 체제 등 다양한 사교육 대처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이런 측면에서 학교 현장과 사교육간의 연계 운영은 탄력적인 방식으로 자신들의 역할과 위상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셋째, 교원의 위상 강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문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사교육 대책과 관련하여 가장 민감한 역할을 가지는 집단이 현재의 교원이라고 볼 수 있다. 사교육 자체가 교원의 자존심 혹은 경쟁력과 관련하여 ‘필요악’으로 인식하는 측면이 현재의 학생·학부모가 사교육을 보는 눈과는 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교원에 대한 예우도 사교육의 경쟁력 있는 그룹과 맞대응할 수 있는 파격적인 조치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Ⅱ. 사교육(과외, 학원)의 정의와 분류
1. 정의
1) 사교육
각급 학교(초․중․고교)의 학교교육(정규 교육활동,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 이외의 수업을 받는 일체의 과외교육을 말한다.

2) 사교육비
개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지출되는 입시학원비, 개인과외비, 예․체능 및 특기․재능 발달을 위한 과외비, 취업 준비를 위한 각종 과외비와 이를 위한 교재비를 말한다.
참고문헌
ⅰ. 김기수, 아직 과외를 그만두지 마라, 민음사, 1997
ⅱ. 공은배,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실상과 경감 방안, 국책연구, 1996
ⅲ. 김영화, 사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사회학연구, 2003
ⅳ. 고형일, 사교육비 해소와 학교교육의 정상화
ⅴ. 송원석, 새교육 경제-사교육비 해결, 도서출판 생각, 2001
ⅵ. 송인제, 사교육의 사회적 평가와 사교육비의 절감방안,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논문, 1999
ⅶ. 최상근, 사교육비 실태 조사 및 경감 대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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