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 수행평가][국어교육][교육평가]국어과 수행평가의 전제,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과 국어과 수행평가의 주요 현안 및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 방안 그리고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망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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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제
1. 새로운 ‘관점’으로서의 수행평가
2. 통합적 언어 수행 능력의 평가

Ⅲ.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Ⅳ. 국어과 수행평가의 주요 현안
1. 수행 평가 계획 수립의 어려움
2. 수행 평가 시간 확보의 어려움
3. 수행 평가 도구 제작 상의 어려움
4. 수행 평가 결과 처리 과정에서의 어려움

Ⅴ.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 방안
1. 수행 평가 계획 수립의 문제점 해결 방안
2. 수행 평가 시간 확보 및 도구 제작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
3. 수행 평가 시행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
4. 수행 평가 결과 처리 과정의 문제점 해결 방안

Ⅵ.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망
1. 교수 학습 활동과의 연계를 강조하는 평가
2. 언어 수행 과정 평가
3. 영역 통합적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평가 방법을 다양화․전문화․특성화하기 위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서 수행평가를 확대 실시해야 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주장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시행착오를 범하지 않고 수행평가를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확대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육부를 비롯한 상급기관과 일선학교 교사들간의 긴밀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상호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고, 수행평가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서로 힘을 합쳐야 할 것이다. 그리고 수행평가에 대한 연수 및 홍보활동 강화하고, 수업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자료들을 개발․보급해야 할 것이며, 교육 현장의 주어진 여건과 상황에 따라 수행평가를 점진적으로 확대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일선 학교에서 수행평가를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기별 혹은 학년별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사전에 작성하여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행평가를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평가할 것이며 어떠한 방식으로 성적처리를 할 것인지를 사전에 계획하여 공개함으로써, 가르치고 평가하는 일에 대한 담당 교사의 전문성을 드러내도록 하고 학생들도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수행평가를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개별 교사 스스로도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함과 동시에 학생이나 학부모 등이 담당 교사의 판단을 신뢰할 수 있도록 그 절차나 방법 등을 가능한 한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개별 교사의 의지와 노력도 중요하지만, 단위 학교 안에서 학년별, 교과별, 교과간 교사협의회를 활성화하고,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중요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풍토를 조성해야 할 것이며, 가능하다면 교사협의회 시간이나 자체연수 시간을 정규 수업시간화 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서울 선명인쇄주식회사, 1999
국립교육평가원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6
남명호 / 수행평가 방법의 활용과 발전 과제, 교육월보 4월호, 1996
백순근 외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발표 논문집, 1997
전라남도교육청 / 교과별 수행평가 및 국가공통 목표지향 평가 기준, 연수자료, 1999
정종진 /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1999
천경록 / 국어과 수행평가, 원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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