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의 의미, 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의 요인과 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의 수준 및 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의 확보 사례로 본 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의 의미

Ⅲ. 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의 요인
1. 성별
2. 교육ㆍ직업ㆍ소득수준
3. 공직자 요인
1) 직무권한의 사적 이용
2) 문제해결능력

Ⅳ. 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의 수준
1. 한국
2. 미국

Ⅴ. 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의 확보 사례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중심의 자본주의 시대가 지식주도의 탈자본주의 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관료적 행정패러다임의 한계가 노출되었다. 개별국가의 국경을 넘어 세계 차원에서 전개되고 있는 치열한 국가경쟁에서 탈락하지 않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국가경쟁력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가치배분기능 → 가치창출기능)
지식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원천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정부가 요구된다.(관료적 조직 → 환경적응적 유기체 조직)
세계화로 인해 정부를 둘러싼 환경이 경쟁적이며 신속하게 변화한다. 세계화가 시장의 세계화, 경쟁의 세계화로 심화되며 경제주체들이 엄청난 경쟁압력에 노출되어 있다. 과거에는 경쟁이 교역부문인 기업, 산업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세계화 이후 비교역부문인 정부의 경쟁력도 중요해졌다. 정부의 기능이 주어진 가치의 배분보다는 가치의 생산·창출로 전환되는 한편 정부 정책수단도 변모되었다.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 역할은 증대되고 있으나 초국적 힘의 확대로 인해 정부의 관리 및 통제의 선택 폭은 더욱 축소되었다. 국경을 넘어서는 사적 자본의 흐름이 환율, 물가 등에 관한 정부정책을 무용지물화가 되었다. 세계화시대에 걸맞게 정부의 목표와 수단을 재정립하는 것이 시대적 과제로 대두되었다.

Ⅱ. 정부신뢰성(정부신뢰도)의 의미
일상생활에서는 신뢰라는 용어를 아주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학문적 차원에서 신뢰의 개념에 대한 논의는 일천하고 아직까지 개념에 대한 정의가 통일되지 않은 상태이다. 그렇지만 지난 20여 년간 개념에 관한 논의를 정리해 보면 공통된 구성요소들이 있다(Mayer, etc., 1995; 박통희․원숙연, 2000). 첫째, 신뢰란 위험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신뢰란 상대방에 대한 신뢰자의 주관적 평가와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이다. 셋째, 신뢰란 자신을 취약한 상태에 두는 것을 자발적으로 수용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참고문헌
김현옥(2001), 정부개혁과 조직신뢰: 정부조직 인사개혁 사례, 한국사회학
김재한·김지희(2002), 신뢰에 관한 국민의식조사, 신뢰연구
김번웅(2000), 뉴거버넌스 시대의 정부신뢰와 e-행정, 한국행정연구
김병섭·박흥식(1999), 신뢰와 정부개혁:고용관계를 중심으로, 신뢰사회와 정부, 한국행정학회
서문기(2001), 한국사회의 정부신뢰구조, 한국사회학 제35집
박통희(1999), 신뢰의 개념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재구성, 한국행정학보
이시원(1993), 정부신뢰의 개념적 논의, 논문집(경상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력적 거버넌스와 밀양 송전탑 갈등문제의 해결방안
  • 협력적 거버넌스의 적용을 통한밀양 송전탑 갈등문제의 해결방안-시화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거버넌스 분석을 통한한국적 맥락에서의 거버넌스 성공요인 분석-목 차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12. 선행연구 검토 ‧‧‧‧‧

  • [마케팅] G마켓 성공요인
  • 의 부상- 온라인쇼핑시장의 성장과 현재- 이마켓플레이스의 강점과 약점4. 연구방법5. G마켓 자료- SWOT분석- 수입원- 수수료 전략 - Targeting6. G마켓 분석- 비즈니스적 요인- 브랜드 인지도 측면- 공급자와의 협상 측면- 구매자와의 협상 측면- 4P (마케팅 믹스)7. 산업 구조 분석-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 대체제의 위험- 현재 시장 내의 경쟁8. 토론 및 시사점9. 향후 연구 제시10. 결론11. G-market은 어떤 회사?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의 의미, 개념 및 각계 반응과 찬성, 반대입장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목 차Ⅰ. 교원평가제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 및 개요나. 교원평가제의 특징Ⅱ. 교원평가제의 시행사례가. 국내 교원평가제 시행사례나. 국외 교원평가제 시행사례(1) 일본 Japan(2) 싱가포르 SingaporeⅢ. 교원평가제 찬성. 반대 입장가. 교원평가제 찬성입장1) 각계반응2) 찬성이유와 근거나. 교원평가제 반대입장1) 각계반응2) 반대이유와 근거Ⅳ. 결론1. 교원평가제의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 한국의 은행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 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국내의 금융 산업은 개방화, 자율화의 물결과 경기침체 및 산업구조의 변화와 맞물려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1980년대 들어 금융자유화는 금융 국제화와 함께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금융혁신, 즉 신상품개발, 서비스개발, 제도의 개혁과 금리자유화 그리고 금융산업 간 업무영역의 조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정부의 금융 및 자본시장의 전면적인 개방계획 확정 발표는 국내의 금융기관끼리 치열한 경쟁이 피할 수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 목 차 -Ⅰ 전략적 제휴란?1 . 전략적 제휴의 의의.2 . 전략적 제휴의 목적.3 . 전략적 제휴의 특징.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Ⅱ. 전략적제휴의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Ⅲ. 마케팅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