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객관주의][구성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의 정의, 교육의 이론 고찰과 객관주의의 기초이론, 구성주의의 기초이론 및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객관주의의 구성주의에 대한 비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의 정의
Ⅲ. 교육의 이론
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1) 공통점
2) 차이
2. 베버의 사회과학 방법론
3. 자연과 사회의 차이
1) 자연
2) 사회
4. 가핑클의 민족연구법
5. 슈츠
Ⅳ. 객관주의의 기초이론
Ⅴ. 구성주의의 기초이론
Ⅵ.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Ⅶ. 객관주의의 구성주의에 대한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에 있어서는 많은 이론들이 있지만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넘어오면서 교육에 대한 시선이나 제도도 많이 바뀌었다. 산업사회에 주로 교육에서 인용하거나 목표로 삼았던 이론은 객관주의이론으로 지금의 구성주의와 비교하면 주관성이나 상대성이 매우 부족한 이론이다. 획일화된 교육을 목표로 삼는 이론인 것이다. 현재도 교육이론하면 이 객관이론과 구성이론의 충돌을 많이 논의하는데, 에드윈의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론자들의 이론모두를 수용하면서 그 한계를 인정하고 있다. 그의 주장은 목적적인 것으로 보려는 인간의 행동, 특히 학습된 행동은 모두가 목적지향적(goal-directed)이라고 보고 있다. 유기체는 무엇인가 목적을 달성하려는 존재, 행동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애쓰는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그의 행동이나 학습현상의 설명에는 인지적 지도(cogitive map)라는 개면을 설정하고 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학습할 때마다 나름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그 관계성을 알아보고 그들의 인지적 지도를 구성하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적절한 반응을 선택하게 되는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그는 인간의 발달이나 행동, 학습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을 H.A.T.E.변인이라고 파악하고 있는데 H란 유전적 변인(heredity), A란 나이(age) 혹은 성숙(maturity), T요인이란 훈련(traning)을 나타낸다. E요인은 내분비선(endocrine) 혹은 생리적 요인을 나타낸다. 그에 의하면 이 네 가지의 상호작용 즉 H*A*T*E의 결과에 따라 개인차가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그의 학습에 관한 주장은 Thorindike 나 Watson처럼 교육이나 교사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고 생전에 교육계에서 무시당한 것은 사실이다. 이는 그가 자기의 이론을 교육의 실제에 전환시키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Ⅱ. 교육의 정의
교육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에 관련된 행위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바람직한 성장이란 말은 여러 가지 측면으로 해석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인애 : 구성주의 원리 조교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공학 연구, 1995
강인애 :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1997
구성주의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종문 :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김판수 외 :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2000
구영실 : 교육학-구성주의 인식론, 고시연구사(연구), 2001
박성익 외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구성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유형, 유래, 중요성과 구성주의의 학습이론, 학습관 및 구성주의 학습원리, 구성주의 학습모형 심층 분석
- [교육행정]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 [해석학] 해석학의 의의, 해석학의 역사, 해석학의 접근, 해석학과 이해, 해석학과 포스트모더니즘, 해석학과 신학, 해석학과 변증법의 관계, 해석학과 구성주의의 관계, 비판적 해석학 분석
- [간호학] 질적연구 시험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